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LG V30입니다. 이 제품을 메인 스마트폰으로 사용한지도 벌써 한달이 넘었는데요. 스냅드래곤 835에 4GB RAM, UFS 2.1 타입 스토리지를 갖추어 전작들에서 이슈가 되었던 플래그십으로서의 성능 이슈를 덜어내었습니다.


    또한 배터리 일체형의 깔끔하고 슬림한 디자인, 6인치의 대화면 디스플레이, 전후면 광각 카메라와 시네비디오/그래피 모드 지원 등으로 콘텐츠를 보고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는 쏠쏠한 재미를 제공하였는데요. 오늘은 V30의 하이파이 쿼드댁과 고음질 레코딩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


    LG V30은 전작인 V20과 G6처럼 쿼드 DAC을 기본 탑재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불필요한 노이즈를 줄이고, 원음에 가까운 생생하고 선명한 소리를 내어주는데요. 거기다 위 사진처럼 32비트 384 KHz의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 이런 고해상도 음원을 들을 수 있는 시장과 환경이 구성되어 있지 않지만, 24/32비트 해외 음원을 찾아 듣는 마니아층에게는 괜찮은 옵션이라 생각됩니다.







    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


    물론 지니뮤직, 벅스 같은 국내 음원서비스에서도 무손실 음원이라하는 FLAC을 지원하며, FAAC 96K의 인코더를 쓴다는 유튜브 뮤직에서도 V30의 쿼드댁과 동봉된 뱅앤올룹슨 플레이 이어폰은 타사 스마트폰 대비 훨씬 더 풍성하고 선명하다는 느낌을 들었습니다. 


    다만 기기에 탑재된 쿼드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번들이어폰 외에도 다양한 리시버를 뱅앤올룹순 플레이와 협업해 만들어도 좋을 것 같은데요. 다음 V시리즈에서는 제품 구매시 전용 리시버를 선택하는 옵션도 추가해주길 기대해봅니다.




    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


    전작처럼 이어폰 혹은 AUX 케이블을 V30에 연결하면 하이파이 쿼드댁이 활성화되는데요. 설정에서 좌/우 소리를 조절할 수 있는 것 뿐만이 아니라 사운드 프리셋과 디지털 필터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는 특정 음역대 혹은 입체감/공간감이 있는 사운드 등을 원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옵션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고가 리시버를 사용하는 오디오 마니아층에게는 제법 어필될만한 요소일 것으로 보입니다.







    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


    비단 음악 감상 뿐만 아니라 영화나 게이밍 시에도 이러한 고음질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데요. 특히 V30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835가 HDR10을 지원해 넷플릭스와 유튜브에서 일부 HDR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좋은 화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조금 더 나은 음질로 감상할 수 있는 건 스마트폰을 주요 콘텐츠 소비 머신으로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 괜찮은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나 생각됩니다.




    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


    또한 통화용 리시버에 보조마이크를 더해 큰 소리부터 작은 소리까지 깨끗하고 명료하게 녹음되는 고음질 레코딩을 지원하는데요. 저의 경우 제품 발표회나 (사전에 허락을 구한)공연장에서 라이브 음원을 다시 듣고 싶을 때 사용해봤습니다. 



    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


    녹음 모드에는 기본, 콘서트, 사용자 설정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이어폰을 연결하면 배경음악을 들으며 녹음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는 녹음파일을 저장할 위치, 파일 형식, 비트 심도, 샘플링 레이트를 선택할 수 있고요. 또한 원음 녹음 파일도 함께 저장할 수 있는 스위치가 존재합니다.


    이런 기능은 평소 별도의 레코더를 구매해 사용하는 이용자 층에게 적합해보였는데요. 저 같은 초보에겐 그 용어나 사용 방식이 다소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기본, 사용자 설정에외도 콘서트 모드가 있는 좋지만 회의, 발표회 등에 최적화된 모드도 제공하면 좋겠더라고요.



    LG V30 후기. 하이파이 쿼드댁 그리고 레코딩


    물론 이렇게 고음질로 레코딩된 음원 파일의 퀄리티는 상당히 훌륭했는데요. 특히 공연장에서 녹음한 결과물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보컬음과 연주음 모두 선명하게 잘 들렸고 한쪽 음역대에 치우치지 않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현장 전체적으로 볼륨이 상당히 높았음에도 (흔히 말하는) 찢어지는 듯한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물은 아래에 첨부한 사운드 클라우드 플레이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LG V30의 하이파이 쿼드댁과 레코딩에 대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제품의 전반적인 음질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이었는데요. 요즘처럼 시청각 콘텐츠가 많아진 상황에서는 LG V30의 쿼드댁은 타사 플래그십 스마트폰들과 다른 차별화된 옵션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쿼드댁을 온전히 활용하려면 고가의 리시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고요. 최근에는 무선 헤드셋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기에 후속작에서는 무선 스트리밍의 품질 개선에도 신경써주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레코딩 역시 현재 지원하는 콘서트 모드처럼 회의나, 발표회 등에 최적화된 녹음 모드를 추가되었으면 하는데요. 이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적용 가능한 부분이니 V30에서 지원해주길 기대해봅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