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를 캡쳐하고, 그 결과물을 쉽게 편집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써본 후기를 정리해드릴까 합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의 이름은 'FireShot'으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소개해드린 몇몇 확장 프로그램들처럼 웹페이지의 전체화면을 쉽고 빠르게 캡쳐할 수 있으며, 여기에 자체적인 편집 및 공유 기능을 얹어놨습니다. 


    거기다 40달러 정도의 유료버전을 구입하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료 버전의 기능만 다룰 예정입니다.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 브라우저에 설치하기 위해선 먼저 크롬 웹스토어로 접속하고요. 이전 포스팅들에서 언급한 것처럼 크롬 웹스토어는 구글에서 검색해서 이동해 무방합니다.


    이후 검색 창에 'ScreenShot'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FireShot'이라는 확장프로그램의 썸네일이나 그 이름을 클릭해주어, 팝업창으로 상세페이지를 띄우도록 합니다.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상세페이지를 담은 팝업창에서 해당 확장 프로그램의 정보와 다른 사용자의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정보와 리뷰를 확인하고,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우측의 'Chrome에 추가'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확장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및 설치가 완료됩니다.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이제 캡쳐하고자 하는 웹 페이지로 접속한 후, 브라우저 상단의 주소 입력창 우측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캡쳐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최 상단에 있는 'Capture entire page' 메뉴는 보고 있는 웹페이지를 모두 캡쳐합니다. 즉 현재의 장면이 아닌, 웹페이지를 스크롤한 끝까지 캡쳐하는 스크롤 캡쳐를 의미하는데요.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위 스크린샷은 해당 확장프로그램으로 웹페이지 전체를 캡쳐한 결과물입니다. 제 블로그는 상단바가 고정이라 스크롤시 상단 바가 따라 다니는데요. 이 Fireshot 확장 프로그램은 이 문제 없이 깔끔하게 웹페이지 전체를 캡쳐해줍니다.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물론 현재 보고있는 웹페이지를 스크린샷 뜰 수 있고요. 여느 프로그램처럼 원하는 영역만 선택해 캡쳐할 수도 있습니다. 단 차이점이 있다면 영역을 지정할 때 가로/세로 사이즈를 픽셀로 알려주어 포토샵에서 한번 더 수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인데요. 


    평소 블로그 포스팅시 첨부하는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를 800픽셀로 맞추는 저에겐 꽤 유용하였습니다. 단 여기에 화질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해주면 좋겠습니다. 전 100kb 이상의 이미지나 사진은 블로그에 잘 안쓰려 하거든요.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전체화면, 현재화면, 선택 영역을 캡쳐한 후에는 캡쳐한 결과물을 이미지나 PDF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요. 이메일로 이미지를 보내거나, 클립보드로 복사해두는 기능도 수행합니다. 인쇄까지 지원하고요.


    단 여기서 조금 더 디테일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화면 최 하단에 있는 옵션에서 'Try it Free' 버튼을 누르거나 프로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전 프로 버전 구매 대신 'Try it Free' 버튼을 눌렀고요.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그로 인해 'Fire Shot' 크롬 확장프로그램 기능이 조금 더 세분화 되고 디테일해졌습니다. 웹페이지를 캡쳐하고, 그 결과물을 수정하고, 저장하거나, 업로드 하는 등의 연계 기능을 한번에 수행하게끔 메뉴 구조가 바뀌었습니다.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이렇게 스크린샷 뜬 이미지를 확장프로그램의 자체 기능을 거쳐 메일로 보낼 수도 있는데요. 아웃룩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나 지메일 웹사이트와 연동해 이메일로 캡쳐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또한 캡쳐한 이미지나 사진 위에 마우스를 이용해 드로잉을 할 수도 있는데요. 평소 에버노트나 원노트 같은 어플을 자주 사용한다면, 웹서핑을 하다 발견한 것들을 캡쳐하고, 그 위에 드로잉을 하여 클립보드로 복사해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립보드에서 에버노트나 원노트 같은 어플로 붙여넣을 수 있고요.



    크롬 웹페이지 캡쳐 및 스크린샷 편집 쉽게하기


    'FireShot'으로 스크린샷을 뜬 결과물은 이미지 파일 뿐만 아니라 PDF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인쇄 기능과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및 SNS로의 업로드 기능도 지원하는데요. 제가 주로 쓰는 페이스북은 연동을 한 상태에서도 업로드가 잘 안되었습니다.





    이렇게 크롬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를 깔끔하게 캡쳐하고 이를 수정 및 편집해줄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FireShot'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애드온은 웹페이지를 캡쳐해 에버노트나 원노트 등에 자주 스크랩하는 이용자들에게 꽤 유용할 것 같은데요. 


    자체적으로 에디터를 지원하고 있어 캡쳐한 결과물 위에 메모를 작성하거나 드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노트로 보내기 기능을 이용해 스크랩 해둘 수도, PDF로도 저장할 수 있고요. 당분간 이 확장프로그램을 활용해 -블로그 포스팅의 소재를 정리해두는 일도 잦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특정 영역을 동영상으로 녹화하거나, 움짤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지원해주길 바랍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