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스팀이라는 걸출한 게임 유통 플랫폼을 운영하는 밸브에서 스팀 링크 앱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습니다. 이 앱은 PC에 설치해 둔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컨셉인데요. 현재는 동일 와이파이망에 PC와 폰이 연결되어있어야 합니다. 거기다 게임패드 역시 필요한데요.



    이는 기존의 스팀 링크라는 디바이스가 PC와 동일 망에 연결되어 있으면, STEAM 게임을 TV에서 컨트롤러로 할 수 있다는 기존의 컨셉을 모바일 앱으로 이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앱의 이름 옆에 '베타'라는 딱지를 붙여놓은 만큼 아직 해결해야될 과제가 많을 것으로 보이고요. 외부 망이 아닌 동일 망이라는 접속 환경을 감안하면 폰 대신 (대화면 TV에 연결해둔) 샤오미 미박스 같은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와 조금 더 어울려 보입니다.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스팀 링크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폰에 스팀 링크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이윽고 앱을 실행한 후 스팀이 설치된 PC와 동일한 와이파이 망을 스마트폰도 접속해줘야 하는데요. 이후 PC에서는 스팀 클라이언트를 폰에서는 스팀 링크 앱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최초 화면에서 동일 망에 있는 컴퓨터를 검색해주는데요. 제 노트북의 이름이 제대로 표기되며, 이를 누르면 연결을 위한 과정을 시작합니다.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연결을 위한 첫 과정으로는 앱에서 보여지는 4자리 핀번호를 PC 스팀 클라이언트에서 입력하는 것인데요. 유효한 핀 번호를 입력했다면 컨트롤러 페어링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스팀 컨트롤러가 아닌 다른 회사의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사용한다면 설정 > 블루투스에서 미리 폰과 게임패드를 블루투스 페어링해주어야 하는데요. 페어링 완료후 스팀 링크 앱에서 보여지는 '다른 컨트롤러 페어링' 버튼을 누릅니다.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이제 폰이 PC, 게임패드와 연결되었고, 네트워크 연결상태가 좋음이라고 체크박스에 모두 체크되면 좌측의 '플레이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이후 스팀 링크 화면이 마치 클라이언트의 '빅픽쳐 모드' 같은 UI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스팀에 설치된 게임을 플레이하고자 한다면 '라이브러리'로 이동한 후 '설치됨'이라는 메뉴로 진입하면 되는데요. 


    기존에 설치된 게임 뿐만 아니라 설치되지 않는 게임도 바로 PC에 다운로드한 후 설치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PES 시리즈처럼 게임 초기 실행시 셋팅 팝업을 띄우는 게임은 제대로 플레이되지 않을 때가 있더라고요.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라이브러리에서 게임 세부 메뉴로 들어가면 게임을 실행하는 '시작 버튼이 존재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실행하고요. 이 외에도 게임을 하면서 캡쳐해둔 스크린샷을 보거나, 개발사측이 올린 주요 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이외에도 게임별 게임패드의 키 설정이 가능한데요. 팀 포트리스2, 배틀그라운드 처럼 키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들은 세부 조절이 필요한데, 이게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특히 배틀그라운드는 앉기, 눕기, 점프, 무기 변경, 조준, 영점 조절, 발사 등의 키가 많아 게임패드로 하기에는 좀 어렵네요. 특히 시점 조정을 우측 아날로그 스틱으로 해야되는데 에임 잡기가 엄청 힘듭니다. 솔직히 FPS, TPS 류는 포기하는게 정신 건강에 더 좋을 것 같네요. 키보드와 마우스를 정식으로 지원하기 전까진 말이죠.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스팀 링크 앱 그리고 게임패드로 하기에 가장 적합한 게임은 PES 2018이나 NBA 2K18 같은 스포츠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PES 시리즈는 여전히 마우스를 지원하지 않아 게임 패드 만으로 쉽게 게임 옵션을 조정하고, 원하는 선수를 스쿼드에 넣는게 문제 없습니다.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PES 2018의 경우 자체적으로 게임 패드로 플레이가 가능하기에, 폰에 연결한 게임패드로도 문제 없이 플레이가 가능했는데요. FPS, TPS 게임을 주로 즐기는 분들이라면 스팀 링크 앱과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는게 어색하겠지만, 스포츠 게임을 즐겨하는 분들에게는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팀 링크 앱 후기. STEAM 게임 폰으로


    이렇게 스팀 링크 앱으로 PC 스팀 게임을 폰으로 즐겨본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동일 망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게임 패드를 이용해 원활히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장르가 스포츠나 레이싱 쪽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이 앱이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에서 이용할 수 있고, PC에 연결된 모니터보다 훨씬 더 큰 TV를 가진 분들에게는 제법 쓰임새가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동일 망이라는 환경에 국한되어 있다면, 동일한 장소일 것이고 그렇다면 굳이 옆에 있는 PC보다 작은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으로 게임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요.


    외부 망으로도 접속 및 이용이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나 스마트TV 용 앱을 보다 더 실용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osted by Kibeom Song
    • 혜령
      2018.05.25 07:53 신고

      PC 인터넷이 유선이 아니라 와이파이로 연결되어야하나요??
      연결이 안되네요 저는 ㅜㅜ
      무선랜카드 사서 꽂아야하는건지 ㅜㅜ...

      • BlogIcon 모바노
        2018.05.25 11:28 신고

        아 저는 와이파이로 연결해 사용했슴다 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