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갤럭시 A50 써보니.. 제법 쓸만한 중급기

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A50’ 입니다. 이 제품은 지난 2월말 MWC에서 공개된 제품으로 이달 초 47만 3천원이라는 출고가로 출시된 중급기 입니다.​

엑시노스 9610이라는 AP에 4GB LPDDR4X RAM, UFS 2.1 규격의 64GB 내장 스토리지를 탑재하여 AP를 제외하면 플래그십에 준하는 스펙을 갖추었는데요. 여기에 삼성 페이, 돌비 애트모스, 트리플 카메라라는 요소를 더해 플래그십 스마트폰, 염가형 보급기에서 보다 실리적인 선택을 하려는 분들에게 충분히 피력될만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펙 (출처 : 나무위키)

디자인

갤럭시 A50은 이 가격대의 제품에서 가장 많이 도입되는(?) 물방울 노치를 채택했습니다. 이를 삼성전자에서는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라 명명하였으며, 노치는 19.5대 9 비율의 풀HD+ 해상도를 가진 디스플레이가 감싸고 있습니다.

​물방울 노치 위에는 2500만 화소의 F 2.0 조리개를 가진 고화소 카메라와 통화용 리시버가 배치되어 있고요. 디스플레이에는 플래그십 제품에 주로 사용하는 슈퍼 아몰레드 패널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문인식 센서가 디스플레이에 배치되어 있는데 S10의 초음파 방식이 아닌 광학 방식을 채택했다고 하네요.

제가 수령한 모델은 블랙 색상인데 폰의 기울기와 빛의 굴곡에 따라 제법 심미적인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후면 상단 좌측에는 트리플 카메라와 LED 플래시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트리플 카메라는 2500만 화소의 표준 화각 카메라와 800만 화소의 광각 (123도) 카메라, 500만 화소의 심도 조절용 카메라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후면 중앙에는 삼성 로고가 배치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어떠한 인증마크나 모델명도 적혀있지 않는데요. 제가 수령한 제품은 시료 제품이기에 실기와는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제품은 광학식 지문인식 스캐너가 디스플레이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잠금화면에서 홈화면으로 이동할 때, 여러 사이트나 뱅킹 앱 등을 로그인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실제 지문을 등록하고 잠금해제하는데 사용해봤는데, 속도가 일반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 보다는 아주 약간 더 느리고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디스플레이 관련 사이트의 기사를 참고해보니 광학식 지문인식이 내구성은 좋지만 초음파 방식 대비 인식률이 더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체감상으로는 S10의 지문인식 센서와 A50의 그것에 큰 차이점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ONE UI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출시되는 거의 모든 갤럭시 시리즈에 원 UI를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과거에 출시된 제품들도 이 원 UI로 통일했는데요.

​기존 16대9에서 19.5대 9 등으로 길어진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보다 쉽게 제어할 수 있게끔, 홈화면과 노티피케이션바, 기능 토글 등의 UI를 큼직하고 직관적인 버튼과 배열로 구성하였습니다.

AOD

중급기이지만 고급기처럼 AOD를 지원합니다. 이제 폰의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을 두드리지 않아도 슬쩍슬쩍 시간을 확인하고 각종 알림을 확인하는데 용이한데요.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였기에 AOD의 밝기나 AOD로 인한 배터리 이슈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게이밍

삼성전자의 최신, 최고 등급의 엑시노스 9820 AP를 탑재하진 않았지만, 엑시노스 9610도 꽤 괜찮은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처럼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에 옵션을 타협하면 꽤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요. 최대 ‘HDR 고화질’, ‘울트라 프레임’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으나 부드러운 시점 전환과 빠른 반응 속도를 위해선 국민 옵션인 ‘원활’, ‘극한 프레임’을 지정해주면 되었습니다.

​물론 플래그십인 갤럭시 S10 시리즈에 비할바는 아니었으나 중급기인 갤럭시 A50도 충분히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을 즐기기에 무난하였습니다.

이외에 브롤스타즈나 궁수의 전설, 오토 체스와 같은 저사양 요구 게임은 문제 없이 구동되었습니다. 별도의 설정 없이 기본 옵션에 말이죠.

