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입니다. 아시다시피 IP카메라란 유-무선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어 스마트폰, PC와 같은 기기로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출해주는 제품을 의미하는데요. 


    과거에는 주로 오프라인 매장, 사무실 등에서 감시 용도로 많이 쓰였지만, 최근에는 집 안에 아이나 애완동물을 두고 외출하는 부모들을 위한 홈 CCTV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런 IP카메라의 상당수는 중국산 저가 제품으로 해킹/몰카 이슈가 꽤 높다고 하는데요. 오늘 소개할 토스트캠은 P2P 방식이 아닌 서버 방식을 택하였고, 공인된 IP와 도메인만을 사용하였으며, 이중 암호화 방식이라 그런 보안 문제를 상당수 덜어냈다고 합니다.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토스트캠의 전면입니다. 원형의 헤드에는 2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이 카메라는 130도의 넓은 화각을 지원합니다. 이미지 센서로는 소니 IMX322를 사용하며, 풀HD 해상도와 야간 모드를 지원합니다.


    카메라 상단에는 카메라의 상태를 알수 있는 LED가 존재하며, 우측 측면에는 '녹화 꺼짐' 버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를 받치고 있는 베이스는 마그네틱 재질이라 철재로 된 곳은 어디든 브라켓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물론 밑면에는 벽면, 천장 등 고정용 브라켓이 존재하며, 거치대에서 마그네틱 베이스를 분리하면 해당 IP 카메라를 삼각대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우선 토스트캠은 페이코 계정이 필요합니다. 페이코 계정을 만들거나, 기존에 만들어둔 계정으로 로그인을 먼저 해주면 현재 연결된 IP카메라의 상황을 알려줍니다. 아직 토스트캠을 연결하지 않았으니, 상단에 있는 '카메라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주어야 하는데요. 


    이 토스트캠은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방식인데, IP카메라가 스마트폰과 5M 거리내에 있기만 하면 됩니다. 그 외에도 QR코드로 추가하는 방식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스마트폰과의 연결은 블루투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블루투스로 설치' 버튼을 누르니, 토스트캠의 카메라 상단에 있는 LED가 하얀색으로 변했는데요. 이윽고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과정을 진행해주었습니다.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그 다음에는 '카메라 추가하기(블루투스)'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설치할 카메라의 맥 어드레스가 표시되고, 그것이 토스트캠 후면에 부착된 스티커 속 정보와 동일하면 해당 맥 어드레스를 눌러 줍니다. 


    이제 IP카메라 '토스트캠'을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파이 공유기의 SSID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 '토스트캠'에 와이파이를 잡아줍니다.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이윽고 토스트캠의 세팅이 완료되었고요. 스마트폰의 전용 앱을 통해 토스트캠이 촬영하는 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이점으로는 마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처럼 타임라인이 존재한다는 점인데요.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영상이 송출되는 화면 영역 하단에 타임라인이 있어, 현재의 실시간 현장을 보다가도, 터치 & 드래그로 시점을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앱을 처음 켰는데, 타임라인에 있는 이벤트(소리/모션) 중 수상한게 있다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거기다 토스트캠이 설치된 거실이나 방에 있는 자녀에게 음성을 전달할 수도 있고요. 카메라가 촬영중인 화면을 스크린샷 뜨거나 클립으로 남길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터치만으로 (IP카메라 '토스트캠'이 설치된 집 안에) 경보음을 켤 수도 있고요.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물론 이런 타임라인 이벤트는 목록으로 따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써본 IP 카메라들은 타임라인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위 스크린샷과 같은 목록만 있었는데 토스트캠은 이 둘 모두를 지원해 꽤 편리하였습니다. 거기다 확인하고자하는 이벤트(소리/마이존(특정 영역 모션)/출입)만 선택할 수도 있고요.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앞서 언급한 이벤트 중 마이존을 통해 현관, 방문을 감지 영역으로 지정하고 생성하면, 해당 영역에서 발생되는 모션을 인지해 토스트캠의 타임라인에 기록해주는데요.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또한 전용 앱을 통해 IP카메라의 기능을 쉽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 메뉴로 진입하면 '기기설정', '녹화,알림설정'으로 서브메뉴가 구성되는데요. 


    기기 설정 메뉴에서는 클라우드 사용 여부와 클립& 타임랩스의 사용시간을 확인해줍니다. 또한 LED 표시등, 야간 촬영, 상하 반전, 마이크 등의 기능의 사용 유무를 선택해줄 수 있고요,


    녹화, 알림 설정에서는 보안강화 설정과 녹화 설정을 해줄 수 있는데요. 따로 모니터링이나 녹화가 필요없는 귀가 이후의 시간에도 녹화 기능을 쓸건지, 특정 시간으로 녹화 예약을 할건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 소리 감지에 대한 알림 설정까지 말이죠.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 후기


    이렇게 해킹에 안전한 IP카메라, 토스트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들과는 다르게 P2P방식이 아닌 서버 방식의 홈 CCTV이고 공인된 IP와 도메인만 사용해 해킹/보안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는데요. 


    거기다 이중 암호화 방식을 선택해, 녹화하거나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중인 화면의 유출을 막으며, 클라우드 저장으로 스토리지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Posted by Kibeom Song
    • 커피커피
      2018.01.10 00:41 신고

      스트리밍 사용시 15분 마다 확인을 눌러주지 않으면
      재생이 되지 않기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아요.
      (확인을 안누르면 멈춤상태로 있고 알림도 울리지 않습니다.
      문의 답변도 어쩔 수 없답니다.)
      이런 설명은 제품과 공식페이지 어디에도 없네요.
      소비자 기만인지... 베이비 모니터로 구매했는데 돈버렸네요.
      참고하시라고 후기 블로그 마다 댓글 달고 있습니다.
      참고 블로그 : http://mk4236.blog.me/22108375275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