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A90 5G 체감 성능 어떨까?

올해 상반기 MWC2019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5G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자신들의 상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10 시리즈의 파생 모델로 5세대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최근에는 하반기 플래그십 노트10 시리즈를 비롯해 오늘 소개할 A90까지 5G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출시하는 분위기입니다.

​이런 추세에 삼성전자에서는 자신들 그리고 타사와 비슷한 스펙이지만 조금 더 낮은 출고가(89만원대)인 갤럭시 A90을 출시하였는데요. 카메라나 RAM, 디스플레이 등이 조금 아쉽게 느껴지지만 현존하는 플래그십과 견주어도 문제 없을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스펙상 큰 차이가 없긴하지만 말이죠.

 

Galaxy A90 5G는 삼성전자의 여느 플래그십들과는 다르게 퀄컴사의 스냅드래곤 855(+ X50 모뎀)를 탑재했습니다. 물론 S와 노트 시리즈의 해외판에는 스냅드래곤을 탑재하긴 하는데요. 국내판에서는 엑시노트 9820/9825에 엑시노스 5100이라는 5G 모뎀을 탑재하였기에 조금은 특이한 케이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보급기나 중급기도 아닌데 말이죠.

​그리고 LPDDR4X 규격의 6GB RAM과 UFS 3.0 규격의 128GB 내장 스토리지를 탑재하여 플래그십에 준하는 스펙을 갖추었습니다. 물론 최근 출시된 Note10 시리즈가 12GB RAM이라는 점, 스테레오 스피커를 지원한다는 점, 카메라 성능, 와이파이6(ac/ax) 등에서 차이를 두고 있지만 말이죠.

 

제품의 전면에는 6.7인치 크기의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요. 이를 사방에 있는 조금은 두터운 베젤이 감싸고 있으며, 상단에는 특별히 U자형 노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노치 덕분(?)인지는 몰라도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20대9 비율의 화면비를 갖고 있고요. 풀HD 1080P 정도의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실 해상도 면에서는 얼마 전에 출시된 Note 10 (기본형)도 풀HD이기에 해상도로 플래그십과 논플래그십을 나누지는 않는 듯 합니다. 출고가도 사실 큰 차이는 없고요.

 

제품의 좌측면에는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측면에는 어떠한 버튼도 포트도 존재하지 않고, 윗면에는 좌측에 2차 마이크, 우측에 나노심 +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이 존재하고요. 밑면에는 1차 마이크와 USB-C 포트, 스피커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참고로 스피커 홀은 우측 한켠에만 자리잡고 있으며, 아래에서 따로 언급하겠지만 정면의 리시버홀과 스테레오 스피커로 구현되지는 않습니다.

 

제품의 후면은 오묘한 패턴으로 디자인되었는데요. 제가 수령한 블랙 모델은 유광 블랙 바디에 하단에는 노트10 ‘아우라 글로우’를 연상케하는 디자인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 전체를 4구역으로 나누어 각각 밝기나 구분 선을 보다 명확하게 처리해주었는데요.

​상단 중앙에는 삼성 로고가 좌측에는 후면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표준 화각의 4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광각 800만 화소 카메라, 심도 조절용 500만 화소 카메라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표준 화각의 카메라만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하는데요. 노트10과 같은 슈퍼스피드 듀얼 픽셀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지도, OIS를 지원하지도 않더라고요.

 

Galaxy A90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XR을 연상케하는 두터운 베젤과 노치를 가졌는데요. 노치 자체가 아이폰X시리즈나 V자형 노치를 가진 여타 스마트폰들과는 다르게 U자형에 그 깊이가 깊지 않아서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때 방해가 되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기에 색감이나 시야각, 선명도 면에서 더 나은 결과물을 제공하고요. AOD 구현에 있어서도 시간이나 각종 앱의 알림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디스플레이에 대한 언급을 더하자면, 올해 출시된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처럼 HDR10을 지원하는데요. 이로 인해 유튜브에서 HDR 지원 콘첸츠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넷플릭스의 경우 Galaxy A90에 설치가 안되어 테스트해보지 못했는데요. 구글플레이에서 아예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고 표시되더라고요.

