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아이폰X입니다. 이 제품은 지난 24일 국내에서 정식 출시되었는데요.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11월 초에 출시했기에 다소 늦은감도, 국내 출고가는 다소 비싼감도, 그럼으로 인한 판매 저조에 대한 우려도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살 사람은 산다", "애플 걱정과 연예인 걱정은 쓸데없다"라는 우스갯소리를 증명하듯 전작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런 아이폰 X를 3일 정도 실사용하고 이 포스팅을 작성하였는데요. 잠시 사용했던 아이폰8 플러스처럼 넓대대한 베젤도 동그란 홈버튼도 없고, 낯설은 노치와 해상도를 갖고 있지만 기기 자체의 새로운 사용성과 체감 성능은 인상적있습니다.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주요 스펙 (출처 : 나무위키)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나무위키에서 퍼온 아이폰X의 스펙표입니다. 이 제품은 A11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탑재했는데요. 6개 코어와 43억개의 트랜지스터가 탑재되어 전작인 아이폰7 보다 70% 향상된 처리 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거기다 매우 빠른 연산이 가능한 뉴럴 엔진이 적용되었고요.


    또한 3GB의 LPDDR4X SDRAM을 탑재했으며, 64GB/256GB로 나뉘어진 스토리지는 NVme 규격의 내장 메모리를 사용하는데 제가 사용한 제품은 256GB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아이폰8플러스보다 큰 5.8인치에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삼성 아몰레드)를 탑재하였는데요. 풀HD 해상도에 머물렀던 전작과는 다르게 2436*1125의 변태 해상도를 가졌습니다. 거기다 HDR 표준 규격 중 HDR10과 돌비 비전을 지원하고요.


    참고로 화면비는 19.5대 9이며, 상단 인디케이션바와 하단 바를 제외하면 18:9 비율의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동일한 콘텐츠 화면비와 동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폰X은 700만 화소의 AF를 지원하는 전면카메라, 1,200만 화소의 후면 듀얼카메라를 탑재했는데요. 후면카메라의 두 렌즈 모두 OI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2,716mAh의 용량을 가졌으며 운영체제는 iOS 11.1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밖의 사항은 위 스펙표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벤치마크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아이폰X에서 벤치마크 어플 4종을 구동해봤습니다. 먼저 프로세서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4의 싱글코어는 4,224점, 멀티코어는 10,217점을 기록하였는데요. 아무래도 동일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아이폰8플러스와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전작인 아이폰7플러스와 비교하면 싱글코어는 1.3배, 멀티코어는 1.8배 정도 높네요.


    디바이스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21만6천점을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 역시 아이폰8플러스와 비슷한 정도이며, 7플러스 보다는 1.2배 높았습니다.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GPU 성능을 체크하는 3D마크 아이스스톰 언리밋은 6.4만점을 받았으며, 이는 아이폰8과는 비슷하며, 8플러스보다 아주 약간 높습니다. 그리고 퍼포먼스 테스트 모바일이라는 앱을 통해 스토리지의 읽기/쓰기 속도를 확인해봤는데요. 읽기 속도는 1209 MB/s를 쓰기속도는 540 MB/s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동일 규격의 스토리지를 가진 아이폰8 플러스의 두배 정도 빨랐는데요. 단 제가 테스트했던 아이폰8 플러스가 64GB 모델이라, 그러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작처럼 말이죠.




    와이파이 & LTE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벤치비를 통해 와이파이 속도와 LTE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각각 5회 테스트 했을 때 와이파이의 경우 110 Mbps를 상회하는 다운로드 속도, 80 Mbps를 상회하는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고요. LTE의 경우 다운로드는 90 Mbps, 업로드는 10Mbps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런 수치는 아이폰8플러스와 비슷하지만, 얼마 전에 출시된 갤럭시노트8 보다는 와이파이 속도가 느렸는데요. 물론 위의 속도도 충분히 빠른 편이지만 삼성, LG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대비 확실히 느린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페이스ID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홈버튼과 터치ID라는 이름의 지문인식 스캐너가 사라지면서 얼굴 인식이라는 페이스 ID가 새로운 아이폰에 적용되었습니다. 전면 노치에 적용된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은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얼굴 정보를 등록하고 인식해주는데요. 


    지문을 홈버튼에 여러번 터치해야 했던 터치ID의 프로세스와는 사뭇 다르게 얼굴을 몇번 돌리면 그만이었습니다.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이런 페이스 ID는 어두운 실내나 야간에서도, 사뭇 달라진 헤어스타일에도 문제없이 얼굴이 인식되고 잠금화면을 풀어주었는데요. 시리/잠금 버튼으로 아이폰X의 화면을 깨운 후 (어느 각도이던) 얼굴을 비추면 잠금화면이 해제되었습니다. 이는 앱스토어에서 결제하거나, 사이트/앱 등에서 로그인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데요.


