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카카오톡 애플워치 셀룰러 단독모드 써보니

지난 달부터 카카오톡 앱이 버전 8.7.5로 업데이트 되면서 애플워치 셀룰러 단독 모드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Apple Watch LTE 모델은 더 비싼 출고가와 월 정액 요금을 부담해야 되지만 정작 LTE 단독 네트워크망에서 사용할만한 서드파티 앱은 별로 없는데요.

​이제 카카오톡에서는 애플워치 셀룰러 모델에서 아이폰 연동 없이도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폰이 꺼진 상태에서도 말이죠. 참고로 업데이트 전에는 아이폰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는 카카오톡을 완전히 사용할 수 없었으며,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알림 확인 및 알림에 대한 답장만 가능하였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먼저 Apple Watch와 iPhone 간의 연동을 완전히 끊기 위해 아이폰의 셀룰러,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의 네트워크를 모두 끊은 후 에어플레인 모드까지 활성화 시켰습니다.

보다 확실한 테스트 환경 구축(?)을 위해 Apple Watch도 재부팅 해주었고요. 이윽고 상단 인디케이션 바에서 아이폰과의 연결이 해제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설정 > 셀룰러 스위치가 올려져있는 것을 확인했고요. 수초가 지나자 폰 모양 아이콘이 떠있던 인디케이션 바에 ‘연결 해제됨’ 문구에서 LTE 안테나 개수(총 4개)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알기론 애플워치를 재부팅한 후 아이폰과 연동하지 않고 와이파이나 셀룰러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가 아니면 기존에 쌓여있던 카톡 메시지들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건 혹시 정확하게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앞서 기기를 재부팅한 후 셀룰러 네트워크에만 접속한 상태에서 확인했을 때 기존의 KakaoTalk 메시지가 모두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윽고 셀룰러 네트워크 단독 모드에서 메시지 전송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카톡에서 미리 지정해준 문구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카톡 기본 이모티콘을 보낼 수 있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이 메시지가 전송이 안되어 있다가, 아이폰과 연결이 되었을 때 한번에 전송되곤 했거든요.

그리고 음성을 인식해 텍스트로 변환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도 확인하였습니다. 간단한 답변은 기본 메시지로 조금 더 긴 답변은 음성 인식 후 텍스트 변환 기능을 활용하면 될 것 같네요.

이후 카톡 PC 버전에서 메시지가 제대로 전송되는지 확인해봤는데요. 애플워치의 셀룰러 단독 모드에서 카톡 실행 후 메시지가 제대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톡의 iOS 앱 업데이트 항목 중 애플워치 셀룰러 단독모드 지원에 대한 소식과 직접 테스트해 본 경험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값비싼 Apple Watch LTE 모델에서 단독으로 사용할만 한 앱이 없는 별로 없는 상황에서 단비(?) 같은 소식이었는데요.

​앞으로도 Apple Watch에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니뮤직이나 유튜브 뮤직(유튜브 프리미엄)이 애플 뮤직처럼 셀룰러 모드 단독 재생을 지원해주길 기대해봅니다. 추가금을 더 낼 각오(?)도 있으니깐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