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스냅드래곤 품은 갤럭시북S 첫인상

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스냅드래곤 8CX 프로세서를 품은 삼성전자의 갤럭시북S 입니다. 이 제품은 WiFi 단독 모델이 존재하지 않는 셀룰러 모델로만 출시되었는데요. 제가 수령한 제품은 지난 12월 20일에 출시된 것으로 KT LTE를 지원합니다.

이 제품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인텔 혹은 AMD의 x86-64계열 CPU가 아닌 ARM 계열 CPU를 탑재한 것이 특징인데요. 제품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8CX는 크라이오 485 골드 쿼드코어 CPU와 크라이오485 쿼드코어 CPU에 빅리틀 솔루션을 적용한 옥타코어 CPU와 아드레노 680 GPU를 사용합니다.

또한 LPDDR4X 규격의 8GB RAM을 탑재했으며 UFS 2.1 규격의 256 / 512GB의 내장 스토리지를 탑재하였고요. 이론상 최대 2TB의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러한 스펙만 봤을 때 마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을 연상케하는데요. 삼성전자는 제품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CX를 8세대 인텔 코어 i5(8250U)급의 성능을 낸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오피스, 그래픽 등의 생산성 작업시 꽤 준수한 퍼포먼스를 내어준다고 합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통한 웹 서핑시에도 말이죠.

또한 7나노미터 공정이 적용된 플랫폼을 PC에 적용하였기에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타임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실제 100% 완충, 최대 밝기 상태에서 PC마크8 배터리타임 벤치마크시 7시간 가까이 되는 배터리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절전모드 사용 혹은 밝기 조절, 볼륨 조절시 더 긴 배터리 타임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완충된 상태에서 제품을 근무처(영화관 매표소)에서 손님이 없는 시간대에 간헐적(?)으로 사용해봤는데요.하루 7시간 근무시간 중 풀타임으로 2-3시간 제품을 사용하며 엑셀(MS오피스)로 상영시간표와 현장 스태프들 근무 스케쥴을 짜고 포토샵으로 홍보이미지 제작시에도 50% 이상 배터리가 남곤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MS 오피스로 문서를 작성하고 편지하거나, 웹브라우저로 웹서핑을 할 때, 포토샵에서 30장 이상의 RAW파일을 편집할 때 성능상 큰 문제가 되질 않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어도비의 프로그램은 호환성에 문제가 없었는데요.

얕은 키 스트로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나쁘지 않은 키감과 타건감을 제공합니다. 터치패드도 제가 현재 메인으로 사용하는 16인치 맥북 프로의 그것에 비할바는 안되었는데요. 그럼에도 최근 써본 윈도우 노트북들에게 뒤쳐지지 않는 제법 괜찮은 터치감과 멀티 터치 제스쳐를 지원하였습니다.

대신 스팀에서 저사양 게임을 몇개 돌려볼려고 했는데 아예 설치, 실행이 안되었습니다. 그리고 3D마크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GPU 성능을 가늠해보려 했는데, 이 역시 설치 및 실행이 잘 안되더라고요.

​이는 ARM 계열의 CPU이기 때문인데 이런 호환성 문제가 발생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내외 커뮤니티, 유튜브 리뷰를 보니 LOL, 패스 오브 엑자일, 카트라이더와 같은 게임은 또 잘 돌아간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윈도우 스토어에 있는 게임은 구동이 잘 되는 것 같았습니다. 실제 게임 ‘아스팔트’를 구동하니 잘 돌아가더라고요. 아직은 호환성 이슈와 실용성 이슈가 있지만 ARM 계열 모바일 AP를 탑재한 노트북이 많아진다면 상황은 더 좋아질 것으로 봅니다.

 

갤럭시북S는 마치 갤럭시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처럼 2개의 USB-C 단자와 3.5mm 헤드폰 잭만 존재합니다. 이런 설계를 통해 측면부의 두께를 줄인건 환영받을 일이지만 의례 윈도우 노트북의 미덕이라 할 수 있는 풀사이즈 USB-A 단자, HDMI 단자가 없는건 아쉬움으로 다가오지 않나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썬더볼트 지원 USB-C단자만 4개 있는 16인치 맥북 프로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고, 별도로 사테치 USB-C 허브를 구매해 이용하고 있기에 갤럭시북S의 이러한 설계가 불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윈도우 노트북에 기대하는 확장성과는 조금 거리가 멀기에 여기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참고로 제품에는 13.3인치의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상당히 슬림한 베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화면비는 16대9이며 해상도는 풀HD를 지원합니다. 이런 스크린 크기, 화면비, 해상도는 오피스, 그래픽 작업은 물론 동영상 콘텐츠, 게이밍시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주는데요.

