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 전시회를 보고 왔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다빈치 얼라이브 / 천재의 공간'로 예술가이자 발명가, 건축가, 엔지니어,이기도한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는 천재의 재능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데요.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전시회의 규모가 크고, 그 구성이 상당히 알차 이미 수많은 국내외 매체의 찬사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미 6개 대륙, 75개 도시, 65-만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갈만큼 뜨거운 호응도 얻고있고요. 이런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를 KT 멤버십 혜택을 통해 50% 할인 받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거기다 스마트폰에 '가이드온'이라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오디오 가이드를 구매하면 금번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섹션 곳곳에 대한 음성 설명을 들을 수도 있는데요.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주말에 꼭 방문하길 바랍니다. 물론 KT 멤버십 앱에서 50% 할인 받아 티켓을 구입하고요.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저 역시 전시회 곳곳을 상당히 인상적으로 보았는데요. 사실 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마지막 만찬, 모나리자를 그린 화가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예술가, 화가라는 타이틀 외에도 발명가, 과학자, 조각가, 해부학자 그리고 철학자였다고 하는데요. 

    그런점을 상기시키는 첫번째 섹션의 이름은 '르네상스, 다빈치의 세계'이며, 이는 그의 발명품들을 완벽하게 고증되어 재현한 공간입니다.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첫번째 섹션에서 가장 눈에 띈건 바로 천장에 달려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날개들이었는데요.  이미 15세기의 수많은 엔지니어와 발명가들이 인간 비행을 꿈꿨지만,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과학의 힘으로 비행을 실행하려고 한 최초의 인물이라고 합니다.

    그는 새외 박쥐의 비행 패턴을 분석하고 날개 구조를 연구하면서 비행의 습성을 알아내고자 하였는데요. 그는 새의 움직임을 모방한 기계를 만들고자 했으며, 새의 날갯짓 같은 움직임 없이 바람의 속도와 공기의 흐름을 이용해 높은 곳에 도달할 방법을 연구했다고 합니다.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그의 수기노트에 스케치된 아이디어들은 오늘날 글라이더와 비행기, 헬리콥터, 낙하산의 기원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레오나르도가 초기에 디자인한 비행 기구는 바람과 힘과 공기의 흐름을 이용해 날 수 있는 글라이딩 기구였다고 하는데요. 

    2002년 영국에서 이 기구의 복제품이 만들어졌을 당시에, 기구가 불안정했지만, 다빈치의 디자인에 고리를 첨가하고 난후 비행에 성공했다고 하네요.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여러 분야의 공학 연구를 시도했고,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많은 기계들을 개발해냈다고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기 위한 거중기, 드릴 및 굴착기 등 다양한 기계를 발명했다고 하네요.

    그 중 위 사진 속 주인공은 나사 깎는 기계라고 하는데요. 나사는 그의 기계 프로젝트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의 발명품에 자주 등장했다고 합니다. 이 기계는 크랭크가 회전을 하면서 양 옆을 나사가 다이를 들고 있는 블록을 움직이고, 이와 동시에 중아의 막대를 회전시키는 구조라고 하네요.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위 사진 속 수직드릴은 나무 줄기를 뚫고 구멍을 만들어 나무 파이프를 만들어준다고 하는데요. 나사 시스템을 통해 나무 줄기를 지지했으며, 구멍을 뚫는 동안 이 나사가 계속 움직이고 중심이 드릴과 일직선상에 있습니다. 이 기계의 겉 모습은 선반과 비슷하게 생겼네요.

    앞서 언급한 나사 깎는 기계, 수직 드릴 이외에도 자체 추진 자동차, 주행 기록계, 크랭크 작동 수레 등이 전시되었는데, 아이디어와 시연 제품의 완성도, 기계를 구동하는 원리 등이 15세기의 제품이라는 말이 무색할만큼 정교해보였습니다.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인체 해부학에 통달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하는데요. 그는 인체를 다양한 움직임이 가능한 기계라고 생각했고, 그의 노트에는 사람의 움직임에 기초해 기계 원리를 설명하는 그림이 많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인체의 비율에 관한 아름다움, 그리고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근육과 힘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남녀노소 30여구의 시신을 해부하고 그림으로 남겨두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동맥경화증을 처음 발견하기도 하였으며, 그의 해부학 스케치는 3세기 반이 지난 후, 해부학을 집대성한 '그레이의 해부학'이란 책에 실려 오늘날 인체 연구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의 두번째 섹션은 미디어 파사드로 구현되었는데요. 'immersive Digital Gallery'라는 이름의 섹션2는 다빈치의 세계, 과학, 예술을 담은 3,000여개의 디지털 이미지를 컨버전스 아트로 재현해냈습니다. 그로 인해 색다르면서도 생생한 그의 작품들을 웅장한 스케일로 즐길 수 있는데요.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특히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조각상들을 거대한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점은 새로운 경험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일반적인 전시 관람이 조용하게 전시장을 둘러보는 것이었다면, 다빈치 얼라이브의 미디어 파사드는 강력한 다중 감각 체험을 의도하였는데요.

    기술적으로는 SENSORY4라는 걸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멀티 채널 모션 그래픽과 입체 음향과 최대 40대의 고화질 프로젝터를 결합하여, 관객들에게 역동적이고 정교한 디지털 이미지와 입체 음향으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마지막 섹션의 타이틀은 '모나리자의 비밀' 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초상화이기도한 모나리자의 수수께끼를 낱낱히 파헤치는 공간이기도 한데요. 


    다빈치 얼라이브 전시회. KT 멤버십 50% 할인

    국내에서는 천경자 작가의 '미인도' 진위여부를 감정해 이름을 알린 세계적인 감정 기관 '뤼미에르 감정단'이 모나리자 원화를 10년간 심층 분석한 결과라고 합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물감의 성분과 만들어진 과정, 숨겨진 밑그림, 디지털 기술로 복원한 본연의 모습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빈치 딜라이브 전시회에 다녀온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언급한 전시는 실제 전시의 50%도 안되는데요. 그만큼 상당한 규모와 알찬 구성을 가졌기에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라면 한번 꼭 함께 들리시길 바랍니다.

    거기다 금번 전시회는 KT 멤버십 혜택을 통해 50% 할인받을 수 있으니, 미리 멤버십 앱을 통해 예매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