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스케일2 체지방계 써보니

오늘 저와 함께 살펴볼 제품은 샤오미 스마트 미스케일 체지방계2 입니다. 2019년형 최신제품으로 2만2천원에 직구하였는데요. 집에서도 평소 체중계를 이용하고 있긴하지만, 최근 몸을 쓰는(?)일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몸을 관리해볼까하는 생각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에는 50g 단위의 무게 변동을 감지할 수 있는 G형 센서와 BIA칩 탑재로 지방율을 비롯해 13가지 신체지수를 측정하고 밸런스까지 테스트해준다고 하는데요. 샤오미 미핏 앱과의 연동을 통해 제품이 측정하는 데이터를 폰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6인까지의 수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패키지는 두터운 도화지로 제작되었는데요. 겉면에는 제품의 실제 모습과 샤오미 로고 정도를 심플하게 표현하였습니다. 패키지 안쪽 면에는 노란색 두꺼운 도화지에 제품을 개봉하는 방법을 이미지만으로 설명하였고요.

​제품은 반투명한 비닐에 한번 더 포장되어 있고요. 겉면에는 이 샤오미 스마트 미스케일 체지방계2를 사용하기 전에 유의해야 될 안내 사항이 다국어로 적혀 있습니다. 한국어는 물론 없고요. 그리고 제품에 넣을 AAA 건전지 4개가 노란색 종이 상자에 들어있습니다.

 

제품의 전면에는 신체 측정 센서가 상단과 하단에 2개씩 총 4개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에는 샤오미 로고가 배치되어 있고요. 후면에는 네개의 미끄럼 방지를 위한 실리콘패드가 상단과 하단에 2개씩 총 4개 배치되어 있습니다. 중앙에는 제품에 전력을 공급해 줄 건전지 슬롯이 존재하고요. 참고로 건진지는 AAA 규격을 사용하며, 기본으로 건전지 4개를 제공합니다.

 

본격적으로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메뉴얼을 펼쳐보았습니다. 아쉽게도 한글 메뉴얼이 없어 종이에 새겨진 QR코드를 카메라에 비춘 후 미핏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앱스토어 내 페이지로 이동해 아이폰에 다운로드 해주었습니다.

 

이윽고 현재 위치를 선택하고 소프트웨어 사용 관련 약관 및 정책에 동의해줍니다. 그리고 미핏 앱에서 아이폰 기본 건강 앱의 걸음, 수면분석, 심박수, 체중, 체질량 등의 건강 데이터에 접근하도록 허용할 건지 선택합니다.

이후 설정화면에서 별도의 페어링 과정 없이 앱내에서 ‘체중계’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앱과 제품이 연동되는데요. 이제 무게 단위, 중복된 기록 합치기, 작은 물체 측정 등을 설정해주면 기기와 앱 사용에 필요한 큰 과정 하나가 마무리됩니다.

 

이제 미핏 앱을 실행하고, 샤오미 미스케일 체지방계2에 몸을 올리면 체중과 체지방을 기기가 측정합니다. 체중 데이터는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지며, 체중 측정 후 4~5칸 정도의 게이지가 차면 체지방을 비롯한 근육량, 지방량, 단백질, 수분, 뼈밀도 등의 측정 데이터를 앱에서 보여지는데요.

 

다만 제품을 이용해 체지방을 측정할 이용자수가 많다면 본인 및 가족 구성원을 새롭게 추가해야 합니다. 그 정보에는 별명, 성별, 생년월일, 키, 체중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체중은 초기 데이터로 직접 입력을 하거나, 해당 제품으로 측정해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식이 존재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제품에 몸을 올리고 4-5개의 게이지가 찰때까지 30여초를 기다리면 체지방을 비롯해 다양한 정보를 설명하는데요. 몇개 항목에 대해 목표에 제대로 도달했는지, 도달하지 못했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일자별 체지방 측정 데이터를 저장해 바디 지수와 몸무게 변화를 간단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고요.

체지방율 외에도 수분과 내장 지방의 정도를 알려주는데요. 저의 경우 체지방율과 내장 지방은 높고 수분이 부족하다는 측정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외에 단밸질, 뼈밀도, 기초대사량등은 표준 및 목표 도달 수치라는 평가가 나왔는데요. 신체 나이가 실제 나이와 일치하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라는 조언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식단 정보까지 함께 추천해주면 더 좋을 것 같지만, 아무래도 한국 내수용 제품이 아니니 당분간 이를 기대하기엔 어려울 것 같네요.


 

이렇게 샤오미 미스케일2 스마트 체지방계를 사용해 본 짧은 경험담을 정리해봅니다. 실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조금 더 오랫동안 사용해봐야겠지만, 물을 마시거나 운동을 한 직후에 테스트해 봤을 때 수분량과 근육량의 미세한 차이를 확인하였는데요.

​과거 인바디 스마트밴드를 잠시 대여해서 사용했을 때처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데이터의 정확도 역시 미세하게 느낄 수 있었으며, 제품의 가격대를 생각하면 꽤 괜찮은 선택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제품때문에 어메이즈핏 빕도 함께 구매하고 싶어졌는데요. 후속 포스팅에서는 다른 샤오미 헬스 관련 기기를 함께 사용해본 경험담과 장기간 체지방을 체크해 본 결과물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