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피스 365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소개해드릴가 합니다. 해당 기능의 이름은 '소리내어 읽기'로 이제 워드나 아웃룩에서 문서나 이메일 속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들을 수 있는데요. 


    단, 이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클릭이 필요한데, 음성인식 AI '코타나'로 "방금 온 메일 읽어줘"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언젠가는 가능하겠죠.



    MS 오피스 365, 소리 내어 읽기 기능 써보니


    금번에 추가된 신 기능은 워드와 아웃룩에서만 가능한데요. 아무래도 워드에서 작성한 문서도, 이메일 본문의 내용도 대부분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고 파워포인트와 엑셀은 조금 다른 결과물을 내주는 것들이라 이 '소리내어 읽기' 기능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매일 워드와 아웃룩을 사용하는데, 워드로 문서를 여니 신 기능에 대한 안내문을 팝업창으로 보여주더라고요.



    MS 오피스 365, 소리 내어 읽기 기능 써보니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워드 문서 파일을 불러옵니다. 이윽고 상단에 있는 탭 메뉴 중 '검토'라는 탭을 눌러 선택하고요. 해당 탭 선택시 슬라이딩 되어 노출되는 여러 기능 버튼 중 세번째 행에 '가'라고 크게 적혀진 '소리내어 읽기 음성'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때 문서 속 텍스트를 음성으로 또박또박 읽어 나가는데요.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러가 상단 우측에 표시됩니다. 



    MS 오피스 365, 소리 내어 읽기 기능 써보니


    아웃룩 역시 이 기능을 지원하는데, 앞서 워드에서 '검토' 탭에 있는 버튼이, 아웃룩에서는 탭 이동 없이 바로 상단 우측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이제 원하는 이메일을 선택하고 해당 기능 버튼을 누르면 메일 본문을 디지털 음성이 읽어가는데요.


    현재 읽고 있는 문장과 단어는 회색으로 하이라이팅 처리되며, 우측의 컨트롤러로 이전/다음 문장/단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MS 오피스 365, 소리 내어 읽기 기능 써보니


    한글은 물론 영어로 작성된 본문도 제대로 읽어주는데요. 마치 콩글리쉬처럼 단어를 또박또박 발음하기에 이해하기에 좋았습니다. 아마도 일본어나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지 않을까 싶네요. 



    MS 오피스 365, 소리 내어 읽기 기능 써보니


    그리고 워드 문서 혹은 이메일 본문을 읽는 속도를 빠르게 혹은 느리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성 선택까지 가능한데, 아직 선택지는 하나 밖에 없더라고요. 향후 여러 디지털 음성을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코타나'까지 말이죠. 




    이렇게 MS 오피스 365의 신 기능인 '소리내어 읽기' 기능을 사용해본 경험담을 정리해봤습니다. 사용처는 워드와 아웃룩만 가능하나, 그 쓰임새는 명확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메일 본문을 읽어주는게 참 마음에 들었는데, 이 기능을 수행할 때 마우스 클릭이 아닌 음성 명령으로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그게 한글 패치된 '코타나'면 더 훌륭할 것 같고요. 후속 포스팅에서는 보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 ㅇㅇ
      2018.05.03 16:28 신고

      오! 신기하네요. MS 엣지에 있는 기능과 거의 같은 건가 보네요. 다만 Heami 목소리가 기계음티가 팍팍 나서 좀 아쉽죠. ㅠㅠ

      • BlogIcon 모바노
        2018.05.03 16:29 신고

        네 ㅎㅎ 조금 더 자연스러웠으면 좋겠지만 말이죠 ㅎ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