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 KT 멤버십으로 즐기는 방법

오늘 저와 함께 살펴볼 서비스는 KT의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웹사이트, 모바일 어플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로맨스, 무협,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즐길 수 있는데요. 최신 무료, 인기 유료, 최다 조회 작품 들을 폰에서 빠르게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케이티는 이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정식 보도자료에 따르면 작품 데이터베이스, 구매 내역과 같은 정보를 케이티 블록체인으로 저장해 저작자와 이용자의 정보를 보호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술을 고도화 시켜, 소설 원본을 저장해 작품 간 표절을 체크하고, 작품 단위의 펀딩 시스템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게다가 그간의 콘텐츠 열람 기록을 반영해 AI가 이용자의 취향을 저격해 줄 작품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이 서비스를 아이폰 앱으로 사용해보았는데요. 첫 화면에서는 최신 유료, 무료 연재 작품을 목록으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디자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대메뉴인 ‘랭킹’에서는 일자별, 주별 인기 콘텐츠를 목록으로 구성했는데요. 상단에 탭 메뉴를 두어 일자 및 주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무료 그리고 유료 연재 작품만 각각 따로 목록으로 볼 수 있게끔 구현하였습니다.

3번째 대메뉴인 AI 추천에서는 작품들을 열람한 기록과 시간 등을 파악해 이용자가 선호하는 장르를 알려주는데요. 하단에는 추천 콘텐츠를 보여주는데, 아직 작품을 많이 보질 않아 이를 분석하고 추천해줄 만한 데이터가 부족해 추천 소설이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네 번째, 대메뉴인 내 서재에서는 이용자가 열람한 콘텐츠를 목록으로 구성하였는데요. 그 목록은 썸네일과 작품의 제목과 마지막으로 본 회차의 이름, 작가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 하단에는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관심 작품으로 지정한 횟수, 별점 등을 깨알같이 적어놨는데요.

이를 클릭하면 작품별 상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여기엔 작품의 상세 정보와 조회 수, 앞서 언급한 관심 작품으로 지정한 회원 수, 평점, 댓글 수 등이 표시됩니다. 별점과 댓글 수를 클릭하면 팝업창으로 몇 명이 별점을 주고, 평균치가 얼마인지 알려주며 댓글을 달 수 있는 페이지로도 이동합니다.

게다가 이 페이지에서 원하는 작품을 선택해 이어보기를 할 수 있는데요. 내 서재에서 진입한 작품이라면 마지막으로 본 회차의 페이지에서 이어볼 수가 있으며, 랭킹이나 첫 화면에서 진입한 (열람 이력이 없는) 작품은 1화부터 열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열람한 작품 수가 있다면 홈 화면의 하단에 레이어 하나가 배치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레이어 우측에 있는 아래 방향 버튼을 누르면 최근에 읽은 소설이 목록으로 보입니다. 굳이 ‘내 서재’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아도 말이죠.

5번째 대메뉴인 ‘MY’에서는 해당 어플에 로그인한 나의 정보가 표시되는데요. 알림 내역과 쪽지, 활동 지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선호 장르를 선택해 홈 화면과 랭킹 화면에 보이는 기본 작품 목록을 앞서 선택한 선호 장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시의 잔여 금액과 충전 및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는 ‘충전’ 버튼이 구성되어 있고요. 이벤트를 통해 획득한 이용권의 잔여 개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하단에는 이 서비스에 작품을 연재하는 작가를 위한 코너입니다. 아마도 코너에서는 작품별 통계, 이용자 반응 정도를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블라이스의 작품들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케이티 Membership 앱에서 멤버십 포인트 1천 점으로 1만 원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는 이용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케이티 Membership 앱에서 해당 이벤트 배너를 눌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 후 중앙에 있는 ‘이용권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앞서 언급한 ‘이용권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만 원짜리 이용권 발급이 시작됩니다. 우선 처음으로 호출된 팝업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케이티 Membership Point 1천 점이 차감되면서 9자리의 시리얼 넘버가 발급되는데요. 이 팝업창 하단 좌측에 있는 ‘쿠폰번호 복사’ 버튼을 눌러 9자리의 번호를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이윽고 아이폰 브라우저에서 해당 서비스로 접속한 후 이용권을 등록해주면 되는데요. 아이폰 앱의 경우 애플 정책의 문제로 앱 내에서 쿠폰 등록이 불가하며, 안드로이드 앱은 자체적으로 쿠폰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선 Blice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회원가입 없이도 SNS나 KT 계정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케이티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하는 방식을 선택했는데요. 이후 본인 인증 과정을 진행한 후, MY > 이용권 내역 페이지로 이동하면 상단 우측의 ‘등록’ 버튼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등록’ 버튼을 누르면 길쭉한 팝업창이 호출되는데, 이 창 안의 입력 박스에 앞서 클립보드로 복사한 시리얼 넘버를 붙여넣기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윽고 유효한 이용권 번호를 입력했다면 등록이 완료되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등록이 불가하다면 케이티 Blice 사이트에 문의하길 바랍니다.

이제 MY > 이용권 내역 페이지에 앞서 케이티 Membership에서 받은 이용권이 충전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 이를 통해 총 100개의 회차별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말이죠.


이렇게 웹소설 플랫폼 ‘Blice’를 사용해 본 경험담과 케이티 멤버십 앱을 통해 무료로 작품을 볼 수 있는 이용권을 발급받는 과정을 모두 정리해봤는데요.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장르, 취향에 맞는 콘텐츠만 쏙쏙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는데요. 특히 AI 추천 기능을 이용해 미처 알지 못한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아이폰 앱에서 케이티 계정으로 이용하면 로그인 유지가 잘 안되었는데요. 100개의 이용권을 모두 쓰면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으로 바꿔봐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