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MWC19] TCL 블랙베리 키투 살펴보니

아시다시피,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9에 다녀왔습니다. 당시 수많은 글로벌 제조사들이 자신들의 새로운 스마트폰들을 선보였는데요. 외산폰 무덤이라고 불리는 국내에서 보기 힘든 회사들의 신제품들을 맛볼 수 있다는 점은 매년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물론 5G 상용화를 기점으로 앞으로 선보일 응용 서비스들을 미리 체험할 수도 있고요.​

앞서 언급한 (국내에서 보기 힘든 제품들을 만드는) 제조사들은 화웨이, 샤오미, 모토로라, ZTE 등이 있을 것 같은데요. 화웨이는 국내에서도 미디어패드와 비와이 폰을 자주 출시하곤 하지만, 플래그십 제품들은 국내에 잘 출시하지 않아 다소 아쉬운 상황이긴 합니다.

​이런 제조사들의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할 블랙베리인데요. 물론 TCL이 인수하면서 BlackBerry라는 회사명보다는 하나의 스마트폰 브랜드라 봐야 할 것 같긴 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키투는 국내에서도 정식 출시되었는데요. 제 역량이 부족해 제품을 MWC 2019에 와서 겨우 써보았습니다.

제품은 4.5인치 크기의 풀 HD 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디스플레이 화면비는 3 대 2이며, 하단에는 물리 키패드가 달려 있는데요. 풀스크린 타입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슬라이드 방식으로 키패드를 내려서 사용하던 프리브와는 사뭇 다릅니다.

​과거 볼드 시리즈보다는 큰 화면, 콘셉트만 보면 클래식과도 비슷한데요.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8.0)를 사용하기에, 물리키패드가 주는 쫄깃한 타격감과 로망이 키원에 이어 이 제품을 구매하는 분들의 ‘명분’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게다가 DTEK이라는 자체 보안 감시 앱도 꽤 괜찮은 사용성을 제공한다고 들었고요.

이 제품의 스펙은 플래그십보다는 중급형에 더 가까운데요. 작년에 출시된 제품이긴 하지만 AP로는 퀄컴 스냅드래곤 660을 사용합니다. 이는 올해 초에 출시된 샤오미 홍미 노트7과 동일한데요.

​여기에 LPDDR4X 규격의 6GB RAM을 탑재했고요. eMMC 규격의 스토리지를 탑재했으며, 마이크로 SD카드로 256GB의 추가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펙은 앞서 언급한 홍미 노트7과 비슷한 수준인데, 가격은 약 2.5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키투가 더 비싸죠.

​디스플레이는 3 대 2 화면비의 풀 HD 해상도를 가졌으며, IPS 패널을 사용합니다. 4.5인치의 크기를 가졌는데 화면비 덕분에 화면이 커 보이진 않더라고요. 전면에는 800만 화소의 AF 미지원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내장형으로 3500m mAh의 넉넉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실버로 나뉘며, USB 타입 C 충전/싱크 포트와 3.5파이 헤드폰 잭이 존재합니다. 이 밖에 8.5mm의 슬림 하지 않은 두께와 168g의 적당한 무게를 가졌고요.

​후면 상단 좌측에는 듀얼 카메라와 LED 플래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 하단에는 BlackBerry 로고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고요. 인조 가죽 느낌의 후면 재질은 실리콘으로 보이는데, 미끄럼 방지를 위한 다이아몬드 그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즉 오돌토돌한 패턴들이 음각/양각으로 새겨져 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실제로 손바닥에 촥 붙는 듯한 느낌이 들어 좋았습니다.​

참고로 후면에는 1200만 화소의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하는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이중 기본 화각의 카메라만 듀얼 픽셀 이미지 센서를 사용했더라고요.

측면에는 7시리즈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가장자리에 다이아몬드 커팅을 더해 세련된 느낌을 부각시켰습니다. 다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니 실버 색상의 모델의 측면 프레임 디자인이 더 근사하더라고요.

