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 월드IT쇼 2018 이 열리는 서울 코엑스에 다녀왔습니다. WIS 2018은 개최 10년째를 맞이하는 국내 대표 ICT 전시회중 하나로 국내 제조사, 통신사를 비롯한 여러 기업에서 선보이는 다양한 ICT 기술을 이를 접목한 디바이스를 맛볼 수 있는데요. 


    세부적으로는 최신 스마트폰과 노트북, 가전을 체험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거칠게(?) 불어오고 있는 VR, AI, IoT에 대한 소식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그 중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은 바로 KT인데요. 특히 화두에 있는 5G는 보다 선명하고 확고한 특징과 활용 사례, 접목되는 서비스에 대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그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처음 방문한 부스는 5G VR 게임과 MR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었는데요. 이 곳은 KT와 드래곤플라이스가 협업해 만든 완전무선 VR 게임 '스페셜포스VR'을 즐길 수 있는데요. 초고속/초지연/초연결이라는 5G를 기반으로 하여 대용량 트래픽과 빠른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완전무선 VR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거기다 KT 자체적인 VR Walk-Through 가 적용되어 있어 무선 스트리밍으로 무난하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고요. Anti Juddering 기술을 적용해 흔들림을 방지하고 멀미감, 어지러움 등의 이슈를 덜어냈습니다.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또한 전시장 한켠에는 축구장 모형을 설치하였고, 쇠공을 파이프으로 던져보내, 5G와 4G 중계할 경우를 비교 시연하였는데요. 5G 네트워크는 4G와는 다르게 버벅이거나 끊김없이 고화질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전송하고, 데이터 지연속도를 최소화하기에 가능한 것이며, 수만대의 무선 신호와 간섭없이 안정적인 드론 운용 및 중계를 가능케 하는데요. 특히 경기 속 선수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360도로 볼 수 있는 타임슬라이스도 5G 기반의 초대용량 트래픽을 활용한 사례이기도 합니다.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와 여기에 LTE 라우터 기능을 품은 기가지니 LTE의 새로운 에디션도 전시되었는데요. 기가지니는 챠콜 그레이, 네이비 블루, 와인레드, 스톤 화이트 4종의 컬러와 핑크퐁, 공룡메카드 스페셜 에디션이 존재합니다. 또


    한 기가지니 LTE는 블랙, 네이비, 코랄 핑크 3종의 슬링 케이스를 출시하였고요. 기가지니 플랫폼과 연동되어 자신만의 음성인식을 만들 수 있는 AI메이커스 킷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올레TV에서 제공하는 하이퍼VR 서비스 'TV쏙'을 체험하는 공간도 구성되어 있는데요. 참고로 TV쏙은 아이가 올레TV와 스마트폰을 통해 보다 현실감 넘치는 가상 현실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놀이학습 콘텐츠를 즐길 수있는 서비스입니다.


    거기다 금번에 출시된 TV쏙 잉글리시는 모션인식 AR이 적용되어, 보다 쉽고 자연스럽게 외국어 단어를 익힐 수 있다고 하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단어 풍손을 몸을 움직여 터뜨리면서 다양한 영어, 중국어 등의 단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향후 언어, 수학, 자연생활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또한 차량용 인포 플랫폼 ‘기가 드라이브 IVI’도 한켠에 전시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플랫폼은 뿐만 아니라 차안에서 즐길 수 있는 영화, TV,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네비게이션 같은 모바일 기기가 차량과 연동된 기술로 알려져 있는데요. 


    거기다 운전자에게 음성인식을 통한 편의성과 ADAS 모드를 통해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음성 명령을 통해 실시간 정보 검색 및 제어가 가능하고요.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전기 자동차의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인 ‘EV Management Solution’도 소개하였는데요. 대시보드를 통해 한눈에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고, 충전소 위치 및 전력 사용량, 상태 정보(전류/전압/온도에 대한 차량 분석 및 안정성 검사) 등을 제공합니다.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5G


    KT는 정부와 공동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기가 IoT 에어 맵이며,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공기질 측정망을 구축해 공기질 측정 데이터를 개방형 IoT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지원하며,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 파악 및 확산 예측 등에 활용도리 것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KT 부스에 대한 제 경험담을 정리해봤습니다. 과거 전시회에서는 5G에 대한 티저를 엿볼 수 있었지만, 금번엔 5G 네크워크를 활용하는 사례와 적용 기술을 보다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자리였는데요.


    앞으로는 KT 5G를 기반으로하는 디바이스와 콘텐츠가 어떻게 나올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