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KT의 신규 캠페인 '하이파이브! KT 5G'입니다. 아시다시피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케이티는 5G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선보였는데요. 


    평화의 비둘기, 봅슬레이와 피겨스케이팅을 더욱 실감나게 볼 수 있는 씽크뷰, 타임슬라이스 같은 신기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퍼포먼스와 기능 수행은 빠르고 안정적인 5G 네트워크가 있기에 가능했는데요.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이제 자율주행버스, VR테마파크 및 싱크뷰/타임슬라이 기술을 활용한 경기 중계 및 콘텐츠 제공 등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데요. 금번 KT의 '하이파이브' 캠페인은 '다음' 시대에 대한 본격적인 티저를 내비췄습니다.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지난 2월 9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개회식에서는 다량의 LED 촛불로 형상화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는데요. 이는 KT 5G기술을 기반으로 완성된 아이템이라고 합니다.


    먼저 '평화의 비둘기'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음악, 시간, 공연자 위치라는 세가지 요소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공연자가 들고 있는 LED 촛불이 제어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1,200명의 공연자가 일일히 연습해 이를 맞추기에 어려웠다고 하는데요.


    KT는 이런 퍼포먼스에 초저지연, 초연결이 가능한 5G 네트워크를 태워, 원작자의 의도대로 제어가 가능하도록 구현하였습니다.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또한 봅슬레이 종목에서는 싱크뷰라는 기술을 적용하였는데요. 이 기술을 통해 경기를 선수 1인칭 시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행 영상을 말이죠. 


    이는 봅슬레이에 초소형 무선 카메라와 통신 모듈을 장착해, 고화질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을 입니다. 이를 통해 올림픽을 전용 단말로 관람하는 시청자에게는 보다 입체적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이런 싱크뷰는 봅슬레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에 적용될 수 있는데요. 현재 수원 위즈파크에서는 싱크뷰 시범서비스를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중계에 도루를 하거나 홈으로 향하는 주자 시점, 공을 던지는 투수와 이를 맞히려는 타자의 시점 등이 올레 TV 모바일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또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피겨스케이팅 경기에서는 선수들이 점프를 뛰는 순간 순간을 정지된 사진으로 감상할 수 있는 중계를 선보입니다. 


    이 중계기술은 '타임슬라이스'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경기장에 100개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순간적으로 동시에 촬영한 결과물을 연결해 보여주는 기법인데요. 이 역시 축구나 야구 같은 구기 종목에서 꽤 시너지를 내는 중계 기술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또한 KT는 판교에 자율주행차 실증단지를 구축하였는데요. 지난 해부터 자율주행에 필요한 5G 이동통신 시범망과 커넥티드카 연관 인프라에 대한 시범서비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판교제로시티 조성 사업과 맞물려 내년 12월까지 구축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자율주행차가 생성하는 빅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였으며, 자율 주행 도로 감시, 보행자 보호, 도로환경 감시 등 사물인터넷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또한 드래곤플라이와의 협업을 통해 완전무선 방식의 VR게임 '스페셜포스 VR'을 선보였는데요. 여기에는 KT만의 콘텐츠 전송기술을 응용해 휴대폰 무선 스트리밍으로 멀티플레이 VR게임을 체험할 수 있게끔 구현하였습니다. 


    거기다 'VR Walkthrough' 기술을 적용해 무선으로 VR 게임을 문제 없이 즐길 수 있고요. 독자 개발한 'Anti Juddering' 기술을 통해 VR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던 멀미감이나 어지러움을 크게 줄였습니다.



    하이파이브 KT, 5G 선도할 융복합 서비스는?


    참고로 KT의 4G LTE/음성 전국망에는 배터리 절감 기술인 'CDR-X'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갤럭시S9 같은 최신 스마트폰으로 LTE 데이터 사용시 최대 55% 이용시간이 증가됩니다. 


    그리고 VoLTE로 음성통화 사용시 최대 51% 이용시간이 증가되는데요. 이러한 배터리 절감기술이자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은 5G 네트워크에도 적용되기에 배터리 걱정 없이 스마트폰 및 전용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이렇게 '하이파이브! KT 5G' 캠페인에 대해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5G 네트워크는 단순히 속도가 빨라지는 것 뿐만 아니라 초지연, 초연결이라는 특성을 가졌는데요. 이를 통해 기존 네트워크로 구현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구현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이는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 시범서비스작년부터 시행 중인 판교 자율주행 실증단지가 증명하는데요. 아직은 상용화 이전이지만 이미 충분히 훌륭한 티저를 선보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도 KT 그리고 5G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공유해드릴게요.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