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ZKTeco(지케이테코)의 기자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당일 지케이테코는 바이오 인식 및 출입통제 보안 분야의 세계 최대 기업으로 지난 1월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한 바 있는데요. 

    ZKTeco는 전세계 180여개 국가에서 3,500여 곳의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 바이오인식 및 출입통제 보안 분야의 세계 최대 기업으로 지난 1월 한국 시장 진출 공식 선언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씨앤비텍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본격적인 국내 사업 런칭을 알렸는데요.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

    이 기업은 지문이나 얼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타 기업들과 달리 지문과 얼굴은 물론, 지정맥과 손바닥, 손바닥 정맥 및 홍채를 포함하는 가장 광범위한 바이오 정보 인식 원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하나 기업입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

    이날 행사에는 존 체 회장 겸 CEO와 ZKTeco 실리콘 밸리 R&D 센터 대표인 데이비드 리가 나란히 참석해 한국 사업의 중요성과 비전을 시사하기도 하였는데요. 존 체 회장 겸 CEO는 IT 테스트베드로서의 한국의 가치와 주요 경쟁기업들과의 경쟁을 통해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

    ZKTeco 한국 사업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고 있는 김판희 본부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 사업의 성공을 위해 고객 서비스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고 하는데요. 먼저 조건 없이 기본 2년의 무상 AS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하이엔드 제품군(그린라벨)의 경우 기본 3년의 무상보증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마케팅 4P 전략을 기반으로 사전 영업을 통해 이미 국내 네트워크 및 보안의 여러 분야에서 많은 업체들로부터 대리점 요청이 쇄도하고 있으며, 기술력, 성능, 가격, 고객지원의 4대 경쟁력에서 있어서도, 경쟁사 제품들 대비 모두 우월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췄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

    또한 지케이테코의 제품들은 멀티 하이브리드 바이오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강력한 인증 성능과 편의성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비접촉'과 '멀티 인증'이라는 시장의 트렌드에 최적화된 제품들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출입통제 및 근태 관리 시스템의 경우 무엇보다 웹 기반의 통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로 인해 시스템 통합을 위한 불편함과 추가비용 부담없이  출입 통제부터 게이트, 엘리베이터, 화재경보 등의 모든 통합 물리보안 시스템을 원스탑으로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

    ZKTeco는 Bio4 전략에 맞춰 인더스트리 4.0 시대의 도래에 따라 바이오인식 기술이 그에 대한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밝혔는데요. 혁신적인 4세대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거기다 홍채인식 제품도 상용화 단계를 마무리했다고 하고요.

    이날 행사에 참석한 데이비드 리 CTO에 따르면, ZKTeco는 단순히 바이오인식 기술과 보안 솔루션 개발을 넘어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최신 기술 플랫폼에 대한 전문 연구 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 시큐리티와 스마트 오피스 등을 위한 인공지능형 시스템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는데요. 

    전사적 PLM 모든 영역에 걸쳐 하나의 수직적인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시장 대응이 빠르고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

    당일 시연한 여러 제품들 중 임펄스+는 손가락 정맥 및 지문 인식데이터를 동시에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다중 생체인식 스캐너인데요. 인체공학적이고 직관적이며, 보안성이 뛰어난 제품이라 설명하였습니다. 

    적외선 광선이 손가락의 정맥을 스캔한 후, 이를 템플릿으로 변환해 정맥 및 지문 템플릿은 이 후의 매칭을 위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과정을 통해 지문인식이 되고 현관 문이 열리게 되고요. 또한 ProBio는 얼굴과 지문을 함께 인식할 수 있는 멀티 바이오인식을 베이스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

    또한 출입통제/근태관리 단말기인 PA10은 지문 및 손바닥을 인식하는데요. Palm Print & Palm Vein이 포함되어 있어 터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조금은 독특하면서도 세밀한 분석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것은 바로 손바닥이 건조하거나 습해도 탁월한 인식 속도를 보여준다는 점인데요. 이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PA10 좌측에 배치된 ProCature-X는 지문인식을 지원하며, IP65 등급의 방진/방수를 지원해 실외에서 사용하기에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케이테코의 자체 기술인 실크ID 기술을 적용하여 건조하고 습한 손가락에 대한 인식 및 식별이 빠르며, 이를 통해 최상의 보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넘버키는 물리 방식이 아닌 터치 키패드인데 터치감이 상당히 뛰어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렇게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전문기업 ZKTeco의 한국 시장 런칭과 함께 시연한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보안 솔루션은 스마트폰의 홍채/지문/얼굴인식 정도만 그 기술이 고도화되었을 것이라 생각(창각)하고 있었는데요. 이날 지케이테코가 보여준 그 기술력과 제품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지문, 홍채 인식 뿐만 아니라 지정맥, 손바닥 정맥 등의 광범위하면서도 보다 전문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놀라웠는데요. 금번에 씨비엔비텍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한국 시장에 큰 영향력을 줄지 기대해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향후 기회가 되면 지케이테코의 제품들을 써본 경험담에 대해 공유해드릴게요.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