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정보를 알려주며, 미세먼지에 대해 오늘/내일/모레의 예보를 해주는 '미세미세'을 살펴보려 합니다. 사실 요즘 전국적으로 미세먼지가 심한 편인데요. 최근 서울시에서는 대중교통 무료화를 할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해드릴 어플을 이용하면 내가 출퇴근하거나 등하교하는 집과 회사(혹은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와 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앱스토어에서 '미세먼지' 혹은 '미세미세' 키워드로 검색해 해당 어플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후 '받기' 버튼을 누르면 사용 중인 폰으로 '미세미세' 어플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그 다운로드와 설치가 완료되면 '열기' 버튼을 눌러 앱을 실행합니다. 참고로 어플 초기 실행시엔 '사용자의 위치에 접근' 여부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어플 실행과 동시에 '위치 정보 접근'에 허용했더니 바로 제가 거주하는 가평군의 미세먼지 정도를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알려주었는데요. 그 정도는 나쁨, 상당히 나쁨, 좋음 등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오존, 일산화탄소, 아황산 가스의 농도를 알려주고요.

    일별 예보를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단위로 알려줍니다. 다행히 가평은 내일부터 좀 괜찮아 질 것 같네요.


    참고로 이 미세미세 어플은 WHO 기준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한국 미세먼지 기준치는 WHO(세계보건기구) 기준치보다 미약하기에 선택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보통'이라 발표해도 WHO기준으로는 '나쁨'이기에 미세먼지의 정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그리고 어플 자체적으로 미세먼지의 단계를 8단계로 나누었는데요. 매우 나쁨, 최악의 상황을 알리는 세부적인 단계가 있기에,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화면 상단 우측의 핀모양 아이콘을 터치하면 미세먼지의 정도를 확인하고픈 지역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추가된 지역은 어플 첫화면에서 쓸어넘기는 제스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세미세 어플은 위젯을 지원하는데, 현재 위치의 현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정도를 8단계로 표시해주며, 예보 보기 버튼을 눌러 해당 어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현재 위치한 지역의 현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정도를 직관적인 아이콘과 세부적인 수치로 알려주며, 관련 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미세미세 어플을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의 미세먼지 어플 보다 (WHO기준 채용을 통해) 정확한 상황을 알려주는 어플의 컨셉은 꽤 인상적이었는데요. 앱 자체적으로 알람 기능을 지원해, 알람을 듣고 깰 때 화면이나 음성으로 오늘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정도를 알려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