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CE

다이슨 공기청정기 TP04 호환 필터로 교체하기

수년 전부터 다이슨의 퓨어쿨 공기청정기 (모델명 : TP04)를 사용해오고 있는데요. 이 제품은 집 안에 쌓인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를 비롯한 오염 물질을 포획한 후, 집 안 곳곳에 정화된 공기를 분사해 줍니다. 이를 통해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및 천식의 악화를 방지해 준다고 하는데요.

저희 집은 저와 어머니 호흡기 쪽이 안 좋기도 하고 천식과 호흡기 질환에 가족력이 있다고 하여 공기청정기에 대한 필요성이 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천식과 비슷한 증세로 응급실에 다녀온 적도 있고요. 그렇기에 이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꽤 컸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의 Filter는 매일 12시간 가동 시 12개월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저희 집은 주로 아침, 점심, 저녁시간에 1시간씩 하루 3~4시간 정도 가동하였습니다.

그렇게 2년 정도가 지났지만 여전히 Filter 교체에 대한 알림도 LCD 창에 뜨지 않았는데요. 처음 제품을 수령할 때 장착했던 Filter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Filter 상태도 계속 ‘좋음’으로 나왔고요.

 

요리를 하지 않는 시간대에도 제품에 내장된 센서로 공기질을 체크해보면 항상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염물질, 유해가스 등에 대해서도 ‘좋음’ 상태를 유지하였기에 점점 Filter 교체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집에 다녀간 어머님 지인께서 공기 청정기 Filter 권장 교체주기가 1년이라고 하셔서요. 게다가 제품을 가동할 때 생선 굽는 냄새가 조금 나는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셔서 의식적(?)으로 냄새를 맡아보니 생선 비린내가 약하게 나더라고요. 그래서 Filter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Dyson 정품이 아닌 비정품, 호환 제품인데요. 내외부 세트가 5만 1천 원인 제품으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매했습니다.

참고로 Dyson 정품의 가격은 11만 원인데요. 한번 구매하면 오랜 기간 사용할 것 같아서 정품으로 구매하려 했으나, 호환 제품의 평가도 상당히 좋은 편이어서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Filter 교체를 위해서는 먼저 측면부의 버튼을 아래로 눌러 Filter 내부/외부 세트를 감싼 커버를 분리합니다. 이때 이 커버에 외부 필터(Hepa Filter)가 장착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윗면 중앙부의 버튼을 누르면 커버와 외부 Filter를 분리해 줍니다.

 

 

분리 후에는 커버에 교체할 외부 필터(Hepa Filter)를 다시 커버에 장착하며 되는데요. 좌측이 정품, 우측이 비정품-호환 제품인데 제품의 생김새만 봤을 때는 두 제품 간 차이를 못 느끼겠네요.

 

 

이번엔 내부 Filter를 교체해봤습니다. 이 내부 Filter는 활성 탄소 Filter로 도배지, 바닥재, 가구 등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와 벤젠, 톨루엔 같은 유해가스를 제거한다고 하는데요.

이 Filter는 제품의 커버를 벗겨내면 안쪽에 배치되어 있는 제품으로, 기존의 내부 Filter을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잡아뺀 후 이번에 새로 구매한 호환 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참고로 이 활성탄소 Filter 역시 그 모양새는 정품과 비정품 간 차이를 못 느끼겠네요. 일부 쇼핑몰 댓글에서는 숯 가루 빠진다는 리뷰도 있었는데, 다행히 제가 구매한 제품은 숯 가루 같은 게 제품 틈새로 나오는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외부 Filter를 장착해놓은 커버를 닫아주면 Filter 교체 과정이 완료되는데요. 따로 매뉴얼을 볼 필요도 드라이버나 육각 렌치를 가져와 작업을 할 필요도 없이 수작업만으로 모든 교체 작업이 끝납니다. 평소 기계에 젬병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커버를 열고 기존에 장착해놓은 모양새를 폰으로 촬영만 해두셔도 문제 될게 없을 것 같네요.

 

이후 제품의 LCD 창을 확인하니 교체한 Filter가 제대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현재 Filter의 상태까지 알려주고요.

 


 

이렇게 다이슨 퓨어쿨 공기청정기 TP04의 필터를 비정품, 호환 제품으로 교체해 본 경험담에 대해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Filter 교체 방법에 대해 조금 디테일하게 정리해 공유해드리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그냥 커버에 장착된 외부 Filter의 윗면 버튼을 눌러 분리하고, 안쪽에 걸쳐져 있는 내부 Filter를 바깥쪽으로 당기기만 하면 되어서 ‘방법’에 대해 정리할만한 것은 없었는데요.

대신 정품, 비정품 차이가 그리 체감되지 않았다는 정도, 숯 가루가 삐져나오거나 이상한 화학품 냄새가 나는 것 같지도 않았습니다. 물론 이 호환 제품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는 제품을 조금 더 진득하게 써봐야 할 것 같은데요. 그럼 1년 후 후속 포스팅으로 찾아가겠습니다. 응?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