    홈버튼을 누르고있는 손가락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면 잠금화면에서 홈화면으로 이동하던 터치ID와는 다르게 페이스 ID는 잠금화면에서 화면을 위로 쓸어올려주어야 홈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이는 마스크를 쓰지 않고, 쌍둥이 형제가 없는 저에게도 큰 문제로 다가왔는데요.





    디스플레이가 커지면서 화면을 터치해 위로 쓸어올리는 제스쳐를 하려면 파지 중인 손의 손가락을 쓰기 어려워, 폰을 쥐고 있는 다른 손을 빌려야 했습니다. 그냥 쭈욱 홈버튼에 손가락을 대고있던 터치ID와는 다르게 말이죠. 


    거기다 국내 뱅킹 앱에서는 보안이슈로 페이스ID를 미지원하고 있는데요. 이 이슈를 해결하는 것이 애플과 관련 기업들의 문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능의 컨셉과 성능은 훌륭한데, 과연 전작의 홈버튼 보다 실용적인가에 대해선 의문이 드네요.




    터치 & 제스쳐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아이폰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크고 동그란 홈버튼이 사라졌습니다. 그 대신 애플은 아이폰X에 터치&제스쳐로 홈버튼의 기능을 대체하였는데요.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는 제스쳐를 하면 홈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게 홈버튼 보다 좋은건 가로화면에는 가로 화면을 기준으로 최하단에 있는 바를 쓸어 올리면 된다는 정도입니다. 거기다 홈버튼 두번 연속으로 누르던 피로감(?)도 덜하고요.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그리고 아래에서 화면의 중앙까지만 쓸어올리면 현재 실행중인 앱 목록이 표시되고요. 이렇게 실행중이 앱을 2-3초 누르면 앱의 썸네일 상단 좌측에 - 버튼이 생기고 이를 누르거나, 특정 앱을 위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제스쳐를 하면 그 앱은 종료됩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앱을 종료하는건 꽤 번거로웠는데요. 전작처럼 그냥 위로 쓸어올리면 종료되는 방식이면 좋겠습니다.




    디스플레이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디스플레이 품질은 상당히 좋습니다. 품질의 정도는 아이폰8과 비슷하고, 7보다는 약간 더 좋았는데요. 제가 요새 사용하고 있는 6과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텍스트가 많은 블로그 포스트나 뉴스 사이트를 보면 마치 폰 위에 디스플레이 크기만한 신문지를 얹어놓은것 처럼 쫙 달라붙는 느낌이 듭니다.


    거기다 아이패드 프로 10.5처럼 트루톤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데요. 현재 아이폰X를 사용하는 환경의 조명에 따라 색온도를 알아서 조절해줍니다. 테스트해보니 실내에서는 대개 블루라이트 필터를 켠것만 같은 누런 화면이 보여지는데요. 일단 눈은 편해서 좋더라고요.


    그리고 화면비가 16대10에서 19.5대9로 변경되면서 전작보다 한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사진, 텍스트의 량이 많아졌는데요. 가로 폭은 4.7인치의 화면을 가진 아이폰6보다 비슷해서 그리 크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애니모지 & 키패드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전면 노치의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한 애니모지는 신기하고 재밌습니다. 아이폰X에서 가장 좋은 기능을 손꼽으라면 전 애니모지를 선택할 것 같은데요.


    사용자의 얼굴 근육과 그 움직임을 잘 파악해, 보다 재밌는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퀄리티를 제공하는 유료 애니모지가 생기면 구입할 계획인데요. 기존에 애플이 선보였던 i메시지의 스티커, 인터렉티브 메시지보다 훨씬 더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다만 가상키패드의 사이즈는 이해하기 어려웠는데요. 한/영 전환 버튼과 음성 인식 버튼을 키패드 하단에 넓디 넓은 영역에 배치했습니다. 마치 전작의 베젤들처럼 말이죠.


    이는 달라진 화면 비율로 조금 더 많은 메시지를 한 페이지로 확인할 수 있는 실용성을 저해하는 요소라 생각되는데요. 카메라 앱도 그렇긴 한데, 그건 기본 사진 비율이 4대3이라 이해할 법한데 가상키패드의 이런 사이즈는 좀 의아합니다.




    동영상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동영상 그리고 음악을 감상할 때의 경험은 일전에 사용했던 아이폰8 플러스와 흡사하였는데요. 앞서 언급한대로 디스플레이 품질은 상당히 준수한 편이며, 상단 리시버와 밑면의 스피커가 구현하는 스테레오 스피커는 꽤 파워풀합니다.