​이게 제가 사용한 제품이 테스트를 위한 시료폰이라 그런건지, 아직 넷플릭스와 삼성전자에서 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Galaxy S10, Note10 Series처럼 온스크린 지문인식을 지원합니다. 두 기기들과 다른 점은 앞서 언급한 S10과 노트10은 초음파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했고, A90은 광학식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했다는 점인데요. 지문을 인식하고 등록하는 과정, 잠금화면에서 지문을 인식해 홈화면으로 진입하는 속도가 꽤 빨랐습니다.

​제가 Galaxy S10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과거 리뷰를 위해서 S10 플러스를 써봤을 때 체감했던 속도나 정확도 보다는 더 괜찮은 것 같더라고요. 노트10보다는 속도나 정확도는 조금 떨어져보이고요.

 

이 제품도 삼성전자의 여느 보급기, 고급기처럼 돌비 애트모스라는 음향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는 3.5mm 유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같은 블루투스 헤드셋을 연결한 상태에서 활성화되는데요.

​이 기능을 노티피케이션바 기능 토글에서 활성화시킨 후 지니뮤직이나 유튜브에서 음원을 듣고 동영상을 재생했을 때 보다 입체감 있고 공간감 있는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밑면의 스피커가 전면 통화용 리시버와 스트레오 스피커를 구현하지는 못하였는데요. 모노 스피커 자체의 품질이 나쁘진 않았지만, 플래그십에 준하는 스펙을 지닌 제품이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 스피커를 채용했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괜찮은 출력의 염가형 블루투스 스피커도 많이 출시되니 대안은 충분히 있지 않나 싶네요.

 

게이밍 성능 면에서는 앞서 언급한 스펙에 준하는 결과물을 보여주는데요. 비교적 고사양을 요구하는 모바일 배틀그라운드를 ‘HDR 고화질’, ‘극한’ 프레임으로 문제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였습니다.

물론 발열이나 지속적으로 높은 프레임을 뽑기 위해서는 모바일 배그의 국민 옵션이라 할 수 있는 ‘원활’ 화질에 ‘극한 화질’로 설정하는 편이 좋긴한데요. 앞서 언급한 고사양 옵션에서도 1시간 이상 플레이시 발열로 인한 쓰로틀링, 프레임 드랍 없이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발열 체크는 안투투에서 체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측정해봤는데요. 게임 전 49도 정도로 측정된 온도는 최대 72도까지 올라간 걸 확인했는데요.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시 60~65도로 유지되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발열로 인한 불쾌감과 성능 저하 이슈가 크지 않았습니다.

 

​Galaxy A90 5G에서 벤치마크 어플 4종을 돌려봤습니다. 기기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에서는 35.7만점이 기록되었고요. GPU 성능을 체크하는 3D마크 슬링샷 익스트림 스코어는 각각 5.6천점, 4.8천점을 기록하였습니다. PC마크 스토리지 테스트 결과 읽기 속도 1184 MB/s, 쓰기 속도 172MB/s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런 스코어는 동일 AP, 비슷한 등급의 AP를 탑재한 플래그십 스마트폰들과 비슷하였습니다. 긱벤치4를 돌려봤을 때 동일 AP를 탑재한 스마트폰 대비 50% 수준의 스코어를 기록 했는데요. 다른 리뷰어 분들의 글과 글 속 데이터를보니 제가 테스트를 잘못 한 것 같아서 금번 포스팅에서 스크린샷을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삼성전자의 갤럭시 A90 5G의 체감 성능에 대한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플래그십에 준하는 스펙과 체감 성능을 보여주면서도 조금 더 저렴한 출고가로 출시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아쉬운점은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 스피커를 탑재한 점, 후면 카메라가 OIS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정도였습니다.

​그럼에도 고사양을 요구하는 모바일 게임을 상위옵션에서 문제 없이 구동할 수 있다는 점, HDR 지원 콘텐츠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 금번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삼성페이’를 지원한다는 점, 케이티의 5세대 이동통신 망에는 배터리 절감 기술이 적용되어 배터리 타임이 더 길다는 정도가 꽤 메리트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설명할 다양한 혜택을 활용하면 기기를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요.

이런 갤럭시A90 5G를 KT에서 슈퍼체인지로 구입시 24개월 후 단말 반납조건으로 최대 50% 보상받을 수 있고요. 사용자는 부담없이 새로운 5G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기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티 5G 프리미엄 가족 결합을 통해 1회선부터 최대 50% 할인이 가능하고요. 또한 전월 사용실적에 따라 최대 3만원 할인 받을 수 있는 제휴사 카드도 준비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