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화웨이 워치 GT 써보니

오늘 저와 함께 살펴볼 제품은 화웨이 워치 GT입니다. 이 제품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스마트워치인데요. 출고가 24만 5천원으로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타사 기기보다 가성비가 좋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인상적이었던건 이 제품의 초기작인 Huawei Watch처럼 구글 웨어 OS를 운영체제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인데요. 라이트 OS라는 자체 운영체제를 탑재하였는데, 안드웨어(현재는 구글 웨어 OS) 시절의 제품들과는 다르게 사뭇 가볍게 구동됩니다. 그 이름처럼 말이죠.

​특히 그런 가벼움은 배터리 라이프라는 점에 있어서 크게 부각되는데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워치들은 저녁쯤 되면 무의식처럼으로 충전 크래들에 얹어놨는데 이 제품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하루동안 야외 걷기 운동을 2회하면서 지속적으로 제품을 착용 중에도 저녁에 잔여 배터리를 보면 91~92% 이상 남아있더라고요. 물론 배터리는 사용 빈도와 사용자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

구성품

패키지 속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기기본체와 퀵 스타트 가이드, 워런티 카드, USB-C 케이블, 충전 크래들 정도인데요. 기기를 크래들 위에 얹어 놓으면 충전되는 구조인데,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 대신 USB-C 케이블을 지원해 보다 빠른 충전 속도를 보여줍니다. 크래들의 포트에 케이블의 플러그를 꽂을 때 상/하 구분없어 좋고요.

​물론 USB-C 케이블과 젠더가 출시되고 이를 적용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꽤 오래되기도 하였고요. 하지만 폰의 주변기기나 웨어러블 디바이스, 블루투스 스피커 등에는 이를 여전히 지원하지 않는 기기들이 많아 반갑기는 합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쓰는 분들은 케이블을 두 개 구비할 필요도 없고요.

​디자인

제품은 1.39인치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그로 인해 높은 명암비와 준수한 시인성을 가졌고요. 배터리 절감면에서도 더 유리합니다. 참고로 스트랩은 22mm로 일반 스트랩과 호환이 됩니다. 이를 통해 알리익스프레스나 아마존 등을 통해 다양한 스트랩을 구매해, 흔히 말하는 ‘줄질’을 할 수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아날로그 느낌의 손목 시계 같은 외관을 가졌는데요. 1cm 정도의 얆은 두께를 가졌으며, 세라믹 베젤에 스테인레스 재질의 하우징을 더해 세련되면서도 견고한 느낌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10개 내외의 홈화면을 지원합니다. 클래식한 시계를 띄울수도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디자인의 워치페이스를 띄울 수도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숫자기반의 디지털 시계가 있어 시간 확인과 걸음수, 소모 칼로리, 기압, 날씨, 심박수 등이 표기되는 후자가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사용자가 워치페이스를 화웨이 헬스 앱을 통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기본적으로 시계, 심박수, 걸음수, 칼로리 등의 위젯을 제공하고, 그 위젯에 원하는 이미지를 추가하게끔 말이죠.

​​

운동 기록

제품 우측면에는 두개의 디지털 용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용두는 용두 자체의 기능보다는 마치 스마트폰의 물리 버튼처럼 홈 그리고 이전 화면으로 이동하기도 하고요. 또한 운동을 기록하는 메뉴로 이동하거나 폰으로 온 알림을 땡겨와 보여주는 메시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이 아닌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하면 기능 토글이 나오며, 설정화면으로 진입할 수도 있고요.

​운동은 실내/야외 달리기/걷기/하이킹, 수영 등 다양한 종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원하는 종목을 누르고 운동 시작 버튼을 누르면 폰 없이도 운동한 데이터가 시계에 쌓이게 됩니다.

​시계 자체적으로 기록하는 운동 데이터는 크게는 심박수, 현재 페이스, 이동 거리 (km), 운동 시간 등이 표시되는데요. 운동이 끝나 집으로 돌아왔다면 시계에서 운동 중지 버튼을 누른 후 기기를 (페어링한 폰)근처에 두면 자동으로 동기화되어 데이터가 폰 화면에 표시됩니다.