동영상 콘텐츠 뷰

갤럭시 A50은 최신 플래그십 제품처럼 HDR10이나 돌비 비전을 지원하지는 않는데요. 다만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동영상 콘텐츠를 감상하는데 충분히 준수한 품질의 디스플레이를 가졌습니다.

사운드

경쟁사인 LG전자는 보급기와 중급기에도 하이파이 쿼드 DAC과 DTS:X를 지원해 고급기와 동일하거나 엇비슷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돌비 애트모스라는 기능을 내세웠는데, 유무선 이어폰 연결시 보다 선명한 소리와 풍성한 깊이감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내장 스피커의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요.

​이 기능을 통해 중급기에서 아쉽다고 느껴질만한 사운드 경험과 품질을 조금 끌어올렸다고 생각하는데요. 최근에는 무손실 압축 포맷인 FLAC을 지원하는 음원서비스도 많기에 좋은 리시버를 마련하면 충분히 훌륭한 청음 환경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스피커가 전면 리시버와 함께 스테레오를 구현하지는 않기 때문에, 스테레오 스피커에 대한 부재가 아쉬운 분들은 샤오미의 염가형 블루투스 스피커를 추가로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갤럭시 A50은 전/후면 모두 라이브 포커스 (아웃포커스) 촬영을 지원합니다. 전면의 경우 이를 온전히 소프트웨어 처리를 통해서만 구현하고, 후면 카메라의 경우 심도 조절용 카메라가 함께 합니다.

아웃포커스 효과가 발동하는 조건과 프로세싱 속도는 꽤 빠른 편이었습니다. 다만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이나 노트9 등과 비교하면 그 결과물은 조금 아쉽습니다. 흐림 레벨을 조절해도 배경 전체가 깔끔하게 흐림 처리되지는 않더라고요. 다만 제가 테스트한 날은 햇빛이 거의 없는 날씨라, 주광에서는 조금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전면 카메라는 셀카와 얼굴이라는 특성 덕분인지 굉장히 깔끔하고 만족스러운 아웃포커스 사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화질 자체도 준수했고요.

후면 카메라는 광각 화각과 표준 화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품질 자체는 표준 화각 카메라가 월등히 좋았습니다. 화소도 화소지만 이미지 센서의 크기에도 차이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벤치마크

갤럭시 A50에서 벤치마크 어플 5종을 돌려봤습니다. 먼저 CPU 성능을 가늠케해주는 긱벤치4에서는 싱글코어 1683점, 멀티코어 5527점을 기록했고요. 3D마크 슬링샷 익스트림에서는 각각 1301점과 1393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디바이스 전체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에서는 14만3천점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스냅드래곤 855을 탑재한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50~70% 정도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린 갤럭시 진2 보다는 70% 이상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고요.

4,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기에 최대 밝기 상황에서도 7시 2분의 긴 배터리 라이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UFS 2.1 규격의 스토리지를 탑재해 477 MB/s의 빠른 읽기 속도, 109 MB/s의 빠른 쓰기 속도를 기록하였고요. 둘다 PC마크 어플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ac규격의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기에 KT 기가 와이파이 홈을 사용하는 저희 집에서 평균 100 Mbps, 70 Mbps 가 넘는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고요.

마치며

이렇게 갤럭시 A50에 대한 경험담을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시료 제품이라 유심 인식이 안되어 삼성페이 테스트를 해보지 못한 점이 조금 아쉬웠는데요. 50만원이 넘지 않는 중급기에서 꽤 괜찮은 품질의 디스플레이, 사운드(유무선 이어폰 연결시), 게이밍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이 제품의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광학식 지문인식 스캐너는 타사처럼 후면에 배치된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 스캐너보다 낮은 지문 인식률과 정확도를 보여주어 아쉬웠고요. 전면의 리시버가 밑면의 스피커와 스테레오를 구성하지 못하는 점도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A50을 KT에서 구매하면 제휴카드, 멤버십포인트, 카드포인트, 중고폰 보상 등의 혜택을 통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고요. 해당 제품의 타겟층이라 볼 수 있는 20대 초 중반 사용자들을 위한 Y24 ON 요금제(데이터 무제한 / 콘텐츠 반값)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