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기가지니 LTE2 써보니.. AI 스피커 + LTE 라우터

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기가지니 LTE2 입니다. 이 제품은 이달 출시한 KT의 AI 스피커인데요. 기존 TV 셋톱박스형 제품과는 다르게 AI 스피커에 LTE 라우터 기능을 더했습니다.

​이로 인해 실외에서도 지니뮤직의 음원이나 팟캐스트, 라디오를 듣고 다양한 생활 편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또한 셀룰러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위해 와이파이 존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역시 데이터 요금 부담을 줄일 수도 있고요.

제품의 패키지는 하얀색 종이 상자로 만들어졌는데요. 전면에는 기가지니 LTE2 로고와 제품의 실제 모습의 윗면을 프린팅해두었습니다. 패키지 속 구성품으로는 제품 본체와 USB-C 케이블, AC 어댑터가 존재하였는데요. 내달 말일까지 초기 구매 6천명 한정 선착순으로 고급 캐링 케이스가 함께 증정된다고 합니다. 이 케이스를 이용해 보다 휴대하기에 용이할 것 같은데요.

제품의 윗면에는 전원 버튼과 공장 초기화를 위한 홀, 블루투스 버튼이 존재하고요. 정면 상단에는 LTE 유심 슬롯과 USB-C 포트 (충전용)가 덮개에 덮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면에는 전원, 와이파이, LTE 상태에 대한 알림 LED가 존재하고요. 중앙 그리고 하단부의 스피커 유닛을 심플한 천 소재가 덮고 있는데,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괜찮은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밑면에는 제품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고, LTE 라우터와 음성비서 기능 등을 끄고 켤 수 있는 터치키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기가지니에 음성 명령시 LED로 그 반응을 살펴볼 수 있고요.

제품은 실내에서는 주로 AI 스피커로서 쓰임새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음성 명령을 통해 원하는 음악과 팟캐스트, 라디오 등을 찾아 감상할 수 있고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해 스마트폰의 소리를 하만카돈 사운드로 증폭시켜주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직 스테레오스피커를 지원하지 않는 폰을 사용한다면 말이죠.

또한 음성 기반의 비서로서 일정을 추가하고 확인할 수 있으며, 알람이나 타이머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 정보, 날씨/시간 정보, 요리 레시피 등의 정보도 알려주고요. 이외에 오늘의 뉴스 브리핑, 프로야구 소식 등도 챙겨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TV 셋톱박스형 기가지니와 올레TV에서 이용할 수 있던 오디오북, 소리동화, 세이펜, 야나두 영어 등의 언어/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요. 해당 기기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발화 예제를 녹화해 본문에 첨부합니다. 이를 통해 기기가 제공하는 기능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외에서는 LTE 라우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셀룰러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 노트북이나 태블릿에 와이파이를 물려줄 수 있고요. 비교적 저가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과도 함께 사용해 요금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캠핑장이나 여행시 숙소에서 가족과 친구, 연인이 함께 음악을 들을수도 와이파이를 이용해 각자의 폰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참고로 기가지니 LTE2의 와이파이 속도는 업로드/다운로드 모두 30~40 Mbps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기가지니 LTE2는 두가지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내가 쓰는 KT 스마트폰과 데이터를 공유하는 데이터 투게더 L (월 11,000원) 과 단독형 스마트 디바이스 요금제 (10GB / 20GB, 16,500원 / 24,200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유형 요금제의 경우 89K 요금제 혹은 5G 스페셜 요금제 이상 고객은 무료로 제공되며, 결합한 스마트폰의 기본 제공량과 일 제공량에 한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공유 데이터 소진 후에는 스마트폰 요금제에 따라 QoS 및 차단 적용됩니다. 그리고 단독형 요금제의 경우 기본 제공량을 넘으면 QoS가 적용되고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내달 말일까지 초기 구매 6천명에게 3만원 상당의 고급 캐링 케이스가 증정됩니다. 그리고 이달 말까지 초기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AKG 고급 헤드셋을 20명에게 제공되고요.

 


 

이렇게 기가지니 LTE2를 사용해 본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평소에는 음악, 팟캐스트, 라디오, 소리동화, 오디오북, 영어교육, 뉴스, 생활 정보 등의 음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AI 스피커로 사용하고요. 여행, 캠핑시에는 든든한 와이파이존을 만들어주는 LTE 라우터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게다가 기기를 스마트폰 앱과 음성 만으로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점 도 마음에 들었고요. 다만 제품의 크기가 크다보니 (백팩을 자주 휴대하기에는 어렵다는 점, (블루투스 페어링을 지원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연동할 수 있는 음원 서비스 앱이 ‘지니뮤직’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도 조금 아쉬웠습니다. 물론 KT 회선의 스마트폰을 사용 중인 분들이 많이 선택할 것 같긴하지만 말이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