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결제 수단, 휴대폰 소액 결제로 바꾸는 방법

어제 오후, 클리앙 새소게에서 반가운 소식을 전해들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새로운 앱스토어 결제 수단에 대한 것인데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이미 지원했지만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통신사 ‘휴대폰 소액결제’를 지원한다는 것 이었습니다.

​이는 유료 앱을 구매하거나 인앱 결제를 할 때 신용/체크 카드 없어도 가능하다는 점을 의미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카드 결제를 잘 하지 않아서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배틀패스를 구매할 때 늘 안드로이드 폰에서 휴대폰 소액결제를 하고는 했는데, 이제 옮겨다닐 필요없이 정착할 수 있겠네요. 국내 통신사와의 협업을 통해 할인이나 적립 등의 추가 혜택을 제공하면 더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이러한 휴대폰 소액결제로 앱스토어의 결제 수단을 바꾸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먼저 아이폰에서 앱스토어를 실행한 후, ‘투데이’ 탭의 상단 우측에 있는 사람 모양 아이콘을 눌러주고요. 이후 이동하는 페이지에서 자신의 이름과 앱스토어에서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이 적힌 텍스트 메뉴를 클릭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윽고 ‘계정’이라는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이 페이지의 두번째 텍스트 메뉴인 ‘지불 방법 관리’ 를 클릭하면 ‘지불 방법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기존에 앱스토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신용/직불 카드의 정보가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지불 방법 추가’라는 텍스트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후 ‘지불 방법 추가’ 페이지로 이동하면 기존에 신용/직불 카드 정보 입력시 입력한 청구 이름과 주소 가 출력되는데요. 여기서 ‘휴대폰’이라는 텍스트 메뉴를 누르고 ‘이 휴대폰 번호 사용’ 메뉴를 누르면 자신이 아이폰에 사용 중인 회선의 전화 번호로 휴대폰 소액결제가 가능합니다.

​이제 ‘지불 방법 관리’라는 메뉴로 들어가면 지불 방법에 ‘휴대폰’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용/직불카드 하단에 카드 번호 마지막자리가 표기되어 있는 것처럼 휴대폰번호 마지막 4자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유료 앱을 구매하거나 게임이나 앱에서 인앱 결제시 휴대폰 소액결제로 제대로 결제된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카드사가 아닌 통신사가 콘텐츠 이용료가 부과된 것을 알려주는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114 고객센터를 통해서 말이죠.

​그리고 앱스토어에서 동일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아이패드에서도 아이폰에서 이미 등록 및 선택한 ‘휴대폰 결제’로 결제 수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로 인증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말이죠.

 


 

이렇게 앱스토어의 새로운 결제 수단인 ‘휴대폰 소액결제’를 기본 결제 수단으로 선택하는 과정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따로 포스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그 과정은 매우 간단한데요.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하면 손쉽게 기본 결제 수단을 ‘휴대폰’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앱스토어 ‘투데이’ 탭 상단의 사람 모양 아이콘을 누른다.
  2. ‘계정’ 페이지에서 나의 이름과 앱스토어 아이디로 사용 중인 이메일 주소를 누른다.
  3. 이후 이동하는 페이지에서 ‘지불 방법 관리’ 메뉴를 누른다.
  4. ‘지불 방법 관리’ 페이지에서 ‘지불 방법 추가’ 메뉴를 누른다.
  5. 해당 페이지에서 두번째에 위치한 ‘휴대폰’ 메뉴를 누른 후, ‘이 번호를 사용’ 메뉴를 눌러준다.
  6. 기본 결제 수단이 ‘휴대폰 소액결제’로 바뀐다.
  7. 향후 유료앱 구매 및 인앱 결제시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결제 완료메시지가 발송된다.

후속 포스팅에서도 더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 및 주변 기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