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재작년 가을에 출시된 EA 스포츠의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을 며칠 전부터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기기는 아이패드 프로 10.5와 아이폰6인데요. 애플 게임센터를 통해 데이터가 연동되기에 두 기기를 넘나들며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뒤늦게 이 게임을 시작한 이유는 처음 게임을 접했을 때의 '조작성'에 대한 오해를 이제서야 풀었기 때문인데요. 이 게임 역시 일반적인 가상 방향키, 슛/패스/스루패스/대쉬 등의 가상키가 존재하기에 그 진입 장벽이 낮았습니다.


참고로 피파 모바일의 모델은 프리메라리가의 영원한 우리 형(?)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인데요. 게임을 시작하고 간단한 미션을 수행하면 약간 낮은 능력치를 가진 호날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포르팅 리스본, 초창기 맨유 시절의 우리 횽 인가봐요. 응?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게임을 본격적으로 시작한건 4-5일 정도 된 것 같은데요. 현재 레벨 9까지 올려놓은 상태이며 아직 과금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커뮤니티와 블로그 글들을 보니 현질 유도가 장난 아니라고 하는데요. 지금은 무료 혹은 (활동 및 이벤트로 얻은) 코인과 피파포인트로 선수팩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현재 제 팀에는 11명의 스타팅 멤버와 75명의 리저브 멤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외에는 유명 선수가 없어, 스킬 부스트를 다량으로 갖고 있는데도 아직 쓰지 않고 있습니다. 


오버롤이 90 이상되면 한번에 올리려고 하는데요. 과연 지금과 같은 무과금 공략으로 그만큼 오버롤을 올릴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혹시 리저브 멤버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한꺼번에 방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주로 저의 팀(?)의 무대는 캠페인인데요. 잉글랜드,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리그의 팀들과 대결하며, 이들은 챕터1부터 챕터5까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즉 상대해야할 팀이 많은데, 챕터5 정도 되야 1부리그 프로팀들과 경기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탭터 5까지 깨면 해당 리그의 탑 선수카드를 줍니다. 


물론 경기 하나하나를 클리어하면 피파 코인이나 피파 포인트, 각종 아이템 및 오버롤 40~70 정도의 선수 카드 역시 획득할 수 있고요.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이외에도 VS 공격을 통해 팬을 확보하고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특정 등급 이상이 되면 높은 오버롤을 가진 선수팩을 지급합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아마추어1 등급인데, 프로 3등급 이상이 되어야 VS 공격 보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드에서는 랜덤 유저와 경기를 할 수 있는데, 보통 비슷한 등급의 선수와 대결하는 것 같더라고요.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게임은 단순히 90분 (실제 플레이 타임은 5~10여분?)을 경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경기가 아니며 양쪽 플레이어가 총 4번의 공격 기회가 부여되고, 여기에서 골을 더 많이 넣는 유저가 이기는 방식인데요. 실시간 방식도 아니고, 짧은 시간동안 게임을 하기에 큰 부담없이 경기를 치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참고로 피파 모바일은 공을 가지지 않은 다른 선수를 터치해 패스하거나, 골대 쪽으로 스와이프하는 동작으로 골을 넣는 방식이 기본인데요. 다만 설정을 통해 위 화면처럼 방향키와 기능 버튼을 이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식을 훨씬 더 선호합니다.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VS 공격, 캠페인, 이벤트를 통해 피파 포인트나 코인, 경험치, 스킬 부스트 등의 각종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일일 활동 수행이나 업적 수립에 따라 아이템, 선수 카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능력치가 높은 선수를 획득했을 땐 팀 업데이트를 통해 바로 스쿼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피파 포인트는 게임팩을 살 수 있는 중요 포인트로 가급적이면 아껴쓰는게 좋은데요. 저는 그걸 모르고 막 썼다가 거지꼴을 못 면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저 개인적으로는 현질을 가급적으로 안하려고 하기에 마켓에서 주요 선수를 입찰해 스쿼드를 보강하려고 하는데요. 코인을 모은 후, 피파 모바일 커뮤니티나 다른 블로거 분들 글을 보고 가성비 좋은 선수들을 마켓에서 입찰해 영입할 예정입니다. 인터넷 최저가로 말이죠 응?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물론 초기에는 피파 코인을 많이 모으는 것도 힘들기에 현재 스쿼드의 오버롤을 올려줄 선수를 입찰해 영입하는데요. 입찰 시작액에서 큰 변동이 없는 선수를 골라 입찰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포지션이 오버롤 정보로 선수들을 분류하는 건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쉽고요. 



모바일 축구게임, 피파 모바일 시작


그리고 어제 리그에 가입했는데요. 솔직히 어떻게 토너먼트에 참여하는건지 그 방법도 모..모르겠숴어요. 당분간 피파 모바일 커뮤니티를 보며 리그를 비롯해 앞서 언급한 캠페인,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스쿼드를 보강하고 전반적인 오버롤을 올려봐야겠습니다.




이렇게 이제 막 피파 모바일을 시작한 뉴비의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아직 뭐가 뭔지 모르겠지만, 새롭게 접하는 모바일 축구 게임에 대한 기대감과 (현질 빼고) 게임성은 제법 마음에 들었는데요. 


후속 포스팅에서는 해당 게임에 대한 보다 디테일한 후기나 공략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무과금 혹은 소과금으로 가능하면 말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6)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