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화웨이 비와이3입니다. 이 제품은 지난 10월말에 출시된 33만원 출고가의 휴대폰인데요. P20 Lite의 국내 모델이기도 한 이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꽤 괜찮은 성능을 내어 가성비가 좋은 편입니다.

거기다 플래그십 라인업인 P20을 베이스로 제작되었기에 상당히 세련된 디자인을 부여하는데요. 금번 포스팅에서는 제품을 일주일 정도 사용해 본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이 제품은 전년도에 출시된 기린 659 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이 프로세서는 Huawei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자주 목격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4GB LPDDR3 RAM, 32GB의 eMMC 규격 스토리지를 탑재했습니다.

또한 18대9 비율을 가진 5.8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카테고리6의 LTE, ac 규격의 기가와이파이, 블루투스 4.2를 지원하고요. 전면엔 1,600만 화소 카메라가, 후면에는 1600만 화소 위상차 검출 AF, 200만화소의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 8.0을 사용하며, 3,000mAh의 내장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7.4mm의 두께와 145g의 무게를 지녔으며, USB-C 포트를 지원합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패키지 속 구성품으로는 기기 본체와 AC어댑터, 번들이어폰, USB-C 케이블. 간단 설명서, 보증서, 케이스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투명한 젤리케이스이지만, 기본으로 이를 챙겨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전면 디스플레이 하단에는 얇은 베젤이 있으며, 따로 로고나 버튼은 존재하지 않는데요. P20 프로의 경우 터치하고 쓸어넘기는 제스쳐로 제어하는 홈버튼을 이 베젤에 배치했는데, 비와이3는 그냥 소프트키로 대체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노치가 존재합니다. 여기에는 전면카메라와 수화부, 조도/근접 센서 정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노치 디자인을 선호하지 않기에, 비와이3(P20 Lite)에서는 그냥 베젤을 더 키우는게 어땠을까  싶기도 합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후면에는 1600만 화소 위상차 검출 AF, 200만화소의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어있습니다. 그 하단에는 LED 플래시가 우측에는 지문스캐너가 구성되어 있고요. 하단에는 회사 로고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전체적인 디자인이 전통적인(?) 세로 대신 가로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제품은 5.8인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화면비가 18대9 비율이라 좁고 길쭉한 편인데, 파지한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화면의 70% 이상을 터치하고 제어할 수 있는데요.

거기다 안드로이드 8.0에 얹어진 EMUI 8.0은 상당히 부드러우면서 빠릿한 구동을 보여줍니다. 시력보호모드, 배터리 절전모드 등을 지원해 사용자가 기기를 오랫동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구축해줍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사용자 입맛에 맞게 디스플레이의 색상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색온도를 선호하는데, 시력보호 모드가 좀 과하다 싶다면 원하는 농도를 정할 수도 있고요. 약간의 청량감을 원한다면 기본 셋팅이나 푸른색 계열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또한 후면 지문스캐너를 이용한 지문인식, 전면 카메라를 이용한 얼굴 인식을 통해 잠금 화면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과 얼굴인식 모두 빠른 인식 속도와 정확성을 보여주었는데요.

특히 얼굴 인식의 경우 기기를 거치대에 거치한 상황에 제품을 손에 들 필요 없이 홈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어 조금 더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이런 디스플레이는 6.5인치대 타사 제품들과 같은 큼지막하고 광활한 느낌은 확실히 덜합니다. 과거 16대9 비율의 제품과 비교하면 4.7~5인치 초반대의 제품과 거의 엇비슷한 느낌을 부여하는데요.

이런 점은 제품의 크기와 무게를 줄이게 되며, (앞서 언급한 것처럼) 파지한 손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북적북적한 대중교통 출퇴근 시간대에 한손으로는 손잡이를 다른 한손으로는 제품으로 이북을 보고 웹서핑을 하는 등에 괜찮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또한 음악을 듣거나 유튜브, 넷플릭스 동영상을 감상하기에 준수한 디스플레이 품질과 오디오 품질을 보여줍니다.

다만 스테레오 스피커가 아닌 점, HDR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쉬웠고요. 번들 이어폰의 품질 역시 조금 아쉬웠는데, 제품이 aptX 코덱을 지원하기에 이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이 있다면 꽤 괜찮은 경험을 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물론 3.5mm 이어폰 잭도 있으니 선택지는 다양할 것 같네요.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밸런스’ 화질에 ‘중간’ 프레임까지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옵션에서는 약간 버벅거리는 느낌이 있으나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는 있는데요.

결전 헤이안쿄의 경우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다보니, 기본 옵션에서 꽤 괜찮은 프레임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루미큐브 같은 게임은 아무런 문제도 없고요. 이런 성능은 주로 PC에서 게임을 하고, 모바일에서는 캐쥬얼 게임을 즐겨하는 분들에게 적합해보입니다. 제품의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요.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후면 카메라의 경우 1천픽셀 정도로 리사이즈시 실내외에서 꽤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암부노이즈나 화질 저하는 발견되었는데요. 제 블로그 본문 사이즈에 맞게 728픽셀로 리사이즈하니 웹용으로 크게 문제 없는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그리고 전면카메라는 소프트웨어 후처리를 통해, 후면카메라는 듀얼렌즈 중 200만 화소의 렌즈를 통해 아웃포커싱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피사체와 배경간 분리가 명확해지는데요.

다만 자동 모드에서 촬영한 사진 대비 그 품질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특히 광량이 부족한 실내에서 말이죠. 다행히 LCD 화면으로 반짝이는 플래시 효과를 내어주어주는 야간 모드를 통해 어두운 장소에서도 셀카를 촬영하기에 용이합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몇가지 벤치마크 어플도 구동해보았습니다. 먼저 CPU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4에서는 싱글코어 945점, 멀티코어 3777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기기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에서는 8.7만점을 보여주었고요. GPU 성능을 체크하는 3D마크 슬링샷 익스트림 스코어는 각각 243점, 369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출시된 비와이2보다 10~20% 높은 수치입니다. 노바 라이트2와는 거의 비슷하고요.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PC마크 어플에서 배터라 라이프 테스트를 해본 결과 4시간 41분의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절전/초절전 모드를 지원하기에 더 긴 배터리타임을 보여줄 것 같고요. PC마크 어플에서 스토리지 테스트를 해보니 204 MB/s의 읽기, 113 MB/s의 쓰기 속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UFS 2.1 혹은 NVMe 규격의 스토리지를 탑재한 타사 플래그십 제품 대비 속도가 낮고요. 그리고 802.11ac 규격이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기에 140 Mbps를 상회하는 다운로드 속도, 200 Mbps를 상회하는 업로드 속도를 보여줍니다.

가성비 휴대폰, 화웨이 비와이3 후기

이렇게 화웨이 비와이3를 써본 후기를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보급형 스펙을 가졌지만, 출고가를 생각하면 꽤 가성비가 괜찮은 휴대폰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물론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어렵지만, 옵션 타협을 통해 무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AOS 장르의 게임이나 캐쥬얼 게임은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잇습니다. 여기에 파지하기도 터치 및 제어하기도 쉬운 제품의 컴팩트한 사이즈를 가졌고요.

관련해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화웨이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광고

덧글 2개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