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LG V50 ThinQ 써보니.. 체감 성능 어떨까?

오늘 저와 함께 살펴볼 제품은 엘지 V50 씽큐입니다. 엘지전자의 첫 5G 스마트폰이기도 한 이 제품은 빠른 네트워크 속도와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는 포지셔닝에 부합하는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데요.

 

여기에 하나의 폰으로 두개의 화면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듀얼스크린’을 함께 내놓았습니다. 이를 통해 두개 이상의 앱을 한번에 이용할 수도, 통신사나 제조사에서 내놓은 중계서비스를 통해 여러 각도로 스포츠 생중계나 아이돌의 방송 화면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카메라 실행시 이 보조스크린을 반사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미리보기가 가능해 보다 쉽게 다양한 화각으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요. 게다가 이 보조스크린으로 보고 있는 화면을 캡쳐한 후 메인스크린에 띄워놓은 문자나 이메일, 카톡, 페북 메신저 등으로 쉽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엘지 V50의 체감 성능에 대한 경험담과 듀얼 스크린 장착 전/후 어떠한 성능적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하는데요. 제품을 유심 기변을 통해 3주 정도 메인 스마트폰으로 사용했습니다.

엘지 V50 씽큐의 듀얼스크린을 장착하면 보조스크린을 게임 화면으로, 메인스크린을 게임패드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방향키나 공격/앉기/엎드리기/점프/조준 등의 키들을 설정에서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키들의 불투명도를 낮추어 인게임 화면을 최대한 깔끔하게 만들고 이 가상키들을 게임패드로 대체할 수 있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시점 전환이나 시점 전환에 대한 감도, 아이템 파밍 및 드랍 등은 여전히 게임 화면을 터치해주어야 하기에 화면 터치 없이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인 스크린에는 기존처럼 게임화면을 띄우고 보조 스크린에는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공략과 팁을 띄워두는 편이 더 나아보였습니다.

그리고 듀얼스크린 장착 후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플레이하면 듀얼스크린 장착 전에는 느낄 수 없던 버벅거림이 조금 있었는데요. 이는 게임 실행 후 소프트키 영역에 있는 설정을 통해 화면 해상도와 프레임을 중간 이하로 낮춰주면 앞서 언급한 성능 이슈를 조금은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 6GB LPDDR4X RAM, 128GB UFS 2.1 규격 스토리지라는 하드웨어를 탑재한 덕분에 모바일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해 리니지2 레볼루션, 포트나이트 등의 고사양 요구 게임을 풀옵션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듀얼스크린 장착 후 모배, 리니지2 레볼루션을 비롯해 브롤스타즈, 리니지 M,블레이드 앤 소울 등 주요 인기 게임을 실행하면, 해당 게임에 맞는 게임패드 화면을 자동으로 실행해준다는 점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리니지와 같은 MMORPG 게임은 스킬별로 그 디자인이 달라 해당 버튼을 누르면 어떤 스킬이 발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게임 패드 자체적으로는 기본적인 버튼 디자인만 보여주는데, 이왕 가상 게임패드라면 스킬 모양을 가상 키에 새겨주어도 좋을 것 같네요.

좌측의 보조 화면에는 단순히 듀얼스크린 장착시 체크한 벤치마크 스코어, 우측의 메인 화면에는 듀얼스크린 미 장착시 체크한 벤치마크 스코어 인데요. GPU 성능을 체크하는 3D마크와 안투투에서는 약간의 점수차이가 보였으며, CPU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4에서는 벤치마크 스코어에 대한 차이점을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PC마크에서 배터리 라이프 테스트를 했을 때 듀얼 스크린을 장착하기 전에는 4시간 15분의 배터리타임을 보였습니다. 이는 ‘최대 밝기’, ‘절전모드 미사용’, ‘완충 상태에서 시작’이라는 환경에서 진행되었고요. 듀얼 스크린 장착시에는 4시간이 안되는 배터리 타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듀얼스크린은 포고핀을 통해 엘지 V50 씽큐에서 전력을 공급받기에 더 짧은 배터리 타임은 어쩔 수 없을 것 같네요. 그런 이유로 V50이 4,000 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내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UFS 2.1 규격 스토리지를 탑재한 덕분에 487.78 MB/s, 12.79 MB/s의 빠른 읽기/쓰기 속도를 구현하였고요. 따로 5G 요금제와 (필요하다던) 전용 유심 없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서 5G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연속도나 업로드 속도가 약간 아쉬운 편이었으나 전용 요금제와 전용 유심을 구매했다면 어떤 결과를 내줄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제가 거주하는 경기도 가평은 아직 5G 커버리지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에 이에 대한 테스트가 어려웠습니다.

