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소프트웨어 전시회, 2018 소프트웨이브가 이달 8일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이 전시회는 창조경제의 핵심을 'SW 중심사회'로 보며, 세계 10대 기업 중 4개가 SW에 주력한 점을 주목했는데요. 국내 역시 제조업 중심의 저효율 산업에서 SW중심의 고부가 산업으로의 전환에 대한 필요성이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SW산업 현황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었는데요. 특히 산업 활성화와 시장저변 확대를 위한 전문 전시회나 마켓이 부재하였습니다. 그 와중에 오늘 소개자하고자는 소프트웨이브가 수년 째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년 사이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자율주행 등의 기술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로 인해 ICT의 패러다임 변화는 물론, 기존 제조업의 진화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소프트웨어가 있고, 우리 대한민국 역시 'SW 중심사회'를 표방하며 재도약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데요.




    SoftWave 조직위원회는 국내 SW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글로벌 기업, 대기업, 중견 및 중소기업의 SW기술과 응용제품을 총 망라하는 소프트웨이브를 개최합니다. 전시회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융합 등을 큰 골자로 하는데요.




    금번 전시회는 LG CNS, 한글과 컴퓨터, 더존 비즈온, 티맥스 소프트, 한국전자통신역구원, 안랩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극 전력 등으로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전시회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융합 등을 큰 골자로 합니다. 그로 인해 B2B 제품과 솔루션이 많아 보일 수도 있는데요. 실제 전년도 전시회에서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하는 전시도 많이 보였는데요.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전문기업 닥스콘은 영상통화를 하면서 전자문서를 공유하고, 그 화면에 필기하는 '라임소다'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고요. 


    올해도 참여 예정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손쉽게 거주지 근처의 응급/야간 병원을 찾거나, 24시간 상비약을 판매하는 약국을 찾아낼 수 있는 '건강정보' 앱을 전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참고로 해당 앱은 병원 및 약국에서 조제받은 의약품의 상세 정보를 제공하더라고요.




    올해 전시회에서도 몇몇 SW전문 기업이 큰 기대를 받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콰라소프트의 코쇼로, 이 어플은 세계최초 금융전장 인공 지능 앱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KOSHO는 일반 사람들도 쉽게 금융 장세를 예측하여 투자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출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서비스에는 콰라소프트의 자체적인 알고리즘 마켓드리머가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하여 과거 30년간의 방대한 금융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이후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여 주식, 금융지표, 가상화폐 등의 일주일 후 전망과 개별 기업정보 및 실시간 차트와 뉴스 정보 등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이번에는 코딩 교구 '빅보드'인데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아두이노가 출시된지 10년이나 되어 이를 대체하고자 국내 개발사에 새롭게 개발하였다고 하는데요. 기존 보드 대비 10배 가량 큰 크기로 빠른 시간 내에 쉽게 완성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흥미 유발과 집중도 유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안전하게 마감 처리된 점프선과 부품으로 날카로운 부품 때문에 다칠 염려가 없어 초등학교 저학년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2018 소프트웨이브에 대해 짧게나마 정리해봤습니다. 전시회는 이달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되는데요. 다양한 국내 소프트웨어와 이를 응용한 제품 및 솔루션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번이 2번째 참관인데요. 어떠한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만나볼 수 있을 지 한 껏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전시회에 대한 후기는 다음주에 정리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금번 전시회에서는 푸짐한 경품 추엄 이벤트가 진행되는데요. 2018 소프트웨이브를 관람하고 명찰 상단의 경품 응모권을 절취 후, A홀 1, 2입구의 경품 응모함에 투입하기만 하면 됩니다. 


    당첨자 발표는 마지막날 특설 무대에서 현장 추첨하고요. 1등 1명에게는 기아 올 뉴 모닝을 2등 2명에게는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지급합니다.


    관련해서 7일까지 온라인 사전등록을 하면 무료로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