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이폰의 배터리 수명과 결함을 식별한다고 하는 배터리 라이프 어플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이 앱은 아이폰의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을 알려주며, 예상 및 계산된 RAW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에 대한 그래프를 제공하며, 위젯으로도 제공하는데요.

    어플 다운로드는 무료이나 인앱 결제를 통해 프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광고가 제거되며, 제공되는 위젯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아이폰 배터리 수명과 결함을 알려주는 어플아이폰 배터리 수명과 결함을 알려주는 어플

    먼저 앱스토어 검색창에서 '배터리'라고 한글로 검색하면, 다양한 어플이 목록으로 보여지는데요. 그 중 저는 가장 위에 있는 '배터리 라이프' 앱을 받아 설치해주었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어플을 실행하자 현재의 배터리 소모 수준이 바로 표시되는데요. 

    제 아이폰의 경우 이달 초, 배터리를 교체했기에 배터리 상태는 좋게 나오는 듯 합니다. 단 노후화된 배터리를 탑재한 아이폰의 경우 배터리 소모 수준과 결함 여부, 예상 사용 가능시간이 다르게 표시될 것으로 보이네요.


    아이폰 배터리 수명과 결함을 알려주는 어플아이폰 배터리 수명과 결함을 알려주는 어플

    이윽고 앱의 상단 좌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특정 페이지로 진입할 수 있는 메뉴가 슬라이딩되어 노출되는데요. 그 중 첫번째 메뉴는 앞서 보여드린 홈 화면 '배터리 소모 상태'이고요.

    두번째 메뉴인 '사용가능 시간'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잔여 배터리를 기준으로 통화시간, 인터넷 브라우징 (LTE/WiFi), 동영상, 음악 재생 시간, 대기 시간이 표시됩니다. 다만 저전력 모드 활성화시 사용가능 시간은 따로 표시되지 않는 것 같더라고요.


    아이폰 배터리 수명을 알려주는 어플아이폰 배터리 수명을 알려주는 어플

    세번째 RAW 데이터 메뉴에서는 배터리 충전량(잔량)과 배터리 용량, 전압 등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배터리가 노후화 되었다면, 배터리 용량이 100% 채워져서 나오질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 항목을 누르면 자세한 정보가 표시되는데요. 배터리 충전량(잔량)의 경우 현재 배터리의 잔량으로, 기기 본체의 상대 막대에 표시되는 수치보다 더 정확한 잔량을 표시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 항목의 경우 배터리의 현재 최대 용량과 설계상의 초기 최대용량을 비교하는데요. 온도와 완충 휫수에 따라 용량이 감소할 수 있으며, 제 아이폰은 이달 초 배터리를 교체했기에 100%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 아이폰 배터리 라이프 어플을 통해 측정한 기록을 CSV 파일로 내보내거나, 그래프 형태로 확인할 수 있고요. 또한 위젯으로 추가해 앞서 보여드린 RAW 데이터를 위젯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 자체적인 문제로 홈화면이나 알림바에 이 위젯을 띄울 수 없어, 위젯 자체의 실용성은 약간 아쉽네요.



    이렇게 아이폰 배터리의 남은 수명과 결함을 알려주는 배터리 라이프 어플을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배터리 게이트를 앓고 있는 아이폰6나 6S 기종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설치해 사용해봐도 좋을 것 같은데요. 

    특히 배터리 교체를 계획 중인 분들의 교체 전 미리 어플을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아직 교체할 시점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교체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니깐요. 배터리 교체 후기에 대해선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길 바랍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