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맥북 프로를 위한 80W USB PD 고속 멀티 충전기

지난 달 말, UM2 MX140 고속멀티충전기라는 제품을 소개해드린 적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순간 동시 출력이 140W인데요. 최대 84W로 맥북 PD 충전을 지원해 무거운 맥북 프로 정품 AC 어댑터와 별도의 아이폰 추전기를 휴대하고 다닐 필요를 없애주었습니다.

그런 MX140을 근무처 노트북(PD충전 지원)과 직원들 스마트폰 충전 스테이션으로 쓰면서 하나를 더 영입하게되었습니다. 이번엔 USB 포트가 더 많은 QC80W를 구매하였는데요. 이 제품 역시 아이폰, 갤럭시 스마트폰은 물론 노트북, 맥북까지 충전이 가능한데요.

​충전 포트가 총 5개라 아이폰11, 애플워치, 에어팟프로, 16인치 맥북 프로를 사용하는 저에게 적합할 것 같아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제품의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38,900원으로 PD 케이블 2개와 함께 총 63,700원을 지불했습니다.

패키지 속 구성품으로는 QC80W 본체와 매뉴얼, 전원 케이블, 조립이 필요한 거치대 정도입니다. 매뉴얼에는 제품사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데요.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데 이 메뉴얼이 크게 필요 없습니다.

​PD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이나 맥북, PPS를 지원하는 노트10 이후의 기기는 USB-C 포트에 나저니는 USB-A 포트에 꽂아서 쓰면 되거든요. 참고로 전 아이폰11과 맥북 프로를 사용하기에 USB-C 포트는 맥북에 양보했습니다. 응?

MX140과 QC80W의 전면입니다. MX140의 경우 PD 충전을 하는 USB-C 포트와 PPS 충전을 지원하는 USB-C 포트를 분리해놨는데, QC80W는 이를 통합하는 대신 풀사이즈 USB-A 포트를 두개 더 늘렸습니다.

​PD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과 PPS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함께 사용하는 분들은 MX140을 저처럼 맥북과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QC80W를 사용하는게 더 괜찮은 선택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품 전면의 USB-A포트들 모두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해 퀄컴 AP를 사용하는 디바이스 모두를 빠른 속도로 충전할 수 있거든요.

물론 아이폰은 퀄컴 AP를 사용하지 않아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아이폰8 이후의 아이폰은 PD충전을 지원하니 USB-C 포트를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를 지원하는 라이트닝 to USB-C 케이블을 준비해야겠지만 말이죠.

QC80W의 전면 상단에는 UM2라는 브랜드 로고가 배치되어 있고요.중앙에는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한다는 메시지와 USB-C 멀티 충전기라는 점을 텍스트로 강조했는데, 사진에서는 잘 안나오네요. 후면에는 AC 전원 단자가 있으며, 그 우측에는 제품의 스펙 및 각종 인증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제품에는 조립을 해야하는 거치대가 패키지에 동봉되어 있는데요. MX140의 거치대 대비해서 마감이나 견고함이 떨어집니다. 그냥 뒤집어서 책상 바닥면에 두고 사용하는게 정신 건강에 더 좋을 것 같네요. 위 사진처럼 세워두고 책상을 조금만 건드리면 픽픽하고 쓰러집니다.

제품에 전원을 연결하고 가장 먼저 듀얼 무선 충전기를 연결해봤는데요. 무선 충전기에 전원 공급은 물론 아이폰11과 에어팟 프로(케이스)를 충전하는데 문제 없었습니다. 약간 전압이 딸리는 느낌적인 느낌이 들었으나 실제 동시에 두 기기를 잘 충전해주더라고요.

사실 UM2 QC80W를 구매하면서 케이블도 두 개 함께 주문했는데요. 100W PD 고속 충전 케이블로 양쪽 모두 USB-C 플러그인 제품으로 이런 PD 케이블만이 노트북 특히 맥북프로를 UM2 QC80W 같은 고속 충전기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개의 케이블 중 하나는 영화관 매표소에 있는 델 노트북에 다른 하나는 사무실에서 맥북 프로와 연결해 사용할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QC80W의 USB-C 포트에 앞서 언급한 C to C PD 케이블을 연결한 후 16인치 맥북 프로에 연결해둔 사테치 USB-C 허브의 USB-C 포트에 연결하니 충전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충전 속도도 제법 빠르고요.

​참고로 PD 지원 모델은 다음과 같은데요. S8 이후의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 V30 이후의 LG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8 이후의 아이폰을 비롯해 맥북 프로, 엘지 그램, 구글 크롬북, 에이수스 트랜포머 북, 삼성 갤럭시북 등이 있습니다.

제품을 이용해 16인치 맥북 프로, 아이폰11, 애플워치5를 동시에 충전해보았습니다. 충전 속도 저하 없이 디바이스의 배터리를 충전시켜주는데요. 제가 따로 전압 전류 측정기를 갖고 있지 않아서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지만 체감상 느껴지는 아이폰이나 애플워치의 충전되는 속도가 제법 빠르더라고요.

 

이렇게 UM2 QC80W 고속 멀티 충전기를 사용해 본 경험담에 대해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PD충전을 지원하는 맥북 프로는 물론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들을 한번에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특히 무선 충전기를 USB-A 포트에 꽂아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패키지에 동봉된 거치대는 그 마감과 견고함이 많이 아쉽더라고요. 물론 눕혀서 사용하면 되니 그리 문제될만한 요소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