넷플릭스 (윈도우10 앱)나 유튜브 등에서 HDR 화질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는 없지만 제법 괜찮은 화질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여 스피커로 듣는 소리의 품질은 제법 준수하였는데요.

​앞서 언급한 호환성 문제가 있긴 하지만 콘텐츠를 감상하고 대표적인 오피스, 그래픽 편집 툴을 이용할 수 있는 용도로서는 꽤 괜찮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네요. 203.2 x 305.2 x11.8mm의 슬림한 크기와 0.96kg의 가벼운 무게는 제법 메리트 있거든요.

갤럭시북S에서 긱벤치5를 구동해보았습니다. 싱글코어 661점, 멀티코어 2260점을 기록했는데요. 비슷한 시기에 올라온 긱벤치5 CPU 테스트 결과 목록을 보면, 이는 서피스 프로 대략 4년전에 출시된 서피스 프로4 인텔 코어 i5-6300U 모델 대비 싱글코어 스코어는 200점 가량 낮고 멀티코어 스코어는 500점 가량 높습니다.

그리고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 순차 읽기 속도가 1913 MB/s, 순차 쓰기 속도가 433. 47 MB/s를 기록하였는데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서는 제품에 탑재된 UFS 2.1 스토리지의 정보를 긁어오지 못하더라고요.

물론 서피스 프로4는 출시된지 오래되었으며 당시 출고가가 149만원(타이핑 커버 포함)이었기에 직접적인 비교 대상은 어렵겠으나 현 상황에서 비슷한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서피스 프로7 (코어-i5)가 타이핑 커버 포함 125만원 선이기에 출고가 129만원의 갤럭시북S가 지닌 ‘호환성 이슈’로 인해 크게 메리트가 없을 것 같은데요.

대신 조금 더 큰 화면, LTE 셀룰러 네트워크 지원, 셀룰러 네트워크 모델이라 통신사 결합시 조금 더 저렴하거나 나은 혜택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보통 셀룰러 모델은 가격이 더 비싼편이니 말이죠.​

그리고 터치스크린을 지원하기에 윈도우 스토어에 있는 터치 지원 모바일 게임이나, 앱들을 터치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냅드래곤 8CX’를 탑재한 갤럭시북S의 첫인상에 대해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얇고, 가벼운 크기와 오피스,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준수한 성능을 가졌는데요. 게다가 LTE를 지원하기에 와이파이 접속이 어려운 실외에서 그 쓰임새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어플 호환성의 문제가 남았는데 이는 시간이 해결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그 시간이 짧을지, 길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다양한 제조사에서 ARM 계열 CPU를 탑재한 윈도우 노트북들이 얼마나 출시되는지 알아야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런 갤럭시북S를 KT에서 구매하면 보다 나은 혜택을 받을 수 잇는데요. 먼저 스마트폰 회선에서 프리미엄 요금제(슈퍼플랜 프리미엄, 데이터온 프리미엄, LTE 데이터 선택 87.8 이상)를 사용한다면 LTE 월정액 요금이 무료입니다. 상기 요금제를 이용하는 기간동안 쭉 말이죠.

​또한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애플워치와 같은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하곤 하던 데이터 투게더 라지 요금제(월 1.1만원)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모회선과 공유하기에 데이터 요금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데이터 투게더 라지는 데이터 온 프리미엄, 슈퍼플랜 스페셜 이상 가입자부터는 요금이 무료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3월 31일까지 제품을 구매하고 개통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컴 오피스 2020, 삼성 에듀 온라인 수강 1년권, 뉴 로제타스톤 3개월 학습권이 무료입니다. 여기에 선착순으로 곰믹스, 곰캠프로 등의 프로그램 3개월 이용권을 제공하고요. KT 시즌 프라임 무비팩 6개월 이용권도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