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교육부와 여성가족부,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청소년활동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제6회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 시상식’이 11월 8일 오후 2시 에이더블유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이번 시상식에서는 대구 경서중학교의 권태봉 수석교사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청소년단체 흥사단과 박찬수 교사가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사)밝은청소년과 윤정현 교사가 중앙일보 사장상을 받는다. 


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은 학교-가정-사회에서 인성교육을 위해 실천해 온 공이 큰 개인과 단체를 발굴해 포상함으로써, 범사회적으로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고자 지난 2013년부터 실시돼 왔습니다. 수상자는 인성교육대상위원회와 선정심사위원회에서 1차 서류 심사, 2차 현장심사 및 3차 발표심사를 거쳐 선정됐습니다. 수상자의 우수 사례는 다음과 같은데요.



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먼저 개인 부문에 있어 일신여자고등학교 권태봉 수석교사는 학생들이 손편지로 지역출신 인물이나 만나고 싶은 명사를 직접 초청하거나 인터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소풍-체험 학습 등 학생들의 추억이 담긴 영상을 촬영해 함께 공유하는 등 창의적인 방법으로 ‘행복한 학교, 행복한 학급’을 만드는 데 노력했다고 밝혔습니다. 



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그리고 치악고등학교 박찬수 교사는 15년간 뮤지컬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꾸준히 실천했는데요. 또한 이에 연장선으로 각종 국제교류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뮤지컬프로그램 설계와 자문 활동을 펼치고 있고요. 



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정남진산업고등학교 윤정현 교사는 나눔과 배려로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재능나눔 봉사활동 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배운 지식과 재능을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학습지도와 요양원 어르신들에 대해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단체 부분에서는 경서중학교에서 학교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 실체체계 구축에 중점을 둔 인성 중심 교과통합 프로젝트를 운영하였고요. 또한 흥사단에서는 1963년 첫 조직된 이래 청소년 인격수련과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해왔습니다. 2000년대 들어 토의 토론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청렴교육, 통일교육, 봉사활동 등을 집중하여 전개하고 있고요. 



여성가족부,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 공개


또한 2001년 한국 최초로 1년 단위 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한 단체 ‘밝은청소년’에서는 학교 및 지역 아동센터 대상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화제, 합창축제, 사진전, 캠페인 등 사회적 여건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여가부의 밝힌 인성교육대상 우수 사례에 대해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교육부와 여가부, 중앙일보는 학교, 가정, 사회의 각 부문에서 인성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우수사례를 발굴할 예정이고요. 다양한 인성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해 범사회적 인성교육 실천 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위 배너를 클릭하면 여성가족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