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1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빙상 종목 경기가 진행되는 강릉에 다녀왔습니다. 당일 그곳에 방문한 이유는 강릉 올림픽파크에서 곧 선보일 KT 5G 네트워크 체험관에 방문하기 위해서인데요. 공식 오픈은 2월 8일이지만, KT로부터 초청을 받아 다녀왔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네트워크 체험관 후기

    아시다시피 KT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통신 파트너로 금번 대회에서 5G 시범서비스를 진행하는데요. 대회 현장의 모습을 옴니뷰, 타임슬라이스 등의 신 기능으로 보다 생생하게 전달한다고 합니다.

    이런 5G 네트워크와 연관 서비스를 보다 자연스럽고, 디테일하게 풀어놓은 곳이 바로 오늘 소개할 체험관인데요. 강릉 하키센터 바로 옆에 위치해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네트워크 체험관 후기

    KT 5G 네트워크 체험관의 전경입니다. 큼지막한 건물에 KT와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통신 파트너라는 로고가 눈길을 끄는데요. 그 가운드에는 오각형의 입체감이 느껴지는 입구가 있는데, 이는 5G 세계로 입장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네트워크 체험관 후기

    체험관에 입장하면 1980년 아날로그 음성 통화로 기억되는 1G부터 사람을 위한 현식 기술 5G까지의 KT 무선 이동통신에 대한 히스토리를 한눈에 보여주는데요. 이런 히스토리를 3차원 초다시점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텔레콤 히스토리)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네트워크 체험관 후기

    KT의 이동통신 히스토리를 담은 공간을 지나자 게이트웨이라는 공간으로 이동하였는데요. 이곳은 5G 네트워크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를 의미하는데, 마치 영화 '매트릭스'처럼 방문자들이 데이터의 일부가 되어 차원의 벽을 통과하는 듯한 그래픽을 내주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네트워크 체험관 후기

    이제 게이트웨이로 들어서면 '텔레포트'라는 영상 체험프로그램이 시작되는데요. 1인칭 시점으로, 스키점프대에서 5G 시티로 도약하는 영상을 보여주는데요. 


    사방을 둘러싼 영상과 펜, 우퍼, 진동을 통해 몰입감이 뛰어난 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느낌을 바로 위에 첨부한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앞서 스키 점프대에서 도약(?)을 통해 5G 시티에 도착하였는데요. 마치 영화 '트론'을 연상케하는 이곳은 다가올 5G 기반의 도시 청사진을 보여주는 디오라마 관광형 프로그램으로 구현되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중앙에는 미래의 5G 시티가, 그 위에는 기지국을 상징하는 펜던트 자리잡고 있는데요. 천장을 따라 움직이는 여러 갈래의 빛은 데이터를 상징하며, 끊임없이 움직이도 전진하는 5G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그리고 5G 통신 기술로 구현될 서비스들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데요. 피겨스케이팅, 쇼트트랙 선수들의 경기 장면을 원하는 시점과 다양한 각도로 돌려볼 수 있는 타임슬라이스 기술을 5G 지원 디바이스를 통해 빠른 속도로 재생해 볼 수 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거기다 봅슬레이 선수의 1인칭 시점으로 경기를 볼 수 있는 옴니뷰 역시 눈여겨 보았는데요. 이를 경기장 곳곳에 배치된 카메라로 원하는 구간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참가 선수 및 경기 스코어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요.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또한 강릉 올림픽 파크 KT 체험관에 방문하지 못한 분들도 5G 네트워크를 통해서 이곳의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5G 네트워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기간동안 강릉 올림픽 파크와 광화문을 실시간으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VR기기로 경기의 장면들을 감상할 수 있는 기술 및 플랫폼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위 사진 속 '토치 릴레이 챌린지'는 5G 시범망이 구축된 도시에서 가상의 성화봉송 주자가 되어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위 사진 속 중인공은 '아이스 하키 챌린지'로 아이스하키라는 슈팅 게임을 (시연자 앞에 있는) 21대의 카메라를 통해 타임슬라이스로 체험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사용자의 모션을 정확히 인지하고, 가상의 아이스하키 골대에 퍽이 제대로 골인하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악셀, 러츠, 플립 등의 화려한 기술이 많은 피겨스케팅에서 빛을 발한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동계스포츠 뿐만 아니라, 축구나 농구같은 종목에서도 꽤 근사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마지막 프로그램은 '미션 챌린지'로 스마트한 방 탈출 게임이라 보면 될 것 같은데요. 이곳을 나가기 위해선 동계스포츠 선수와 경기장, 장비로 이뤄진 다양한 혼합현실(MR) 속에 숨겨진 코드를 찾아냅니다. 참가는 코드를 모두 찾아 테이블에 닫혀진 금고를 열면 방을 탈출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받는데요.

    KT는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융복합되는 혼합현실에 적용될 5G 상용화 시대와 그 변화를 체험하게 하였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KT 5G 커넥티드 체험관 후기

    모든 프로그램을 마무리하고, 밖으로 나가려 하자 기프트존이라는 마지막 코스가 남았는데요. 이곳에서는 5G 체험관에서의 모든 미션을 클리어한 참가자에게 기념품을 제공하는 자리였습니다. 그 기념품에는 KT 평창 스페셜 핀(마그넷), KT LED 성화봉 펜 등이었는데요. 상큼한 민트 컬러의 크로스백에 담아 주었습니다. 




    이렇게 강릉 올림픽 파크의 KT 5G 네트워크 체험관을 다녀온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KT는 금번 체험관을 통해 다가올 5G 시대의 티저를 보여주고, 직접 체험하게 했는데요. 

    타임슬라이스, 옴니뷰 등의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부터, 5G 기반으로 하는 커넥티드 VR, MR이 어떤식으로 구현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였습니다. 물론 입구에서부터 5G 시티 조형물이 있는 공간까지의 근 미래적인 3D 그래픽 디자인은 꽤 근사했고요. 

    금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빙상 경기 관람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체험관에 방문해보길 바랍니다. 물론 광화문에서 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역시 마련되어 있고요.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