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XBOX ONE X의 게임 플레이를 4K 해상도로 장시간 녹화하는 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우선 엑박 자체적으로 녹화 기능을 하나 내장되냐 저장소로는 녹화 가능 시간이 짧은데요. 

    여기다 USB 3.0 규격을 지원하는 256GB 이상의 용량을 지원하는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60분간 녹화가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WD 마이패스포트 울트라 4TB짜리를 꽂아주었는데요. 지인께서 동일 브랜드의 SSD 제품을 선물로 주셔서 테스트해봤는데 잘 인식하지 못해서 HDD를 선택했습니다.


    XBOX ONE X, 4K 해상도로 게임 녹화하기

    제 엑스박스 라이브러리에는 게임패스에서 제공하는 헤일로5가 존재하는데요. 그리고 한창 세일 때 구매한 포르자 호라이즌3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두 게임 모두 HDR을 지원하며, 특히 가장 재밌게 하고 있는 게임이 바로 헤일로5인데요. 향후 출시될 인피니트의 잠재구매자가 될 정도로 꽤 매력적이었습니다.


    XBOX ONE X, 4K 해상도로 게임 녹화하기

    외장 하드를 캡쳐 위치로 설정하려면, 먼저 PC에서 외장 하드를 NTFS로 포맷을 해주고요. 이윽고 XBOX ONE X의 USB단자에 외장하드를 꽂아줍니다. 이때 미디어 장치, 게임과 앱을 설치할 장치로 선택할거냐는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이를 무시하고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메뉴로 이동합니다.


    XBOX ONE X, 4K 해상도로 게임 녹화하기

    이후 해당 페이지에서는 엑스박스원 X의 내부 저장소와 앞서 연결한 외장하드를 목록으로 보여주는데요. 여기서 현재 XBOX 내부 저장소의 여유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장하드 속 콘텐츠를 보거나, 그 쓰임새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두번째 메뉴인 '게임과 앱 포맷'을 선택하면 게임과 앱을 설치할 경로를 외장하드로 선택되며, 이를 위해 전용 규격으로 포맷됩니다. 세번째 '캡쳐 위치로 설정' 버튼을 누르면 이 저장소를 캡쳐 위치로 설정해주고요.


    XBOX ONE X, 4K 해상도로 게임 녹화하기

    이후 설정 > 기본 설정 > 브로드캐스트(실시간 트위치, MIXER 방송) 및 캡처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윽고 '캡처 위치' 셀렉트박스에서 캡처 위치를 HDD로 선택하고요. 그 위에 있는 '게임 클립 해상도' 셀렉트박스에서 4K HDR 및 원하는 해상도을 선택하면 해당 해상도로 녹화가 가능합니다. 물론 60프레임으로 말이죠.


    XBOX ONE X, 4K 해상도로 게임 녹화하기

    이제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4K 해상도로 장시간 녹화를 하고 싶고 싶다면, 무선 컨트롤러 상단 중앙에 있는 X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에 표시되는 기능 목록 중 세번째 메뉴인 '캡처 오션'을 선택하면 캡처 관련 메뉴들로 구성된 팝업창을 불러오는데요.


    XBOX ONE X, 4K 해상도로 게임 녹화하기

    해당 캡처 팝업창에서 최 상단에 있는 '지금부터 녹화 / 최대 1시간' 버튼을 누르면, 수초 후 해당 게임이 앞서 설정한 해상도대로 녹화되는데요. 녹화 중에 취소를 하려면 컨트롤러의 X 버튼을 누른 후, 메뉴 목록에서 취소를 누르면 됩니다.


    XBOX ONE X, 4K 해상도로 게임 녹화하기

    이후 XBOX ONE X의 USB 단자에서 외장 하드를 분리하고요. 이후 PC에 연결하니 엑원엑스에서 녹화를 뜬 다량의 영상이 존재하였습니다. 상세정보를 보니 영상은 모두 4K 해상도였고, MP4 포맷으로 저장이 되었습니다. 이후 PC 곰플레이어에서 재생했는데 다소 버벅 거리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PC에 연결한 외장하드 속 게임 플레이 영상 중 하나를 유튜브에 업로드해봤는데요. 4K 해상도에 60프레임으로 영상이 잘 게재되었습니다. 다만 동영상 품질 선택란에서 HDR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전문 4K HDR 채널은 HDR이라는 텍스트가 잘 뜨는데요 말이죠. 이에대해선 한번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HDR을 지원하는 모니터와 스마트폰에서 감상했을 때의 테스트 결과이고요. 물론 4K 60프레임의 동영상은 상당히 좋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XBOX ONE X에서 4K 해상도로 장시간 (60분)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 모두 정리해봤는데요. HDR 녹화가 가능한지에 대해선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문의를 해놓았기에 조만간 그 결과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4K 60프레임의 게임 플레이 영상은 제법 훌륭한 화질을 제공하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캡쳐보드 보다 훨씬 더 괜찮은 화질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