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트윙글 터치패스라는 지문인식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문 인식 USB 동글이라 불리우는데요. 이 제품은 지문이라는 생체 정보를 이용해 윈도우(7이상) PC에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방법을 윈도우10 디바이스에서는 윈도우 헬로라고 불리우는데요. 


    지문 혹은 얼굴/홍채를 인식하는 장치가 없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이 제품을 꽂기만 하면 윈도우 헬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 없이 말이죠. 물론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웹사이트를 지문으로 로그인할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파일을 암호화해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고요. 


    그런 기능들 중 오늘은 제품을 PC에 연결하고 윈도우를 로그인하는 과정을 먼저 정리해볼까 합니다.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트윙글 터치 패스의 패키지입니다. 전면부에는 투명 플라스틱 아래에 고정되어 있는 제품의 실제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요. 상단과 중앙에는 제품명이, 상단 우측과 하단에는 제품의 모델명인 MDS-FP10U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7,8,10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PC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이콘으로 알려져 있고요. 그 우측에 윈도우 헬로 로고가 눈에 띄네요.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패키지 후면에는 제품의 주요 기능과 사양, 지문 등록순서 등이 적혀 있고요.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모두시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고객지원실에 대한 정보까지 말이죠.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패키지에서 제품을 꺼냈습니다. 제품의 USB 2.0 단자 영역과 지문 스캔창이 있는 영역으로 나뉘는데요. 이 조그마한 지문스캐너가 360도 멀티 앵글로 터치를 인식해 지문을 다양한 각도로 등록하고 인식률도 높다고 하는데요.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일반 USB 동글보다 살짝 큰 정도라 PC에 장착해놓고 사용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노트북 대신 사용율이 높은 데스크탑 PC 선택했는데요. 


    안그래도 윈도우 헬로를 지원하는 IR 카메라를 한대 마련하고 싶었는데, 모두시스 트윙글 터치패스가 얼굴인식만큼 편리한 지문인식으로 PC에 로그인하게끔 해주었습니다. 물론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로그인, 파일 암호화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요.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이후 PC를 켜고 윈도우10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 페이지에서 윈도우 헬로 메뉴의 지문 > 설정을 눌러주었는데요. 이후 설정 버튼을 누르니 윈도우 헬로 설치를 위한 지문등록 팝업창이 호출되었습니다. 참고로 이전/이후 과정에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PC서 바로 트윙글 터치패스를 인식하였습니다.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이후 모두시스 트윙글 터치패스의 지문스캔 창에 검지 손가락의 놓고 지문 등록 과정을 진행하였는데요. 최대 10개까지 다른 지문을 등록할 수 있으며, 공용 컴퓨터의 경우 접근 가능한 사용자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이 가족 공용 PC니 가족들만 지문을 등록 해두어야 겠네요.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지문 등록은 마치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들처럼 두번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지문 스캔창에 등록하고자 하는 손가락을 지속적으로 터치해줍니다. 그리고 여러 방향으로 이를 터치하고 등록해 다양한 방향에서 스캔창을 터치할 때도 지문인식이 잘 되도록 설계하였는데요. 실제로도 지문인식 속도와 정확도는 꽤 인상적이더라고요.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지문을 등록하고나면 PIN번호를 만들라는 팝업창이 호출되는데요. 여기서 숫자 4자리의 핀번호를 등록해주면 트윙글 터치패스의 서브 역할을 하는 로그인 수단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데스크탑 PC를 재부팅하였습니다. 이윽고 로그인을 하기위해 트윙글 터치패스의 스캔창에 검지손가락을 1초 정도 터치하니 바로 이를 인식하고 로그인 하더라고요. 전반적인 인식 속도와 첫화면으로의 이동속도는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트윙글 터치패스 지문인식기. 데탑도 윈도우 헬로


    이렇게 모두시스 트윙글 패스 지문인식기를 윈도우 PC에서 사용하는 과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없이 윈도우 설정에서 바로 장치를 인식하고 지문을 등록하고 인식할 수 있다는 점은 꽤 인상적이었는데요. 거기다 지문인식을 통해 윈도우에 로그인하고 초기화면으로 이동하는 속도 역시 꽤 괜찮았습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웹사이트에 지문인식을 통해 로그인 하고, 파일을 암호화해서 보호할 수 있는 등의 기능들을 직접 경험해보고 그 후기를 정리하고자 하는데요. 혹시 궁금한 사항이나 좋은 팁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제품과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2017.11.30 23:2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7.12.04 19:08 신고

        그건 모두시스에 문의하셔야 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