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블로고스피어가 점점 더 축소될 것이라는 포스팅과 기사들을 자주 접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트래픽과 성장추세가 블로그보다 더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러 블로그 메타사이트들의 몰락을 목격해왔고, 신기하리만큼 다음외 포탈사이트에서는 블로그 메타사이트를 런칭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와 반대로 SNS는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의 이용자수와 트래픽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포털들도 자체 SNS를 재빠르게 출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이 도입되면서, SNS의 심플함과 스마트폰의 모빌리티가 매우 잘 결합되어

    SNS가 굉장히 활성화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태블릿PC스마트TV 까지의 N스크린 서비스로 확실히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과 영상을 첨부하고, 장문의 글에 대한 '손쉬운 작성과 편집'을 필요로 하는 블로그에..

    아직까지는 PC 외에 적절한 대안이 없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구조는 SNS를 더욱 심플하게, 블로그를 더욱 심도있게 만들 것 같습니다.



    1. 심플해지는 SNS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블로그 보다 심플한) SNS가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서비스가 지원하는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고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다보니 그들도 어느새 헤비해졌습니다.


    SNS용 광고모듈과 SNS를 이용한 프로모션이 많아지고 있는 것 처럼요.


    그에 반해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핀잇만 해두어도 공유가 되고 소통이되는 핀터레스트,

    사진에 특화된 인스타그램이나 PATH 같은 서비스처럼 심플함+특화로 점점 변화되고 있습니다.



    2. 심도 있어지는 블로그





    블로그가 심도 있어지는 이유는, 신변잡기성 컨텐츠특정 이슈에 대한 짤막한 의견의 대다수가 SNS로 분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블로그 역시 트래픽이 늘면서 구글애드센스나 광고스러운 제품리뷰들이 많아져

    본 의미를 퇴색하고 있긴 하나, 이를 계기로 전문적인 정보를 생산하는 미디어로써의 기능까지 올라서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기능들도 다양하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처럼 블로그는 보다 전문적인 컨텐츠를 바탕으로 웹진이나 언론이 될 수도 있고,

    자신이 리뷰하는 제품에 대해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쇼핑몰이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NS와 블로그는 서로 분리되고, 각각의 역할에 맞게 진화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남시언
      2012.05.04 09:34 신고

      저는 함께 움직일거 같아요 ^^
      블로그는 중심에 있고, 주변에 새로운 SNS들이 떳다가 사라지는 형태랄까;;;

      • BlogIcon 모바노
        2012.05.04 10:58 신고

        그럴수도 있겠네요 ㅎㅎ 여튼 블로그가 사라지거나 축소되지는 않을듯 합니다^^

    •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12.05.04 10:57 신고

      정보는 블로그에 담고 확산은 SNS가 담당~^^

      • BlogIcon 모바노
        2012.05.04 10:59 신고

        크으! 용도의 차이군요^^
        하긴 이제 발행은 블로그메타사이트 보다 SNS를 더 잘 챙기는듯 합니다 ㅎㅎㅎ

    • BlogIcon 숲속얘기
      2012.05.30 09:27 신고

      트랙백 감사합니다. 때되면 블로그 이야기도 한번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sns와 블로그의 역할은 다른것이 분명하다고 봅니다. 블로그의 경우 심도 있는 주제를 다루고 컨텐츠 전달에 효과적입니다. 별도로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하기 어려운경우 가장 손쉽게 생각할수 있는것이 포털이나 설치형 블로그고, 모바일웹사이트보다 블로그수는 충분히 확보된상태죠. 그러나 페이스북은 조금다릅니다. Sns를 기반으로 블로그나 커뮤니티까지 포함하는 측면이 있어요. 그래서 페이스북이 검색을하면 무서워질거라는 예측을 하는거죠. 페이스북의 정체는 sns형 포탈입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2.05.30 13:59 신고

        네 숲속얘기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페이스북이 SNS형 포탈이라고 말씀하신 부분.
        저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