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어도비 포토샵, 구독 갱신 취소하기

오늘은 어도비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등의 프로그램 연간 구독 요금제가 자동으로 갱신되어 달마다 과금되는 것을 미리 취소,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365홈, Adobe의 포토그래피 플랜(Photoshop + LightRoom)과 프리미어 프로 플랜을 구독하고 있는데요.오피스의 경우 윈도우 PC, 맥북을 사용하는 회사 동료들과의 협업 문제로 마소사의 Office Home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포토샵, 라이트룸, 프리미어 프로로 만드는 작업물들은 저 혼자 작업을 하고 있고, 작업 중인 파일을 공유하는 일이 없기에 세 프로그램을 굳이 고집할 필요가 없는데요. 최근 16인치 맥북 프로를 구매하면서 포토샵 대신 어피니티 포토를 프리미어 프로 대신 파이널컷 프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한번 구매하면 그 라이센스가 영구적이어서 말이죠.

구독 해지, 구독 자동 갱신을 취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도비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Adobe로 검색하면 영문 사이트로 이동하는데, 해당 페이지 중앙에 호출되는 팝업창에서 ‘한국어 사이트로 이동’을 선택하면 친절하게 한글 메뉴와 설명들로 구성된 한국 홈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Photoshop, Premiere Pro 등을 구독할 때 가입했던 Adobe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상단 우측의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계정보기’ 혹은 중앙 좌측의 ‘계정 관리’ 메뉴 버튼을 눌러 ‘계정 > 개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윽고 ‘계정 > 개요’ 페이지로 이동하면 내가 구독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플랜 목록이 표시되는데요. 저의 경우 Photoshop CC와 Lightroom CC가 한 세트로 묶여 있는 포토그래피 플랜과 Premiere Pro 단독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플랜 두개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구독 가격은 각각 1만1천원, 2만 4천원으로 이 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월 3만 5천원씩 부담하고 있는데요. 블로그 포스팅 외적으로도 회사에서 필요한 SNS용 이미지 제작, 인스타그램 업로드 용 사진 보정에 포토샵과 라이트룸은 솔찬히 잘 활용하였습니다. 다만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은 너무 어려워서 한달 정도 밖에 사용하질 않았고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저는 포토샵의 대체 프로그램으로 어피니티 포토, 프리미어 프로의 대체 프로그램으로 파이널컷 프로를 선택했는데요. 그래서 이달 자동으로 구독이 갱신되는 어도비 포토그래피, 프리미어 플랜의 구독을 갱신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를 위해서 앞서 설명한 ‘계정 > 개요 > 플랜명’을 선택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였고요. 이윽고 ‘플랜 정보’ 항목에 있는 플랜 명 우측에 있는 ‘플랜 취소’ 버튼을 눌러주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플랜을 변경하려면 지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얼럿창이 호출되는데요. 여기서 파란색 글씨로 링크 처리된 ‘지원 문의’를 클릭합니다.

앞서 팝업창에서 ‘지원 문의’라는 텍스트를 클릭하면 하단 우측에 작은 채팅창이 생성되는데요. 여기서 Adobe Korea 고객센터 담당자와의 실시간 채팅을 하여 구독을 해지하거나 자동 갱신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냥 메시지 입력창에 해지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나 플랜 이름을 기입하면 되는데요.

​이게 어도비 코리아 고객센터 담당자들이 출근하지 않는 연휴나 주말, 밤 시간대에는 진행이 불가합니다. 고객센터 담당자가 수동으로 내가 구독하고 있는 플랜을 검색하고 갱신 취소나 해지가 되는지, 중도 해지시 발생되는 위약금은 얼마가 되는지 확인시켜줘야 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평일 주중이라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바로 구독 해지, 자동 갱신 취소가 가능하였습니다.

이후 Adobe Korea 고객센터 담당자에게 자동 구독 갱신이 취소되었음을 확인하였는데요. 이달 25일까지 프로그램들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들으며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등의 프로그램 자동 구독 갱신을 취소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윽고 Adobe Store의 주문 내역 페이지에서 ‘연간 플랜’, ‘매월 지불’이라는 항목이 사라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프리미어 프로 등의 프로그램 구독 플랜의 자동 구독 갱신을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90% 이상의 과정이 Adobe Korea 고객센터 담당자와의 채팅을 통해 이루어졌는데요. 주말이나 연휴, 밤시간대가 아닌 평일 낮 시간대 (출근시간)에만 해지, 구독 취소 등이 가능 한점은 조금 아쉬웠으나, 한번에 빠르게 위 작업들을 처리해주는 점은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오늘 해지한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의 대체품인 어피니티 포토와 파이널컷 프로에 대한 제 경험담을 공유해볼까 하는데요. 기존의 프로그램도 새로운 프로그램도 초보, 입문자 수준이기에 딱 그 수준에서 느끼는 장단점이나 몇가지 팁들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