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개인 인터넷방송 중계서비스 '트위치'아이패드 어플로 써본 경험담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트위치의 생방송을 편집한 영상을 유튜브에서 즐겨보는데요. 다만 제가 자주보는 게임 스트리머들이 유튜브에는 동시 송출을 잘 안하기에 PC에서 트위치에 접속하곤 하였습니다.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그런데 트위치 iOS, 안드로이드 어플은 방송하기를 비롯한 몇몇 기능을 제외하면 트위치 PC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경험을 고스란히 제공하는데요. 그중 아이패드 어플은 아이패드의 화면 크기와 비율에 맞게 UI를 잘 짜서 영상 콘텐츠를 감상하기에 좋았습니다.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윽고 시청자의 관심 분야를 묻는데요. 실제 생활 카테고리를 의미하는 IRL 부터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의 특정 게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특정 게임이나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진행하는데요.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게임 '배틀그라운드'와 'GTA5'를 선택하자 해당 게임의 플레이를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스트리머를 추천해줍니다. 추천해주는 스트리머를 선택하면, 트위치 어플에 접속할 때마다 '생방송' 탭에 해당 스트리머들이 목록에 보여지는데요.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그리고 '찾아보기' 대메뉴를 누르면 앞서 보여드린 화면에서 팔로우한 게임이 표시되며, 그 하단에는 게임을 비롯한 모든 카테고리가 표시됩니다. 이때 특정 카테고리나 게임을 선택하면 해당 게임의 방송들만 보여집니다. 

    방송 목록에서는 해당 방송의 최근 썸네일과 시청자수, 방송 제목, 스트리머 이름, 플레이 중인 게임 등이 간략하게 보여지고요. 방송 썸네일이나 이름을 터치하면 해당 생방송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이후 생방송 페이지에 접속하기 전에 2-30초 되는 광고가 보여지는데요. 이 광고의 수익은 스트리머와 트위치에서 분배해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만약 이 광고가 보기 싫다면 정기 구독을 하면 되는데요. 아이패드 어플에서는 '구독하기' 버튼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방송을 보며 다른 시청자들과 함께 채팅을 할 수도 있고요. (스트리머의 방송 방식에 따라)방송 내에 시청자가 작성한 글이 짧게 표시되곤 합니다. 물론 아이패드 어플에서도 가상키패드나 블루투스 키보드로 채팅이 가능하고요.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또한 설정 아이콘을 눌러 방송을 어떤 화질로 볼건지, 라디오/채팅 모드로 감상할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하단에는 해당 스트리머를 구독하는 버튼도 존재하고요. 참고로 라디오/채팅 모드는 굳이 화면을 볼 필요없는 IRL 방송에 적합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트위치 방송을 보다 30초짜리 클립 영상을 만들 수도 있고요. 이를 SNS로 공유하거나 링크로 복사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귓속말로도 전달할 수 있고요.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에서도 스트리머에게 메시지나 음성 녹음, 유튜브 영상이 포함된 트윕 후원이 가능한데요. 트윕 후원의 경우 트윕 캐시라는걸 휴대폰 결제나 페이팔, 카드, 토스, 문화상품권 등으로 충전하는 방식이고요. 트위치에서 얼마전에 도입한 공식 후원 시스템 비트는 인앱 결제로 후원하는 방식입니다.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 써보니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로 방송을 보다가 홈버튼을 누르면 홈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넷플릭스처럼 아주 작은 화면으로 동영상이 지속적으로 재생됩니다. 그리고 화면 분할을 통해 트위치 어플과 사파리, 메시지 등의 기본 어플을 하나의 화면에 둘로 분활해 즐길 수도 있고요.




    이렇게 트위치 아이패드 어플을 사용해본 경험을 정리해봤는데요. '방송하기'를 비롯한 몇몇 기능을 제외하면 PC버전의 트위치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를 온전히 즐길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아이패드 (iOS11)의 화면 분할 기능으로 방송을 보며 웹서핑을 할 수도 있고요. 클립을 만들어 외부에 공유하거나, 스트리머를 트윕과 비트를 통해 후원도 가능합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몇몇 프로그램을 이용해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