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왓챠플레이다운로드 기능을 써본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사실 이 기능은 지난해 10월 경에 선보였으며, 현재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사용 가능한데요. 넷플릭스의 동일 기능처럼 VOD를 다운로드하면 와이파이나 LTE 연결 없이도 VOD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이는 앱스토어에서 왓챠플레이의 업데이트 및 버전 기록을 살펴보면 되는데요. 다운로드 기능 및 오프라인 재생 기능이 안정화되고 있고, 동시에 다운로드 동시저장 개수도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몇 개인지는 저도 정확히 잘 모르겠네요.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여튼 왓챠플레이 아이패드 어플을 실행합니다. 인트로 화면에서 기존에 왓챠플레이에서 연동해둔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였는데요. 첫화면에는 제가 왓챠플레이에서 보고 있던 VOD를 이어볼 수 있게끔 썸네일을 구성해놨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올라온 작품의 목록을 살펴볼 수 있고요.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이중 영화의 썸네일을 누르면 상세페이지로 이동하고, 상세페이지 상단에는 예고편 영상을 볼 수 있는 큼지막한 썸네일이 있으며, 재생 버튼을 누르면 예고편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하단에 있는 '보고 싶어요', '평가하기', '다운로드' 기능 버튼 중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해당 영화가 앱내에 저장됩니다.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다운로드를 하는 동안은 해당 '다운로드' 버튼이 '저장 중..'이라는 버튼으로 변경되는데요. 기존에 왓챠플레이를 이용한 기기가 많다면 '다운로드 가능한 기기 초과'라는 알럿창이 뜨는데요. 


    지금 다운로드 중인 기기에서 영상을 다운로드하거나 재생하면, 다른 기기에서 저장된 영상은 만료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동의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이렇게 앱내에 다운로드 중인 VOD는 마이페이지 > 다운로드 메뉴에서 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 본 VOD는 선택 아이콘을 누르고 다 본 영화를 선택해 하단 우측에 있는 휴지통 모양의 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는데요. 


    영화 당 그 용량이 2GB를 넘으니 용량이 적은 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보고 바로 삭제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다만 이런 다운로드 기능은 미드처럼 회차가 나뉘어진 VOD는 사용할 수 없는데요. 기존의 다운로드 기능이 안정화되면 미드의 회차별 다운로드도 지원할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직 안드로이드 어플에서는 이 기능은 추가하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이제 왓챠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한 영상이 와이파이, LTE 연결 없이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한지 확인해볼 차례입니다. 먼저 iOS11의 제어센터를 불러온 후, 와이파이 연결을 해제하고 비행기 모드를 실행하였는데요. 이후 현재 실행 중인 앱 목록을 보두 종료시켰습니다. 그리고 다시 왓챠플레이 어플을 실행하였는데요.



    왓챠플레이 다운로드 기능. 아이패드에서 써보니


    앞서 다운로드한 영화를 와이파이, LTE 연결 없이 비행기 모드에서 재생했을 때, 정상적으로 재생이 되는걸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왓챠플레이의 VOD 다운로드 기능을 아이패드 어플로 사용해본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아직 회차가 있는 미드의 경우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아직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는데요.


    그럼에도 여러 왓챠플레이의 영화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넣고, 인터넷 연결 없이 VOD를 볼 수 있다는 점은 꽤 유용한 편인데요. 장시간 비행기나 기차를 타야할 때, 혹은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에겐 꽤 괜찮은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