재밌게도 화웨이 워치 GT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 모두에서 매끄럽게 페어링되고 데이터를 연동하며, 각종 알림을 긁어와 푸쉬합니다. 운동 데이터 역시 폰을 집에 두고간 상황이라도 운동을 끝내고 집으로 오면 폰의 앱과 시계가 운동 데이터를 동기화해 그 데이터를 조금 더 큰 화면을 가진 폰으로 알려줍니다.

​앞서 언급한 운동 시간, 이동 거리, 평균 페이스, 소모 칼로리 등을 알려주는데요. 기기 자체적으로 GPS, GLONASS, GALILEO라는 3개의 위성 확인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정확한 GPS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제 앱에서 이동한 거리를 지도위에 표시해주는데 북한강변을 거닌 거리와 경로가 제대로 표시되더라고요.

게다가 트루씬 3.0이라는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확한 심박수 모니터링을 가능케 합니다. 이를 통해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요. 몸을 오랫동안 안 움직인다고 판단하면 알림으로 간단한 스트레칭이라도 하라고 알려주기도 합니다.

기압계, 나침반

등산 같은 하드코어한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서인지 기압계와 나침반 같은 기능을 지원하기도 하고요. 자체적으로 날씨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기압과 날씨 같은 정보는 일부 워치페이스에서 작은 위젯 형태로 이를 보여주기도 하고요.

​​

수면 솔루션

 

시계를 손목에 장착한 채, 잠을 자면 수면의 질을 파악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손목에 무언갈 차고 잠을 자는게 익숙하지는 않았는데요. 이틀 정도 차고 잠을 청하다보니 크게 불편한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아침에 잠에서 깨면 수면을 몇시간 하였는지 단편적인 정보를 알려주고요.

아침에 일어나 시계를 풀고, 스마트폰 근처에 두면 알아서 폰의 앱과 시계가 측정한 수면 데이터를 동기화하는데요. 이를 통해 지난 수면의 전반적인 질을 그래프와 항목별 설명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목별 설명으로는 총 수면, 렘 수면 등으로 나뉘는데요. 이런 데이터를 하버드 의대 CBD 센터와 협력으로 개발한 시스템으로 모니터링해 6가지의 수면 문제를 확인하고 수면을 질을 높여줄 조언을 더해줍니다.

 

알림

여느 스마트워치처럼 페이스북, 카카오톡, 문자 등의 알림을 폰에서 잘 끌어와 보여줍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채팅 메시지별 목록으로 먼저 보여주고, 이를 누르면 풀 메시지를 확인하게끔 구현하였는데요. 페이스북의 경우 간단한 알림 메시지를 보여주며 세부 내용은 폰에서 보게끔 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제품을 아이폰 XR에 연결해 사용하였는데요. 전화를 비롯해 폰으로부터 각종 알림을 잘 긁어와 시계 화면에 표시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화웨이 워치 GT를 사용해본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24만9천원이라는 출고가는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타사 제품 대비 저렴하였는데요. 운영체제 자체도 과거의 구글 웨어 OS 보다 가벼운 느낌이 들어 좋았습니다. 전반적인 기능 구동이나 화면 전환 역시 빠릿하고 하루 종일 써도 10% 이상 소모되지 않는 배터리타임 역시 인상적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운동 데이터를 기록하고 이를 스마트폰의 앱과 동기화해 보여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걸 중점에 두고 있는데요. 운동 역시 야외/실외로 나뉘며 달리기, 걷기, 하이킹 등의 세부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어 보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m까지 가능한 5ATM 방수등급을 지원하고 수영 역시 운동 데이터로 기록이 가능한데요.

 

​자체적으로 GPS 칩이 내장되어 있어 보다 정확한 위치와 거리, 경로 정보를 알려줍니다. 여기에 아웃도어 스포츠 마니아들을 위한 기압계, 나침반 등도 지원하고요. 또한 폰에서 전화, 카카오톡, 문자, 페이스북, 메신저 등의 알림을 모두 긁어와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구글 웨어 OS처럼 폰에서 이용하는 음원 서비스의 볼륨이나 이전/다음 곡으로의 이동 등이 불가한 점이었고요. 운동 기록을 시작하면 알림 내역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도 조금 아쉬웠습니다.

​다만 제품 가격대나 아웃도어 활동에 특화된 포지션, 배터리 타임, 세분화된 운동 데이터 기록은 스포츠 마니아에게 충분히 피력될만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폰의 OS를 가리지 않고 모든 기능을 모두 수행해주는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관련해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