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입니다. 이 제품은 PC, 노트북에 연결하면 바로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별도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제품들과는 다르게 마이크 내에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내장되어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스트리밍 방송, 유튜브 채널 입문자에게는 저렴하게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한데요. 따로 스테레오 믹스 프로그램 필요 없이 엑스플릿 같은 방송 송출/녹화 프로그램으로 간편하게 오디오 조정이 가능합니다.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개봉기


    개인적으로는 로데 NT-USB가 무척 탐나긴 했지만 가격에 있어 MXL 템포(10만원)와 2배 정도 차이가 났고, 다양한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니 이 제품도 음질이 꽤 괜찮기로 유명한 유명 중저가 브랜드라고 하더라고요. 거기다 마이크라는 제품군을 처음 써보는 저에겐 사용하기 무척 편리해보였는데요.


    제품의 색상은 화이트/레드, 블랙/레드, 블랙/그레이가 존재했고 빨간색은 다소 부담스러워서 블랙/그레이를 선택하려고 했는데 해당 모델은 품절이었습니다.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개봉기


    패키지 속 구성품으로는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본체와 설명서, 스탠드, 마이크 고정 마운트, USB 케이블, 설명서 정도인데요. 마이크 단자에 삽입하는 플러그는 B타입, PC USB 단자에 삽입하는 플러그는 A타입 입니다. 이는 주로 프린터와 스캐너에서 많이 쓰곤하죠.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개봉기


    패키지와 별도로 책상에 마운트해 사용하는 팝필터를 제공하는데요. 이 팔핍터는 치찰음과 파열음을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고 하는데 발음시 발생할 수 있는 바람 소리를 현저히 줄여준다고 합니다. 녹음실 같은 곳에서 가면 마이크 위에 철사 옷걸이에 스타킹을 씌우곤 하는데, 이게 팝필터의 역할을 해주지 않나 생각됩니다.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개봉기


    본격적으로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니 삼각대 느낌 충만한 스탠드를 마안투에 연결하여 고정시킵니다. 이후 마이크 밑면의 너트(?)를 풀고 해당 너트를 이용해 마이크와 마운트를 연결하면 되는데요.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개봉기


    이후 스탠드의 다리 세개를 넓게 펴주어 마이크가 흔들리지 않게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이후 마이크와 스탠드를 일직선으로 두면 안정적으로 거치가 가능한데요.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개봉기


    마이크를 PC와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팝필터 마운트를 책상과 연결하면 한번의 세팅이 완료됩니다. 이제 제어판에서 PC의 녹음 기본 장치로 선택만 하면 되는데요. 저의 경우 마이크 이전에 (마이크가 내장된) 웹캠 녹음 기본 장치로 선택되었고, 몇몇 장치까지 USB 리소스를 너무 많이 잡고 있기에 몇몇 장치는 해제해주었습니다.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 개봉기


    이윽고 방송 송출/녹화 프로그램인 OBS에서 오디오 캡쳐 장치를 XML 템포 컨덴서 마이크 (USB audio CODEC)를 선택하면 OBS에 해당 마이크로 입력하는 소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MXL 템포 USB 컨덴서 마이크를 개봉한 경험담을 정리해봤습니다. 저 같은 초보자도 오디오 인터페이스 없이 쉽게 게임 녹화시 목소리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잠시 녹음기로 테스트해보니 헤드셋, 노트북 마이크 보다 월등히 훌륭한 음질을 보여주었습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후기와 전반적인 쓰임새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