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프로 10.5에 모니터 연결하기

DEVICE2018.03.10 17:52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10.5에 모니터를 연결해 본 경험담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아이패드가   맥북도 아니고, 모니터 연결시 단순 미러링만 가능해 그 쓰임새가 그리 좋진 않았는데요. 더군다나 모니터와 연결하기 위해 구입해야하는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가 꽤 비싸기도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이 어댑터를 사서 모니터에 연결한 이유는 메인 PC로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이 고장났기 때문인데요. 32인치 모니터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넷플릭스를 보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였습니다.


며칠 전, 왕십리 일렉트로마트에서 구입한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입니다. 이 제품은 제가 몇달 전에 소개해드린 라이트닝-SD카드 카메라 리더에 이어 두번째로 구입한 라이트닝 제품군인데요. 

인터넷 최저가는 5만 3천원 정도이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6만 5천원 정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역할과 수행 기능 대비해선 더럽게 비싼 가격이죠.


패키지 후면에는 제품의 부위(?)별 명칭과 사용 방법에 대해 간단한 이미지와 텍스트로 설명해두었습니다. 참고로 패키지 속 예시 이미지처럼 아이패드 뿐만 아니라 아이폰에서도 이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만 아이폰6 이전의 구형 제품은 해상도가 낮은 편인데, 이 제품으로 대형 모니터나 TV 연결시 이미지나 텍스트가 뭉개져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품의 구성품으로는 본체외에 워런티 안내서, 유의사항 안내서 정도인데요. 참고로 HDMI 케이블은 동봉되어 있지 않으니,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물론 저 크기의 종이 상자에 다 들어가기 어렵겠지만 말이죠.


제품의 윗면에는 라이트닝 플러그가 밑면에는 HDMI 포트와 라이트닝 포트가 존재하는데요. 라이트닝 플러그에 아이패드를 연결하고, HDMI 케이블을 각각 어댑터의 포트와 모니터에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라이트닝 포트에 라이트닝 충전기의 플러그를 꽂아주고요.


그리하면 HDMI 케이블을 통해 영상과 소리가 모니터로 전달되며, 동시에 아이패드 프로 10.5도 충전이 되어, 배터리가 없다고 모니터 연결을 잠시 포기하는 문제는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제가 아이패드 시리즈에 대해 몇가지 간과한 점이 사소한(?) 문제를 일으켰는데요.


먼저 아이패드는 (아이폰도 그랬지만) 그 첫 시리즈부터 화면비를 4대3으로 쭉 통일해왔기에, 요즘 사용하는 16대9 비율의 모니터에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위 사진 속 결과물(?)처럼 좌/우에 굵직한 레터박스가 생겼는데요.

물론 모니터 자체가 32인치 대화면이라 체감상 커지긴 했지만, 사전에 염두에 두지 못한 저 여백들을 보아하니 약간 당혹스럽더라고요.



그나마 다행인건 넷플릭스에서 영화나 미드를 볼 때 16대 9 비율로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물론 미러링 정도의 단계이기에, 크롬캐스트처럼 디바이스로는 다른 앱을 이용하는 등의 작업은 불가하였습니다. 그 즉시 영상 재생이 정지되거든요.


그래도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를 산 주 목적은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습니다. 에버노트로 블로그 포스팅시, 아이패드의 (상대적으로) 작은 화면보다는 조금 더 수월하게 글을 쓰고 사진을 편집 및 첨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화면분할 기능을 이용해 여러 앱을 띄워두기에도 좋았고요. 다만 아이패드는 탈옥을 하지 않으면 마우스를 지원하지 않아, 매번 커서를 움직이고 클릭하는 대신 화면을 터치해주어야 합니다. 그로 인해 다시 모니터로 고개를 올려야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게 익숙치 않다보니 또 불편하더라고요.




이렇게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로 아이패드와 모니터를 연결해본 경험담을 정리해봤습니다. 데스크탑이 고장나면서 (큰 화면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자하는 의도 안에서는)급하게 마련한 대처안치고는 나쁘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아이패드 자체적으로 마우스를 지원하지 않는다점, 미러링만 지원한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작성자

Posted by 모바노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오승근
    2018.05.25 12:08 신고

    아 그럼 연결된 스피커에서 나오게 할 방법은 없는건가요?

    • 프로필 사진
      2018.05.25 12:09 신고

      데탑으로 출력하시려면 에버미디어나 엘가토에서 나오는 캡쳐보드를 사셔야 될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