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KT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공개

지난 12월 20일, 성수동 카페 ‘봇’에서 신규 서비스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당일 새롭게 공개된 서비스는 바로 KT의 5G 이동통신 기반 스트리밍 겡팀 서비스였는데요. 오전 시간대에 기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가 열렸으며, 제가 방문한 오후 시간대에는 앱으로 콘솔, 캐쥬얼 게임 들을 스트리밍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존이 열렸습니다.

케이티의 5세대 이동통신 기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는 대만의 클라우드 게임 업체 ‘유비투스’와 협업한 결과물인데요. 두 회사가 전반적 플랫폼 구축은 물론 콘텐츠 수급까지 협업한다고 하는데, 콘솔 및 캐쥬얼 게임 등 다양한 국내외 게임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서비스 자체는 내년 2월까지 무료 시범 기간을 거친다고 하는데요. 내년 3월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서비스는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같은 VOD 서비스들처럼 월정액제 부가서비스로 출시됩니다.

이 서비스는 월정액제를 구독하면 다양한 콘솔, 캐쥬얼, 모바일 게임들을 무제한 즐길 수 있는데요. 내년 2월까지의 무료 시범기간 동안 실제 이용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아 합리적인 가격대로 정식 서비스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장에 있는 직원 분들에게 여쩌보니 월 1만원 이하로 책정될 것 가능성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참고로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는 스팀이나 오리진 등을 통해 PC에 게임을 다운로드(모바일에선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해 폰에 설치)해 디바이스에 설치해서 구동하는 방식이 아닌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하고 스트리밍으로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전송하는 방식인데요.

기기를 만든 제조사, 운영체제, 플랫폼에 제약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기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로는 구글의 스테디아, 애플 아케이드, MS X클라우드 등이 있는데요.

KT는 통신사 답게 5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 이런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게임은 현재 50종으로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데요. 그래블, 킹오브파이터즈13, 메트로 2033 리덕스, 세인츠로우4, 보더랜드2 등의 인기 콘솔 게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국내외 인디게임 개발사 발굴 및 협업을 통해 콘텐츠 수급도 직접 맡는다고 밝혔는데요. 타 통신사처럼 글로벌 기업들의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을 그대로 가져와 아이디만 공유하는 형태는 발전 가능성이 적어 직접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전용 미니 조이스틱을 출시했는데요. 현장에서는 스마트폰을 거치하는 타입의 게임패드까지 선보였습니다. 참고로 서비스 속 게임들은 모바일 배틀그라운드나 콜오브듀티, 에뮬레이션 게임들처럼 앱내 가상 터치패드를 통해 플레이할 수 있고요. 또한 플레이스테이션4, 엑스박스 용 조이스틱도 블루투스 페어링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KT의 5G 스트리밍 게임서비스 출시 소식을 짤막하게 정리해 공유해봤습니다. 내년 2월까지는 시범서비스 기간이기에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하드웨어를 구입하기 전에 위 서비스를 체험해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로 보이는데요.

케이티는 위 서비스를 향후 모바일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대화면 TV에서도 이를 지원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제가 사용하는 올레TV 셋탑박스인 기가지니2에서도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어서 빨리 지원해주길 기대해봅니다. 아이패드 프로나 갤럭시 탭 같은 셀룰러 네트워크 지원 태블릿에서도 말이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