    8플러스를 비롯한 전작들과 다른게 있다면 이 화면비를 지원하는 콘텐츠가 많지 않다보니, 화면에 꽉차게 영상을 보려면 위/아래가 짤린걸 봐야된다는 점, 상단의 노치로 인해 콘텐츠의 일부를 가리는 등의 문제점이 있는데요. 


    화면비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진영 대부분 18대9를 지향하기에 이슈는 덜 수 있으나, 노치가 콘텐츠를 가리는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궁금합니다.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유튜브에서 영상의 품질은 1080P에 60프레임을 지원하는 것이 최대치인 것으로 보는데요. 앱이 아직 업데이트가 안된건지, 지원 계획이 없거나 코덱의 문제인지, 표기만 안되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넷플릭스의 경우 4K 멤버십으로 서비스를 구독하면 아이폰X에서 돌비 비전, HDR10으로 제작된 영화나 미드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확실히 일반 SDR 영상보다 밝기나 명암비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거기다 듀얼스피커의 출력이 좋아 콘텐츠에 몰입감을 더해주었고요.


    전작처럼 3.5mm 이어폰 잭은 없지만, 젠더를 이용해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들을때도 음질이 떨어지는 느낌 없이 감상이 가능하였고요. 라이트닝 이어팟은 여전히 플랫한 느낌 충만하였습니다.


    다만 넷플릭스 iOS앱은 아이폰X의 화면비를 아직 지원하지 않았는데요. 조만간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게이밍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NBA 라이브 모바일, 리니지2 레볼루션처럼 고사양을 요구하는 3D 그래픽 게임을 아주 빠릿빠릿하게 구동합니다. 게임 초기 로딩부터 스킬 이펙트가 빠르고 부드러운 편이었는데요. 게임 속 오브젝트들도 비교적 선명하게 잡아주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게임들은 역시나 아이폰X의 화면비를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참고로 iOS11은 자체적으로 화면 녹화 기능을 지원하는데, 아이폰X에서 게임을 하며 화면을 녹화해도 성능 저하나 발열 같은 문제는 (장시간 이용하지 않으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최대 밝기, 최대 볼륨(유선 이어폰), 절전 모드 미사용이라는 환경에서 유튜브를 반복 재생했을 때 배터리가 모두 소모되는데 9시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이는 아이폰8플러스 훨씬 더 오래가는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는데요. 실제 배터리 용량은 차이가 거의 없기에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는 아마도 IPS에서 (전력 효율이 뛰어난) OLED로 디스플레이를 바꿨기에 가능한 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마치며..

    이렇게 아이폰X의 체감 성능과 사용성에 대해 후기를 마무리해봅니다. 전반적인 성능은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도 화면을 녹화하면서 플레이해도 버벅이는 문제, 발열 이슈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동일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채택한 아이폰8 플러스와 얼추 비슷한 성능이긴 한데요. 디스플레이를 OLED로 선택하면서 훨씬 더 오래가는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홈버튼 제거, 지문인식 미지원, 페이스 아이디의 실용성과 편의성, 새로운 화면 비율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들었는데요. 이 점은 애플에서 차차 해결해야될 사항이라 앞으로의 방향성과 개선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금번 다루지 못한 카메라에 대한 경험담을 풀어볼게요.



    아이폰X 후기. 체감 성능 그리고 사용성


    이런 아이폰X를 KT에서 구매하는 경우 다양한 할인 혜택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먼저 프리미엄 슈퍼할부 현대카드로 통신비를 최대 48만원 할인받을 수 있고요. 캐시백도 6만원 받을 수 있고요. 그리고 클립 롯데카드를 통해 역시나 최대 48만원 통신비 할인이 가능하며, 8만원의 캐시백도 가능합니다. 


    또한 12/18개월 후 사용하던 아이폰X를 반납하고 차기 아이폰으로 기기변경시 출고가의 최대 50/40%를 보상하는 아이폰X 체인지업 역시 준비되어 있고요. 거기다 나 외에 부모님, 동생 등 가족이 KT 회선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2번째 결합 가족부터 데이터 선택 76.8 요금제를 반값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번에 수능을 치룬 수험생이라면 Y수능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는데요. 월 65,890원짜리 데이터 무한 요금제를 월 1만원대에 6개월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X를 선택할 때 요금부담을 덜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KT의 경우 LTE 전국망에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인 CDR-X를 적용해 LTE망 사용시 소모되는 배터리가 적다고 하는데요. 최대 45% 이상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해서 아이폰X 및 기획전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KT샵 기획전 shop.kt.com/iPhone_X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