 

이 제품 그리고 수년전부터 출시된 엘지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은 기본적으로 HDR10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설정을 통해 이 HDR 효과를 사용할지 안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지난 G8 씽큐부터 넷플릭스는 HDR 화질로 콘텐츠를 재생할 수가 없었습니다. 다만 유튜브에서는 HDR로 재생이 가능한 것 같더라고요.

​이에 대해서 넷플릭스는 HDR10 및 돌비비전으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목록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아직 엘지 전자의 올해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이 목록에 추가되지 않고있지만, V40까지는 있는걸로 보아할 때 곧 G8과 V50도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엘지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강점 중 하나는 음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이파이 쿼드댁과 DTS:X 입체음향 기술 지원은 일반 음원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내어줍니다. 물론 타이달과 같은 고해상도 음원 서비스와 관련 시장이 국내에 활성화되지 않은 점은 아쉬운데요.

​그럼에도 하이파이 쿼드댁과 DTS:X 입체음향 기술이 내어주는 소리와 (CSO 기술이 적용된) G8 씽큐의 디스플레이와 밑면의 스피커가 내는 스테레오 사운드보다 더 품질 좋은 스테레오 스피커를 구현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엘지 V50 씽큐의 체감 성능에 대한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게이밍에 있어 듀얼스크린은 타사와는 다른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데요. 발표 초기화는 다르게 게임패드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많아지고, 이를 자동으로 변환해주기에 사용자가 복잡한 커스터마이징 과정을 거치치 않아도 되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성능 이슈에 있어서도 듀얼스크린 게임패드 설정에서 해상도 프레임에 대한 옵션 타협을 하면 버벅거리는 문제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였는데요. 리지니나 블레이드 앤 소울 같은 MMORPG 게임은 이 게임패드와 잘 어울리지만 시점 변환이라는 이슈가 있는 FPS 게임류는 다소 아쉬운 사용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고품질의 디스플레이와 하이파이 쿼드댁, DTS:X 지원, 온전한 스테레오스피커 지원 등은 콘텐츠를 즐기는 머신으로서의 역할도 문제없이 수행하였는데요. 이제 해결해야할 과제는 넷플릭스와 같은 서비스에서의 HDR 지원 정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 엘지 V50 씽큐를 케이티를 통해 구매하면 조금 더 특별한 혜택을 맛볼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 데이터 무제한, 해외 로밍 무제한인 5G 슈퍼플랜 요금제, 2년후 최대 50% 보상해주는 슈퍼체인지, 카드 더블할인을 통해 최대 130만 할인받을 수 있는 플랜도 존재합니다.

 

​특히 5G 슈퍼플랜 요금제는 기본적으로 베이직부터 프리미엄 모두 데이터, 음성, 문자 등이 무제한 인데요. 특히 프리미엄의 경우 데이터 로밍부터 멤버십, 단말보험, 스마트기기 월정액 요금에 큰폭의 할인이 있습니다.

​그 중 멤버십은 VVIP 등급으로 상향되며 CGV 1데이 무비패스(평일 본인 5편), 투레쥬르 3만원 케이크 무료, 아웃백 3만원 할인, 서울랜드 자유이용권 무료, 인천공항 라운지 무료 등의 혜택을 지원하고요.

V50 5G를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향후 엘지 G, V, 5G 시리즈로 기변시 최대 50% 보상하는 방안이 존재하는데요. 매월 4천원의 요금을 내면 이 플랜에 가입할 수 있는데, 특정 요금제 사용시 멤버십 포인트 차감을 통해 별도 과금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가 요금제 사용시 50% 금액만 멤버십 포인트로 차감되고요.

​또한 기존 중고폰 반납을 통해 최대 16만원 보상받는 제도도 존재합니다. 대상 단말로는 엘지 G4, G6, 삼성 갤럭시 S6~S8, 아이폰 6S~7플러스로 총 42개 모델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카드사의 할부/DC카드를 이용하면 월 통신비를 할인받거나 캐시백을 받을 수도 있고요.

​​

이외에도 최대 5만원의 멤버십 포인트 할인, 포인트파크 제휴사 할인이 가능하고요. 마블 공기청정기, 카카오프렌즈 충전독, 삼성 보조배터리, QCY T1 블루투스 이어폰 중 추첨을 1개를 택하여 사은품으로 받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6월 30일까지 V50을 개통한 후 기프트팩 앱을 통해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에게는 듀얼스크린을 증정하고요.

​제품 및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이 링크를 통해 참고하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