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 볼 제품은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입니다. 이 제품은 한달 전에 구입한 것으로 3GB RAM / 32GB 스토리지를 가진 기본형 모델(21만원)인데요. 6GB RAM에 64GB 스토리지를 가진 나름 고가(?) 모델도 존재합니다.


    이 제품은 인도판 홍미노트5를 기반으로 하며, 새로운 AP를 탑재하고, 카메라 그리고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한 제품인데요. 오늘은 제품을 한달 동안 사용하면서 느낀 체감 성능에 대한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주요 스펙 ( 출처 : 나무위키 / CPU-Z )


    나무위키 그리고 CPU-Z 어플을 통해 수집한 제품의 주요 스펙입니다. 아직 국내에는 생소한 퀄컴 스냅드래곤 636을 프로세서로 사용하며, 5.99인치의 대화면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풀HD+ 급의 해상도를 가지고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3GB LPDDR4X RAM과 32GB eMMC 5.0 규격의 내장 스토리지를 탑재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SD카드로 용량 확장이 가능하고요. 802.11 ac 규격의 와이파이, 블루투스 5.0, LTE 카테고리 13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전면카메라는 2천만 화소,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 + 500만 화소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고요. 4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내장했습니다.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 8.1 오레오를 사용하며 샤오미 자체적인 MIUI 9를 기본으로 사용하는데요. 기본 롬에서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으며, 따로 글로벌 롬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이 밖에 사양은 위 스펙표를 통해 확인하세요.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https://bit.ly/2Hvu3gR 



    벤치마크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그리고 벤치마크 4종을 돌려봤습니다. 먼저 CPU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4에서는 싱글코어 1339점, 멀티코어 4904점을 기록했는데요. 


    싱글코어 스코어는는 갤럭시S7의 60% 수준이며, 멀티코어 스코어는 90% 수준입니다. 기기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에서는 11만5천점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갤럭시S7의 80% 수준이고요.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GPU 성능을 체크하는 3D마크 아이스스톰 언리밋에서는 1.9만점을 기록했는데요. 이 역시 갤럭시S7의 70% 수준인데요. 그리고 PC마크에서 스토리지 속도 테스트를 했을 때 208.45 MB/s의 읽기 속도를 107.18 MB/s의 쓰기 속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런 스코어는 최신 플래그십처럼 UFS 2.1이나 NVMe 규격의 스토리지를 채용하지 않고 eMMC 5.1를 채용했기 때문인데요. 제품의 가격과 포지션을 생각하면 문제되지 않을 법 합니다.



    와이파이 / LTE


    벤치비를 통해 와이파이/LTE 속도를 테스트해봤습니다. 각각 집 안에서 거실, 작업실을 오가며 테스트했는데요. 802.11ac 규격을 지원해 집에서 사용하는 KT 기가와이파이 홈의 속도를 즐기기에 문제 없었습니다. 평균 업/다운로드 속도가 200Mbps를 상회했거든요.


    LTE의 경우 다운로드 평균 90 Mbps, 업로드 19 Mbps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이는 상황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길 바래요.



    콘텐츠 뷰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이 제품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5.99인치의 대화면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해상도는 풀HD+ 이며 화면비는 18대9이고요. 유튜브와 넷플릭스 모두 핀치줌을 통해 화면 꽉 차게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화질과 스피커 음질이 상당히 준수한 편인데 최근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처럼 HDR10이나 돌비비전 등을 지원하진 않습니다. 이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에서 HDR 콘텐츠를 볼 수 없다는 걸 의미하고요. 


    스피커 역시 스테레오가 아닌데 역시 보급기라는 포지션을 생각하면 상당히 밝은 밝기에 준수한 화질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https://bit.ly/2Hvu3gR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번들 이어폰라는게 없어서 따로 구입해 사용하고 있는 엘라고 E6 이어폰으로 음악을 감상해봤는데요. 지니뮤직에서 AAC+, FLAC 등을 통해 음원을 감상했을 때 준수한 음질을 내어주었습니다. 다만 V30 같은 고품질은 기대하기 어려웠고요. 




    게이밍 & 발열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생각보다 게이밍 성능은 괜찮은 편입니다. 검은사막M에서 그래픽 옵션을 모두 높음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플레이해도 버벅이거나 프리징 현상 같은 이슈가 발생되지 않았는데요. 


    다만 갤럭시S9이나 아이패드 프로 10.5처럼 해상도와 프레임 제한을 기기 최대로 설정하진 못하지만, 높은 화질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30 프레임 제한은 약간 아쉽긴 하더라고요.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발열 관리 역시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 검은사막M 실행시 32도였던 CPU온도가 게임을 1시간 정도 플레이하니 36도까지 밖에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실제 제품의 후면부를 만져봤을 때도 약간 따뜻한 정도의 느낌 밖에 들지 않았고요.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거기다 게임 대부분 18대9 비율의 디스플레이에 꽉 차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해당 게임과 앱들이 잘 지원해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은데요. 확실히 초기 18대9 비율을 가진 스마트폰들의 문제점이었던 화면비 지원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 성능 후기


    이 제품은 4000 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는데요. 실제 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준수한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례로 유튜브 동영상을 1080P 해상도에서 최대 밝기, 최대 볼륨(이어폰 연결) 상태로 지속 재생시 6시간 정도 버텨주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볼륨 및 밝기를 조절하고 절전모드를 가동시 10시간이 넘는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는데요. 용량 대비 그리 오래간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지만, 보조배터리 없이도 외출하기 용이하긴 하였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샤오미 홍미노트5 프로의 성능에 대한 후기를 모두 정리합니다. 저렴한 가격임에도 훌륭한 디스플레이 품질, 매끄러운 UI, 준수한 성능을 가진 점은 매우 인상적이었는데요. 

    다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기본 롬, 너무 많은 기본 앱 등은 커스텀롬, 루팅 등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층에게는 진입하기 어려운 장벽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21만원이라는 가격대는 그 모든 단점을 커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카메라 성능과 기능들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구매 링크는 아래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