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

평소 윈도우10 데스크탑을 사용하지만, 밖에서는 아이패드 프로 10.5에서 에버노트로 글 작성 후,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으로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엔 비공개 처리 후, 집에서 폰트 크기나 줄맞춤, 태그, 이전글 등을 정리하는데요. 누락되어 추가된 이미지를 첨부해주곤 합니다.

그런데 근 데탑이 고장났고, 노트북이 없어 아이패드만으로 10여일간 해외에 있어야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포스팅 자체는 에버노트와 사파리(혹은 크롬) 모바일로 할 수 있긴 하지만, 이미지 첨부는 플래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앞서 언급한 모바일 브라우저들은 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플래시를 제대로 지원하는 모바일 브라우저인데요. 어플의 이름은 퍼핀으로 iOS, 안드로이드 앱 모두 출시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

먼저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영문으로 'Puffin'을 검색해줍니다. 그리고 해당 어플을 폰이나 패드에 설치하면 되는데요. 참고로 앱 자체는 무료이며, 사실 스마트폰 초창기부터 유명했던 브라우저 중 하나인데, 몇년만에 설치해봤습니다.


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

앱 설치 후 첫화면 상단의 입력박스에서 관리자 페이지 URL을 입력해줍니다. 이윽고 로그인 후, 글목록에서 (에버노트에서 초안 작성 후) 수정하고자 하는 글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글쓰기 화면으로 이동하면 상단의 사진, 슬라이드쇼, 동영상, 파일 첨부 등의 에디터 메뉴가 반투명하게 보이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이미지 첨부가 불가능하다는 걸 의미하는데요.


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글쓰기 모드로 진입하기 전에 어플 상단 우측의 더보기 버튼을 누른 후 '데스크톱 버전으로 보기'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이런 데스크탑 모드를 지원하는 모바일 브라우저는 많은데요. 단 해당 모드를 지원해도 플래시를 지원하는 경우가 없어,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하라는 메시지만 나옵니다. 그런데 이 퍼핀 브라우저는 그런 메시지 없이 바로 사진을 추가라하라는 메시지와 '사진 추가하기' 버튼이 표시되는데요.


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티스토리 이미지 첨부되는 모바일 브라우저

사진을 추가한 후, 포토 업로더에서 지원하는 수정, 효과, 스티커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모바일 앱 리뷰를 자주하는데, 그 과정에서 노출되는 개인정보는 이 업로더에서 블러 처리하곤 하는데, 이를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지원해 꽤 편리하였습니다. 따로 보정/편집 어플을 설치할 필요 없이 말이죠.

업로더에서 '사진 올리기'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본문에 첨부되는데요. 다시 사진을 두번 터치하면 '업로더'로 이동해 수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사진, 이미지 첨부가 가능한 모바일 브라우저 '퍼핀'을 살펴보았습니다. 온전히 아이패드나 스마트폰에서 해당 브라우저로 글을 작성하는덴 어렵지만, 에버노트 + 퍼핀 브라우저 조합은 꽤 매력적이었는데요.

물론 곧 에디터가 개편되고, 플래시를 걷어내겠지만, 그때까진 아이패드로 포스팅 하려는 분들에게는 꽤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