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포털사, SNS업체에서 모바일 수익모델에 대한 깊은 고민을 안고 있는 듯 합니다. 그 중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에 광고주의 페이지를 노출하고 있고, 국내 포털의 경우 배너광고를 노출하기도 합니다.



    관련해서 애플이나 구글등의 OS제조사에서 쥐고있는 푸쉬에 대한 권한의 일부를 앱 개발사에게 준다면 어떨까요?


    현재 아이폰의 경우 카카오톡 같은 앱의 경우 푸쉬가 텍스트로만 구성되며, 안드로이드의 경우 이모티콘은 푸쉬창에 노출됩니다.

    하지만 기술상 이미지를 노출시키는건 문제가 안될듯 합니다. MMS로 사진을 보내면 푸쉬 팝업창의 경우 이미지 썸네일이 보여지는데.

    이는 사이즈만 정형화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 유사한 모델로는 광고를 보고 문자 무료로 보내는 프리즘이라는 서비스도 있었고, 과거 어느 SMS 메시징 업체에서는 무료 문자를 보내면 하단에 텍스트로 해당 업체의 광고메시지를 함께 전송하기도 했습니다.


    2011/10/07 - 한달에 300건 무료문자! 프리즘 FreeSMS


     



    만약 푸쉬에 광고를 넣을수 있다면, 많은 무료 앱서비스들이, 모바일 수익모델에 대한 고민을 조금은 줄수있지 않을까 합니다.

    단 화면 상단에 노출되는 박스와 알림센터의 경우 사이즈가 좀 더 커져야 할 듯 합니다;;



    1. 애플과 구글의 광고모듈 탑재



    중소개발사의 경우 직접 광고를 수주하기 위한 영업팀을 꾸리거나, 관련회사와 제휴해서 일을 진행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애플의 경우 iAD, 구글의 경우 AdMob, Adsense를 붙일수 있다면 어떨까요?


    단 푸쉬메시지 영역이 워낙 협소하기 때문에 클릭기준이 아닌 노출형태의 광고가 되어야 할 듯 합니다. 예를들면 최신 영화의 포스터, 최근 출시된 디지털제품의 홍보이미지를 노출하는 겁니다. 이를 위해서는 작디작은 푸쉬창에 효율적인(?) 광고를 게재하냐고 관건일 듯 합니다.



    2. 푸쉬의 광고영역만 입점료를 받고 제공


    포털사, 통신사 등의 대형 앱 개발사의 경우 직접 광고를 수주할만한 자체 채널을 갖고있고,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도 있기때문에, 푸쉬 광고 영역을 월 입점료를 받고 판매합니다. 단 그 입점료는 해당 앱의 이용자수 등을 감안하여야 할 듯 합니다.



    3. 안드로이드의 경우 심사기준 까다로워야




    안드로이드 단말의 경우 광고앱도 많고, 아직 구글측 심사가 그리 디테일 하지 않기때문에, 이 푸쉬가 악용될 가능성도 클 듯 합니다.

    관련해서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푸쉬내 광고에 대한 까다로운 심사가 필요할 듯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Posted by Kibeom Song
    • BlogIcon 후드래빗
      2012.08.14 13:57 신고

      푸시 광고를 하면 스마트폰의 스펨화가 이뤄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네요.. 현재 여러 앱들이 조금만 적게 사용해도 사용하라고 푸시오는게 귀찮은데 광고로 활용된다면 반발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마 기획을 잘해야겠지요... 개인적으로는 광고라는 수익모델이 '보여주는 것'으로는 현재 단계가 한계점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어요.

      • BlogIcon 모바노
        2012.08.14 15:53 신고

        생각해보니 스팸문제로 야기되겠네요^^ 요 근래 국내포털사가 모바일에서 수익이 잘 안난다고 하길래 짱구좀 굴려봤습니다 ㅎㅎ

    •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12.08.14 15:52 신고

      안드로이드는 너무 자유로움을 추구하고 있어서 말이죠..ㅋㅋ

    • BlogIcon 하늘다래
      2012.08.14 20:41 신고

      안드로이드도 어느 정도는 기준을 점점 만들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iOS와 같이 인앱 결제를 못하도록 정책을 이번에 변경한 것부터 시작해서..^^

      음.. 광고의 경우,
      카톡 같은 무료 메시지 서비스를 활용해서
      메시지마다 배너 광고를 보여주는 서비스도 있고,
      전화가 올 때마다 배너 광고가 떠서 적립해주는 서비스도 있죠. ^^;

      약간 글 내용에 벗어난 댓글인 것 같긴 하지만.. ㅋㅋ

      기업 마케팅 부서분들은
      마케팅 수단을 빨리 발굴해내기 위한 고민은 늘~ 하게 되는 것 같아요^^

      • BlogIcon 모바노
        2012.08.14 20:50 신고

        네 하늘다래님. 기존에도 위와 같은 유사한 형태의 광고&메시징 서비스는 많았던것 같습니다. ^^

        앞으로 푸쉬를 광고영역으로 끌어올수 있다면 또 다른 모바일 수익모델이 될 듯 합니다. 이 또한 포털사 등의 앱개발사의 고민을 조금은 해결해줄 수 있을 듯 하구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