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IF 정보 볼 수 있는 iOS 어플

APP2018.03.12 16:54

오늘은 폰으로 촬영한 사진, 폰으로 옮겨넣은 디지털 카메라 사진들의 EXIF 정보를 볼 수 있는 iOS 어플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앱의 이름은 'EXIF Viewer LITE' (이하 EXIF Viewer)로 앱 자체는 무료이나 기능이 한정적인데요.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료 버전이 있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이 앱을 아이패드에 설치했는데요. 평소 사용하는 어플로 사진을 다량 리사이즈했는데, 미니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사진은 뭐가 원본인지, 리사이즈한 편집본인지 썸네일로는 구분이 안가더라고요. 거기다 애플은 기본 사진 앱에서 사진의 용량, 해상도 등을 알려주지 않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EXIF 정보 볼 수 있는 iOS 어플

먼저 이 앱을 설치하려면 앱스토어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EXIF'를 입력해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제일 먼저 나오는 'EXIF Viewer LITE by Fluntro' 어플의 썸네일을 터치하였습니다. 

이윽고 해당 검색결과 페이지나 상세정보 페이지에서 '받기'를 누르면 어플이 폰이나 패드로 다운로드 되는데요. 사실 이런 정보를 제공하는 앱은 다양한 편이나, 굳이 이 앱을 설치한 이유는 썸네일 목록에서도 EXIF 요약 정보를 보여준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EXIF 정보 볼 수 있는 iOS 어플

앱을 실행하면 기본 사진앱에 있는 앨범 폴더를 끌어와 보여주는데요. 'All Photo'란 탭을 누르면 폴더 없이 모든 사진을 최신순으로 목록으로 보여줍니다. 다만 폰 혹은 패드 속 더 많은 폴더나 더 많은 사진을 보려면 풀 버전을 구입해야하는데요. 그 가격이 3.29달러라 저는 할인을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EXIF 정보 볼 수 있는 iOS 어플

특정 폴더를 선택하니 폴더 속 사진이 3렬로 목록을 이루었는데요. 그 목록에는 하나의 사진과 그사진의 썸네일과 EXIF 정보의 요약본(?)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그 요약 정보에는 썸네일과 파일명, 촬영일자, 해상도, 파일 크기, 지역 정보, 조리개 수치, 셔터스피드, 감도, 초점 거리 등에 대한 정보가 깨알같은 글씨로 작성되어 있는데요. 목록에서 한눈에 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좋았으나, 화면이 작은 폰에서는 조금 힘들수 있을 듯 합니다. 물론 폰에선 1열로 나오겠지만 말이죠.


EXIF 정보 볼 수 있는 iOS 어플

EXIF 정보 볼 수 있는 iOS 어플

목록에서 사진 썸네일을 선택하면, 조금 더 큰 크기로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스크롤을 내리면 해당 사진에 대한 보다 자세한 EXIF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조리개 값, 셔터스피드, 감도, 초점거리부터 촬영 모드, 화이트밸런스, 측광, 해상도, 파일 크기, 촬영 카메라 등의 40여가지 정보가 표시됩니다. 


EXIF 정보 볼 수 있는 iOS 어플


여기서 공유 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진에 EXIF정보를 유지한채 외부에 공유할건지, 제거하고 공유할지 선택할 수 있고요. 그리고 네번째 메뉴인 'Copy EXIF data to clipboard'라는 버튼을 누르면 EXIF 정보만 긁어가, 에버노트나 메모 앱 등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사진에 EXIF 정보를 삭제할 수 있는데요. 이는 원본을 건드리지 않고, 새 파일로 저장해주기에 안심하고 써도 무방합니다. 물론 'OverWrite' 스위치를 켜면 원본 파일의 그것이 날라가겠죠.




이렇게 EXIF 정보를 볼 수 있는 iOS 어플 하나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기본 사진 앱 자체적으로 해상도, 파일크기 등의 기초적인 정보부터 상세한 촬영 정보를 알 수 없어 아쉬웠는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이런 정보가 아주 잘 나오는 편이라 더더욱 아쉬웠습니다.

다행히도 위 어플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좋았는데요. 하지만 모든 사진과 폴더를 긁어오기 위해서는 3.29달러짜리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하는데, 언젠가 할인을 하면 꼭 사놔야겠습니다.


작성자

Posted by MOBANO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