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린이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유튜브 키즈에 대해서 포스팅하려 합니다. 이 어플은 지난해 5월, 출시된 안드로이드, iOS 앱으로 어린이를 위해 필터링된 동영상 콘텐츠만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아직 어린이집, 학교에 다니지 않는 미취학 아동들을 위한 재밌고 교육적인 동영상이 다수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기다 부모가 자녀의 시청 환경을 바꿔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더라고요.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먼저 앱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에서 유튜브로 검색하면 2~4번째 순서에 유튜브 키즈가 랭크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윽고 해당 앱의 아이콘이나 이름을 선택해 상세페이지로 이동하고요. '받기' 혹은 '설치' 버튼을 누르고 비밀번호나 지문/얼굴 인식 등으로 앱의 다운로드및 설치 과정을 시작합니다.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앱의 설치가 끝났다면, 홈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터치해 앱을 실행합니다. 이후 유튜브 키즈를 볼 자녀의 탄생년도를 입력하고, 보호자가 앞으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이 암호는 따로 설정할 수도, 앱에서 지정해주는 암호를 똑같이 사용하는 방식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키즈의 콘텐츠 및 몇가지 안내사항이 화면에 표시되고요. 앱에서 검색 기능을 사용할지 여부에 대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을 끄면 홈화면에서 보여지는 콘텐츠만 아이가 볼 수 있고요. 기능을 켜면, 홈화면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검색 기능에 대한 사용 여부까지 선택이 끝났다면 유튜브 키즈 앱의 홈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홈화면은 프로그램, 음악, 학습, 탐색으로 나뉘어진 대메뉴들 중 '프로그램' 대메뉴의 콘텐츠들을 큼지막한 썸네일로 구성된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이 대메뉴는 이동할 때 마다 보여지는 영상 썸네일의 순서가 바뀌는 것 같고요. 썸네일을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앞서 홈 화면, 혹은 대메뉴에서 원하는 동영상의 썸네일을 눌렀다면 세부 플레이어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기존 유튜브 앱과는 다르게 50여편의 영상을 260 분동안 지속 재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그 시간만큼 아이들의 칭얼거림과 투정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시간 이동을 하거나 음식점에서 식사를 할 때 말이죠.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아이가 너무 유튜브 동영상에 빠져 있거나, 앞서 활성화 해놓은 검색 기능을 끄고 싶다면, 앱 하단 우측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눌러 변경을 하면 되는데요. 

    이때 보호자 전용 암호를 눌러 설정이나 타이머 기능 메뉴로 이동하면 됩니다. 만약 자녀가 한글을 깨우쳤다면 보호자 전용 암호 대신 별도의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부모만 아는 번호를 입력해두면 되는데요.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설정화면에서는 유튜브 계정으로 로그인을 비롯해 오디오, 콘텐츠 관리, 검색 기능 사용 유무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만약 저가형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와이파이에서만 HD 재생이라고 적힌 스위치를 올려주고요.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아이의 취학 여부를 선택하면, 홈화면의 콘텐츠를 조정해주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아직 한글을 배우고 있는 과정의 아이라면 자막의 크기나 색상을 바꿔주고요. 또한 타이머 기능 메뉴에서는 설정한 시간이 모두 소요되면 앱이 잠기게끔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아이가 원한다면, 아이만의 프로필을 만들어줄 수도 있는데요. 부모의 생년월일을 입력 후, 앱 설정을 위해 부모(보호자)의 유튜브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프로필 만들기 버튼을 눌러 프로필 이미지와 자녀의 이름, 생년월일 입력만 하면 바로 생성이 되는데요. 

    프로필을 여러개 만들 수 있어, 형제 혹은 자매간 프로필 및 콘텐츠 때문에 싸울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가 두개라면 프로필을 따로 띄워주면 되고요.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자녀가 보고싶은 동영상이 있다면 검색 기능을 켜주고, 이를 사용하게끔 하면 되는데요. 이 검색 기능은 키보드 타이핑과 음성 인식 모두를 지원해 쉽고 빠르게 동영상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만약 뽀로로라고 검색하면 뽀로로 관련 콘텐츠가 자르륵 나오죠.


    유튜브 키즈 후기. 아이 전용 콘텐츠 플랫폼

    그리고 특정 채널의 동영상 콘텐츠만 골라 볼 수 도 있는데요. 영어 동요 및 애니메이션, 각종 안전 교육 및 어린이 과학 분야에 대한 콘텐츠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걸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어린이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유튜브 키즈에 대한 짤막한 경험담을 풀어보았습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매번 유튜브에서 키즈 콘텐츠를 검색하는게 번거로울 것 같은데요.

    또한 아이가 일반 유튜브 앱을 통해 선정적인 콘텐츠를 보게될까봐 걱정스러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따로 대용량의 VOD를 다운로드 받을 법 하고요.

    위의 이슈들로 인해 일반 유튜브 앱이 걱정되고, VOD 다운로드가 부담스러운 부모라면 유튜브 키즈 앱을 한번 써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