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A3000UA입니다. 이 제품은 USB형 무선랜카드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는 조립PC, 데스크탑에서 유용한대요. 특히 동일 망에 물린 복합기를 사용할 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제품의 가격은 27,900원이며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들보다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이 제품을 구입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최근 아이맥 프로를 구입하신 아버지께서 이더넷 랜 케이블은 아이맥 프로에 양보하였고,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는 조립PC를 위해 구입했습니다. 수년전부터 사용하고 있던 무선랜카드가 박살이 나기도 했고요.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패키지속 구성품은 아이피타임 A3000UA USB 무선랜카드 본체와 이를 PC와 연결해주는 USB 케이블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WPS 무선 연결 설명서 한장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본체를 PC와 연결 후 이 설명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따로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가 담긴 미니 CD는 없는데요. 실제로 제품을 PC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니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제품 본체에는 두개의 안테나가 있는데요. 이를 통해 5GHz 대역과 2.4GHz 대역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각 다른 주파수 대역은 아니고요.) 특히 5GHz 대역에서 802.11ac 규격의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보여주는데요. 거기다 AC1200을 지원합니다.


    다만 5GHz 대역은 커버리지가 약간 아쉽기에 작업실에서는 2.4GHz 대역을 병행해서 잡아야 될 것 같습니다. 공유기와 거리가 있고, 중간에 벽과 문이 있어서 말이죠.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제품의 좌측면에는 WPS 버튼이 있어 무선 공유기와 무선랜카드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면에는 PC와의 연결을 위한 USB 3.0 단자가 있는데요. 이를 동봉된 케이블로 연결하면 됩니다. 


    측면부 버튼과 단자 위에 있는 홈은 마치 SD카드 슬롯처럼 생겼지만, 실제론 단순히 홈 인데요. 제품을 손톱으로 들어올릴 때 사용하곤 했는데요. 방열구처럼 타공이 되어 있진 않지만, 틈새가 있는걸 보니 발열 관리를 염두에 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밑면의 네 사이드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 네개가 배치되어 있고요. 상단에는 타공 가득한 방열구, 중앙에는 벽걸이 소켓 두개가 있습니다. 이 소켓을 이용해 벽에 박혀 있는 못에 제품을 거치할 수 있는데요. 문 근처에 배치해두면 신호간섭이 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이후 PC 전원 버튼을 누른 후, 제품을 동봉된 USB 3.0 케이블로 PC와 제품을 연결하였는데요. 설명서에 적힌대로 공유기의 재부팅 혹은 WPS 버튼을 눌러 주었습니다.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이윽고 조립 PC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 조측에 와이파이 아이콘이 표시되고요. 이후 제가 사용하고 있는 KT 기가 와이파이 홈 SSID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해 연결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따로 드라이버나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없이 말이죠.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아이피타임 A3000UA USB 무선랜카드로 잡은 KT 기가와이파이 홈 속도는 평균적으로 다운로드 200 Mbps, 업로드 150 Mbps를 기록하였는데요. 6번가량 속도를 테스트했으며, 제품의 위치에 따라 상이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전반적인 속도는 상당히 빠른편이었는데요.



    아이피타임 A3000UA 무선랜카드 후기


    제품의 밑면에 양면테이프를 붙이고, 창문에 부치니 확실히 빠른 와이파이 속도와 줄어든 지연 시간을 보여주었습니다. 무선랜카드의 무게가 가벼운 편이라 양면테이프 만으로도 꽤 안정적이더라고요.





    이렇게 아이피타임 A3000UA USB 무선랜카드를 사용해본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이 제품은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는 데스크탑, 조립PC에 유용해보이는데요. ac를 지원해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으며, 동일 망에 물린 복합기를 무선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벽걸이 소켓이 있어 제품을 벽에 거치할 수 있는데요. 그로 인해 지연시간을 줄이거나, 전반적인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이 타 제품보다 조금 비싼 점이 유일한 아쉬움일 것 같네요.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