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어제 오후,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당일 간담회에서, KT는 기존 GiGA Internet 보다 10배 빠른 KT 10기가 인터넷의 출시 및 상용화를 알렸는데요.


우선 서울 및 6대 광역시를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렇게 다져진 유선 인프라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5G 이동통신의 구현을 살포시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참고로 10 GiGA Internet은 이론상, 업/다운로드 속도 모두 10Gbps를 제공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속도 측정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니 8.1~8.3 Gbps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33GB 용량의 UHD 해상도 영화를 다운로드할 때 30초 밖에 소요되지 않다는 점을 의미하는데요. 참고로 기가급이 4분 30초, 메가급이 45분 걸립니다.


그리고 이달말 최고 1.7 Gbps 속도의 10GiGA 와이파이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는 지난 삼성 노트북 플래시 발표 현장에서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본격적인 서피스 발표에 앞서, KT는 GiGA Internet의 현황과 10 GiGA Internet의 출시 배경을 설명하였는데요. 기존 100메가 인터넷으로 충분하다는 많은 이들의 의견과는 다르게, 4년만에 GiGA Internet의 가입자가 Mega Internet의 가입자의 수를 앞질렀는데요. 


거기다 유선 상품과 함께 무선 상품(와이파이 홈 / 프리미엄 / 웨이브2 등)을 동시에 가입하는 추세도 75%로 꽤 높아졌습니다.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이는 4K 고해상도 동영상, 고화질 실시간 스트리밍이 큰 인기를 끌면서 GiGA Internet의 대중화를 이끌었다고 생각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 등이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러할 디지털 콘텐츠의 소비량이 1.5년마다 2배씩 증가하고, 데이터 트래픽이 매년 40% 늘면서 새로운 '인터넷'에 대한 니즈를 키웠다고 생각하는데요.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거기다 연결 기기의 폭발적인 증가 추세로 체감 속도는 점점 출어들고 있는데요. 2021년에는 개인당 인터넷 연결 단말 기기가 13대 정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봤습니다. 이를 두고 KT는 포스트 GiGA 시대의 징후라고 설명하였는데요.


개인적으로도 PC 2대, 스마트폰 2대, 태블릿 1대, 게이밍 콘솔 1대, 무선 스캔/인쇄를 지원하는 복합기 1대, 필립스 휴 1대 (총 7대)를 사용하고 있기에 그 변화에 대해선 어느 정도 공감되었습니다.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는 1인 미디어, 그리고 인공지능 스피커, 이와 연동되는 다수의 IoT 기기를 생각하면 그 변화점은 더 빨리 다가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위에서 언급할 이슈를 해결할 10 GiGA Internet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KT가 선보이는데요. 33GB의 4K UHD 영상을 다운로드했을 때 10 GiGA Internet은 약 30초면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기존의 GiGA Internet은 4분 30초, 메가 Internet은 45분이 걸리고요.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거기다 FTTH-R 기반으로 10GiGA 커버리지를 넓힐 예정인데요. 올해 연말에는 국내 57% 지역에 FTTH-R 기반의 커버리지가 우선 제공됩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UTP 포함 커버리지가 60% 이상으로 지속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10GiGA 와이파이 서비스는 통신사 최초 Mesh 기술을 적용해 집안 구석구석 끊김없는 100% 커버리지를 구현할 것이라 합니다. 물론 그 속도는 앞서 언급한대로 최대 1.7Gbps를 기록할 것이고요.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이러한 10 GiGA Internet 속도에 특화된 단말 라인업도 신설될 예정인데요. 먼저 최대 5 GiGA Internet 속도를 뽑아줄 전용 USB 젠더가 출시됩니다. 그리고 10 GiGA 유선 랜카드를 탑재한 맥북 프로 (2018) 결합 상품도 선보일 것이라 밝혔고요. 


또한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10 GiGA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노트북(삼성, Acer)도 출시됩니다. 이러한 10 GiGA Internet과 와이파이를 아프리카TV PC방(유선)과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무선)에서 미리 맛볼 수 있고요.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이러한 10 GiGA Internet은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2.5/5/10Gbp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각각 3.5/5/7만원 수준인데요. 개인적으로는 프리미엄 가족 결합을 통해 3만원짜리 1GiGA Internet을 1만원대에 사용하고 있어 2.5 혹은 5 GiGA Internet으로 변경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KT, 10배 빠른 10기가 인터넷 출시


또한 IEEE 표준 10G-EPON, Traffic Management 기술로 국내 최고의 10Gbps 속도를 제공하고 서비스별 QoS (각각 250GB/500GB/1,000GB) 보장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리고 KT One-Mux 기술 활용으로 전국 커버지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는 별도 인터넷망 구축 대신 기존 GiGA Internet 망을 활용하기 때문에 10 GiGA Internet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고요.





이렇게 KT 10 GiGA Internet의 출시 및 상용화를 알리는 기자 간담회의 내용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최근 1인 미디어의 성장과, 4K 고해상도 영상,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기존 GiGA Internet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10 GiGA Internet의 등장은 반갑기만 합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이 서비스를 사용해본 경험담을 공유해드리고자 하는데요. 이미 이를 위한 장비(?)가 마련되어 있기에, 그 경험담은 금방 전해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