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을 살펴보려 합니다. 아시다시피 몇몇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제품이 지원하는 전용 기능을 통해 이미지 속 텍스트 추출이 가능한데요.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에서는 오늘 소개해드릴 어플을 구글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

    먼저 구글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에서 OCR 스캐너라고 검색해줍니다. 이윽고 다양한 어플들이 검색 결과에 보여지는데요. 이 중 제가 다운로드한 어플은 '텍스트 스캐너(OCR)'이라는 어플입니다.

    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하고 설치해준 후 실행하면 홈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화면에서 해당 앱이 기기 사진, 미디어,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꼭 허용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카메라, 갤러리 앱간 연동이 가능하더라고요.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

    이윽고 앱 홈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폰의 후면카메라가 실행되어 촬영한 사진에서 텍스트를 추출하고요. 사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갤러리 앱에 있는 사진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메일 본문을 캡쳐한 후, OCR 스캐너 앱으로 불러왔는데요.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

    갤러리에서 사진 및 스크린샷을 선택하면 바로 이미지 속 텍스트를 추출합니다. 참고로 텍스트는 90% 이상 정확하게 긁어오는데요. 여기서 우측에 있는 'Copy all' 버튼을 누르면 클립보드로 OCR 스캐너가 추출한 텍스트가 복사 됩니다. 

    이윽고 워드나 메모장 앱에 붙여넣어서 사용하면 되는데요. 영알못인 저는 이 텍스트를 네이버 파파고 앱에 붙여넣은 후 번역을 해주었습니다.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해주는 어플

    거기다 이 어플은 영문 외에도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에서도 한글을 제대로 긁어왔는데요. 한글 이미지 역시 90%에 가까운 정확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추출한 텍스트를 원노트나 에버노트 등에 저장해 블로그 포스팅 소재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또한 캘린더에서 일정을 추가할 때 세부 내용으로 첨부해도 쓰임새가 좋아보입니다.




    이렇게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해주는 스마트폰 어플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OCR 스캐너로 추출한 텍스트는 한글, 영문 모두 정확도가 상당히 좋은 편이었는데요. 

    추출에 실패한 텍스트는 직접 타이핑해주면 되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장문의 텍스트로 구성된 이미지는 조금 힘들 것 같아 보이는데요. 

    본문에 첨부한 스크린샷 속 텍스트 추출은 그리 문제 되질 않으니, 번역 어플이나 메모, 캘린더 어플과 함께 사용했을 때, 꽤 쓸모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