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사용법

오늘은 넷플릭스 앱에서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초창기 온라인 DVD 대여 사업을 하였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재는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와 같은 동영상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이기도 한데요.

​스마트폰, 태블릿에 이어 스마트 TV나 이를 지원하는 셋톱박스, 게이밍 콘솔 등 다양한 기기에 끊김 없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하나의 동영상을 보다가, 중간쯤 다른 디바이스로 옮겨와도 이어서 볼 수 있는 N 스크린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이런 넷플릭스는 사용자의 데이터 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자동 저장,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특히 다운로드 기능은 와이파이 망에 접속한 상태에서 미리 비디오를 앱(디바이스) 내 저장소에 다운로드하기에 와아파이, LTE 접속 없이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요금 과금 없이 말이죠.

상대적으로 저가 요금제를 쓰거나, 셀룰러 모델이 아닌 Wi Fi 전용 태블릿PC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이 기능이 꽤 매력적으로 다가올 법 한데요. 가장 큰 쓰임새는 장시간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넷플릭스를 즐기는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면 장시간 비행기를 타고 여행지로 향할 때 좋다는 건데요. 디바이스를 비행기 모드로 설정하면 와이파이도 LTE 접속도 불가하기에, 장시간 시간을 소모하기에 딱 적합합니다.

​저의 경우 작년에 파리를 오고 가는 비행기 안에서, 바르셀로나에서 파리로 향하는 기차 안에서 이 기능을 이용해 지겨운 이동 시간을 버틸 수 있었는데요. 당시 드라마 ‘슈트’를 시즌 5까지 받아서 갔는데, 내용도 재밌고 선정적이지 않아 좋았습니다.

다만 Netflix에 올라온 모든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는 없고요. 일단 Netflix 오리지널 콘텐츠는 대부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만약 다운로드가 가능한 동영상을 목록으로 확인하려면 하단 대메뉴 중 ‘저장한 콘텐츠 목록’ 메뉴 버튼을 누른 후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후 해당 페이지 가장 하단에 있는 ‘저장 가능한 콘텐츠 더 찾아보기’ 버튼을 누르면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flix 어플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먼저 원하는 영화나 드라마의 섬네일을 누르면 팝업창 형태로 해당 VOD에 대한 시놉시스와 출연 및 제작자, 장르 등의 정보가 보입니다. 그리고 그 하단에는 콘텐츠를 찜하고 평가를 내리며, 공유하는 버튼이 존재하는데요. 이 우측에 저장 버튼이 있는데 이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만 드라마나 다큐멘터리처럼 에피소드가 여러 개인 콘텐츠는 해당 버튼이 보이질 않는데요. 이때는 하단으로 스크롤 후 회차별 정보 우측에 있는 ‘받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저장한 콘텐츠는 하단 대메뉴 중 ‘저장한 콘텐츠 목록’으로 추가됩니다. 만약 앱 내 저장소로 다운로드한 콘텐츠의 재생 가능한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만료됨’이라는 아이콘이 표시되는데요. 이때는 회차별로 우측에 있는 노란색 느낌표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이윽고 팝업창이 호출되는데, 여기서 ‘다시 저장’ 메뉴 버튼을 누르면 내려받기가 시작되는데요.

​이미 본 콘텐츠라면 ‘저장한 콘텐츠 삭제’ 메뉴 버튼을 누르거나 목록 화면에서 좌측에서 우측으로 플릭킹하는 제스처를 취한 후 노출되는 빨간색 삭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사전에 와이파이 망에서 저장한 콘텐츠가 인터넷 접속 없이 제대로 재생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이패드에서 비행기 모드를 켜고, Wi fi 접속을 해제하였는데요. 이후 Netflix 어플을 실행하니 서비스에 접속할 수 없다는 문구가 표시되었습니다. 이때 당황하지 않고 ‘저장된 콘텐츠 목록’ 대메뉴 버튼을 클릭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면 되는데요.

미리 저장해둔 콘텐츠를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콘텐츠명을 클릭하면 회차별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 이때 해당 회차를 선택하면 바로 콘텐츠가 재생되는데요. 역시나 별다른 인터넷 접속 없이 가능하였습니다.

 


 

이렇게 Netflix 어플에서 미리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인터넷 접속이 불가한 상황에서 비디오를 재생하는 테스트를 모두 정리해봤는데요. 내일모레 MWC 2019를 참관하기 위해 바르셀로나로 출국하는데 10시간이 넘는 비행시간을 잘 버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간에 저가 항공을 타고 런던에 갈 때도 잠깐 영화 한편 보기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