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의 쓰임새

저는 현재 애플의 아이패드 프로 10.5 (2세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56GB의 넉넉한 스토리지 용량과 셀룰러 지원 모델이라 집 밖에서는 LTE 셀룰러 네트워크를 이용해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모바일 게임을 즐겨하고 있습니다.

​이런 아이패드 프로 10.5와 함께 3종의 액세서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라이트닝-디지털 AV 어댑터, Lighting-SD카드 Adaptor, Lighting-USB 카메라 어댑터 인데요. 첫 번째로 언급한 것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화면을 모니터나 TV로 유선 미러링 하는 도구입니다. 두 번째는 DSLR, 미러리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 담긴 SD카드를 iOS 기기로 긁어오는 역할을 수행하고요.​

세 번째 도구 역시 카메라의 사진을 긁어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저는 그 도구를 USB 콘덴서 마이크 (MXL Tempo)를 아이패드에 연결하기 위해 구매했습니다. 루마 퓨전이라는 동영상 편집 어플에서 사후 더빙을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말이죠.

그중 오늘은 라이트닝-디지털 AV 어댑터의 쓰임새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이 제품은 Lightning 단자를 가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C를 채택한 3세대 아이패드 프로부터는 사용이 불가능 하고요. 이를 위해선 따로 케이블을 구매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iPhone XR과 iPad Pro 10.5 모두에서는 이 어댑터를 유선 미러링, 캡처 보드를 이용한 방송/녹화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에는 두 개의 단자가 있는데요. 하나는 HDMI, 다른 하나는 Lightning 단자로 HDMI 단자에 HDMI 케이블을 이용하면 모니터/TV와 iOS 기기를 연결해 유선 미러링이 가능합니다. 다른 하나는 iOS 기기를 충전하는 용도로 사용하고요.

이 제품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하고, iOS 기기와 모니터를 연결해주었습니다. 당연히 케이블은 모니터/TV 후면에 있는 HDMI 단자에 연결해줘야 하고요. 유튜브나 넷플릭스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미러링 해서 볼 수 있고요. 멀티플레이 게임도 보다 큰 화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같은 레이싱 게임이라면 아이폰을 핸들로 모니터나 TV를 레이싱 트랙 및 장애물, 다른 차량을 확인하는데 쓰면 되고요.​

다만 아이패드나 아이폰 모두 4 대 3, 19 대 9라는 이상한 화면비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일반적인 16 대 9 화면비의 모니터나 TV에서는 어느 정도 레터박스가 생기는데요. 넷플릭스의 경우 좌/우 화면을 모니터에서 꽉 채워 보여주기에 PC에서 영화를 볼 때와 거의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만약 집 TV가 스마트 TV가 아니라면 이 어댑터와 HDMI 케이블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캡처 보드를 이용하면 윈도/맥 PC 화면에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화면을 띄울 수 있는데요. 과거 아이맥을 쓰는 지인이 이 방법을 이용해 아이맥을 닌텐도 스위치용 모니터로 쓴 기억이 납니다. 이처럼 모니터가 아닌 올인원 PC를 쓰고, 모니터로 활용을 못하는 상황이라면 캡처 보드를 중간에 거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은데요.

 

​저의 경우 최근 모바일 게임 방송의 테스트를 시작했는데요. 테스트를 위해 방송 플랫폼을 페이스북으로 하고 있는데, 곧 다른 플랫폼도 테스트해 볼 예정입니다.

​이렇게 모바일 게임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하려면 이 라이트닝-디지털 AV 어댑터와 HDMI 케이블, 캡처 보드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아직 캡처 보드가 없는 분들은 가급적 외장형이 아닌 데스크톱 메인보드에 장착해 사용하는 내장형 캡처카드를 이용하길 바랍니다. 물론 노트북이거나 메인보드에 슬롯이 여유롭지 않은 분들은 외장형을 사고요.

​참고로 저의 경우 에버미디어의 라이브 게이머 포터블 2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엘가토의 제품 다음으로 에버미디어의 캡처 보드를 많이 쓰시더라고요.

또한 이 Lightning-Digital AV Adaptor를 이용하면 HDMI 케이블 연결뿐만 아니라 iOS 기기에 충전도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게임을 장시간 플레이하고 유선 미러링을 하다 보면 배터리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이 단자의 존재는 반가웠습니다. 관련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USB-A 플러그가 있어 충전이 가능한 제품을 사길 바랍니다.

 


 

이렇게 애플 정품 라이트닝-디지털 AV 어댑터의 쓰임새와 활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 제품을 이용해 모니터나 TV에 연결하면 폰과 패드에서 보고 있는 화면을 미러링 해 볼 수 있고요.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에서는 모니터/TV 연결 시 16 대 9 비율로 전환해 레터박스를 최소화시켜주더라고요.

​그리고 캡처 보드를 이용하면 모바일 게임 방송을 할 수도 있는데요. 폰이나 패드의 화면비가 19 대 9 이거나 4 대 3일 경우가 많기에 웹캠 화면과 이미지를 적절히 섞으면 꽤 괜찮은 모바일 게임 방송도 가능할 것 같더라고요.

​후속 포스팅에서는 다른 아이폰, 아이패드 액세서리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