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오늘 저와 함께 살펴볼 제품은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입니다. 간략하게 소개했던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실 사용시 어떠한 성능과 사용성을 제공하는지 한번 살펴보려합니다. 

사실 이 제품은 명함, 신용카드보다 더 작은 컴팩트한 사이즈로 구현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무려 읽기 속도가 540 MB/s, 쓰기 속도가 520 MB/s를 기록한 만큼 빠른 속도와 성능을 보여줍니다.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제품의 용량은 최소 240GB 부터 480GB, 960GB 까지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용량이 넉넉치 않은 노트북에 따로 대용량 프로그램이나 사진/동영상 파일을 보관하고 편집 및 작업할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파일 종류에 따라 그 용량은 달라져야겠지만 말이죠.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제품은 상당히 작고 가볍습니다. 제품의 외관 소재는 메탈이며, 양각/음각으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새겨넣었는데요. 메탈 소재의 색상이 무광 블랙이라 상당히 세련되어 보이면서도 견고해보입니다. 참고로 저는 제품을 테스트하기 위해 USB-C 타입 케이블을 이용했는데요. 

제품과 노트북의 단자 모두 USB-C로 연결해주었습니다. 연결 이후에는 별 문제없이 SL-EG2라는 외부 드라이브가 추가되었으며, 223GB의 여유공간을 지니고 있습니다. exFAT 규격으로 포맷된 상태이고요.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아쉽게도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통해 확인해보니 정확하게 어떠한 제품이 탑재되었는지는 표기되지 않았습니다. 240GB의 용량을 가진 SATA SSD로 S.M.A.R.T, NCQ, TRIM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완화할 수 있고요. UASP 인터페이스를 채용했기에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안정성을 보여주며, 온도나 상태 모두 양호한 편이었습니다.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노트북에 내장된 SSD (C드라이브)에서 소니 외장SSD로 파일을 복사해봤습니다. 2.8GB 정도 되는 파일은 대략 20초, 150MB 정도 되는 파일은 1~2초내로 파일이 복사되었는데요. 대략 220~280 MB/s를 보여주었습니다.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이후 SSD의 성능을 테스트해주는 몇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해봤는데요. 먼저 크리스타일 디스크 마크에서는 421 MB/s의 순차 읽기 속도, 409 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위 표에서 보는 것처럼 부팅 및 프로그램 실행 속도와 연관 있는 4KB 파일 묶음에 대한 초당 읽기/쓰기 속도 준수했는데요.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AS SSD 벤치마크에서는 380 MB/s의 읽기 속도, 397 MB/s의 쓰기 속도를 기록하였으며, 총점 834 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사이즈 별로 읽기/쓰기 속도를 보여주는 ATTO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는 1MB 이상부터는 430~440 MB/s의 읽기/쓰기 속도를 꾸준히 보여주었습니다.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저의 경우 240GB 용량의 모델을 수령했는데요. 이 정도면 포토샵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C드라이브에 설치하고 SD카드 (128GB)에 담긴 RAW 파일을 소니 외장 SSD에 저장해 두어도 용량이 넉넉하였습니다. 이윽고 포토샵에서 다량의 RAW파일을 불러와 편집해도 빠른 적용 및 저장 속도를 보여주었는데요.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저의 경우 RAW 파일은 대용량 외장하드에 바로 블로그나 페이스북 포스팅에 사용할 리사이징한 JPG 사진은 SSD에 저장해놓곤 했습니다. 물론 파일 관리가 용이하려면 동일 폴더명을 만들어줘야 하고요. 최근에는 NAS나 클라우드를 많이 쓰이기에 저장공간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분리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 이쁘게 바로 보정을 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고 싶다면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불러와 편집하면 되는데요. 이 역시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최근에는 동영상 크리에이터도 많은데, 240 GB보단 960GB 모델을 구매한 후, 동영상 최종본은 외장 SSD에 프로젝트 파일과 원본들은 대용량 디스크나 NAS 등에 백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또한 스팀 게임을 지원하지 않는 PC 방에서 스팀 게임 (GTA5, 배그 스팀판, 파크라이5 등)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스팀 클라이언트와 플레이할 게임을 외장 SSD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저사양 PC를 가진 분들에게는 이 것도 방법일 것 같은데요. 


저의 경우 테스트 시간을 줄여보고자 배틀넷 클라이언트와 히어로즈 오브 스톰을 여기에 설치하고 플레이해봤습니다. 게임을 실행하고 첫화면까지 이동하는데 40여초의 시간이 들었지만, 게임을 플레이 했을 때는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겠더라고요. 



소니 SSD 외장 하드 SL-EG2 써보니


이렇게 손에 쏙 들어 갈만큼 작고 가벼운 소니 SL-EG2를 사용해본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이렇게 작은 사이즈에 대용량의 파일을 보관할 수 있으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보여주었는데요. 


고용량의 사진과 동영상을 편집하고 원본과 최종 업로드 본을 별도로 보관할 수 있는 쓰임새를 보여주어 인상적이었습니다. 거기다 게임 클라이언트와 게임을 설치해 다른 PC에서도 즐길 수 있고요. 


아쉽게도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고 금번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했던 전용 소프트웨어는 아직 업로드 되지 않았는데요. 소니코리아 스토어를 보니 SL-BG 시리즈 용까지만 업로드된 것으로 보입니다. 기회가 되면 후속 포스팅에서 어떠한 백업 및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지 다루어 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소니코리아로부터 제품 대여 및 소정의 고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