​제품의 좌측면에는 나노심 +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면에는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 컨비니언스 키 순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 키는 설정에서 원하는 기능으로 매핑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키투의 밑면에는 마이크와 USB-C 단자, 스피커가 있으며, 이 스피커는 전면의 수화부와 스테레오를 구현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윗면에는 3.5파이 헤드폰 잭과 2차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밑면에는 USB-C 단자를 기준으로 양옆에 안테나선이 있는데, 윗면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후면에는 듀얼 카메라가 배치되어 있는데 이는 일반 화각의 카메라와 망원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F/1.8, F/2.6의 조리개 값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학 2배 줌을 지원하나 두 카메라 모두 OIS를 지원하지 않아서, 행사장 실내에서 사진을 몇 컷 촬영 시 흔들린 사진들이 제법 있더라고요. 카메라는 주광에 양보하세요.

 

​이 제품에도 갤럭시의 에지 스크린과 비슷한 기능이 있는데요. 화면 오른쪽에서 튀어나와있는 바를 좌측으로 드래그하면 캘린더, 메시지, 할 일 목록, 연락처 등의 앱으로 바로 이동할 수 아이콘들로 구성된 레이어가 튀어나옵니다. 이때 아이콘을 누르면 당연히 해당 앱으로 이동하고요.

​또한 블랙베리 자체 보안솔루션인 DTEK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데요. 폰의 보안 수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용자 몰래 사진이나 비디오를 촬영하거나, 마이크를 활성화시키고 메시지를 보내며 개인/금융 정보에 액세스하는 문제를 앱이 추적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준다고 하네요.

물리 키패드의 자판 하나하나에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고요. 원하는 기능을 숏컷으로 만들어 보다 접근하고 사용하기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측면의 컨비니언스 키도 원하는 앱이나 기능을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통화 중 음소거를 하거나 차에 있을 때 구글 맵을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하단에 있는 물리 쿼티 키패드가 소화하지 못하는 이모티콘이나 음성인식, 클립보드 등은 가상 키패드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홈/실행 중인 앱 목록을 불러오는 내비게이션키를 화면 안에 소프트키로 구현하지 않고, 베젤에 터치 키 형태로 구현하였는데요.

​웹페이지를 스크롤 하거나, 사진 슬라이드 쇼를 양옆으로 쓸어넘기는 제스처를 물리 쿼티키패드로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손 제어가 어려운 풀 터치스크린 폰들보다는 조금 나아 보였는데요. 이 내비게이션 키도 충분히 단축어나 컨비니언스 키로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키3에서는 베젤리스를 구현해 조금 더 큰 화면을 갖거나, 조금 더 정상적인 화면비를 갖기를 바랍니다.

실행 중인 앱 목록 버튼을 누르면 현재 켜놓은 앱들을 위 화면처럼 목록을 구성해 보여줍니다. 보통은 앱들을 레이어 형태로 보여주는데요. 테트리스에서 벽돌을 끼워 넣은 것 마냥 화면을 구현해 이 화면비의 제품과 잘 어울리는 실용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MWC 2019의 TCL 부스에서 만난 블랙베리 키2에 대한 짧은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재작년, 동일 박람회에서 본 키원 보다 더 얇고 가벼워졌고요. 모서리가 라운딩 처리된 전작과는 다르게 직선의 시원시원한 멋을 보여주었습니다. 후면의 실리콘 재질은 다이아몬드 패턴을 더해 좋은 그립감을 제공하였고요.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은 제품을 보다 견고하게 구현해주었습니다.​

다만 풀 터치스크린의 제품만 사용해온 저에게 3 대 2 화면비는 다소 어색하였고요. 물리 쿼티 키패드도 누르는 키감과 반발력이 좋았으나, 이게 아이폰, 갤럭시 스마트폰의 가상키패드 만큼 편리한지는 의문이었습니다.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려면 장시간 제품을 써보고 적응해야 될 것 같은데요.

​이런 키패드는 단축키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어, 풀 터치스크린의 제품에서 볼 수 없던 기능과 경험을 제공하긴 합니다. 게다가 특정 앱과 기능을 실행하는 숏컷과 기능과 컨비니언스 버튼은 제법 인상적이었고요.

​향후 기회가 되면 이 제품의 후속작을 구매해서, 그 제품을 사용해본 후기를 블로그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